1930 년대와 1940 년대 이래로 샤오홍의 연구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설립기간 (1935- 1942) 입니다. 노신과 후풍의 생사장에 대한 고전적인 평가는 소홍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두 번째는 기억기 (1942-문혁 종식 전후) 로, 이 시기 문장 대부분이 문장 추모로 소홍 본인과 그의 작품에 대한 친구의 감성적 인상을 표현했다. 비교적 영향력이 있는' 후란하전서', 로의' 소홍전', 서광평의' 소홍의 추억',' 소홍의 추억',' 니능석궁의' 재안' 이 있다. 소홍 후기 창작에 대한 마오 돈의 평가는 그 시대의 주류 비판 말의 목소리를 대표한다. 셋째, 개발 기간 (새로운 시대 이후). 신시대 이래 소홍 연구는 한때 붐을 형성하고 깊이 발전하여 주로 다음 여섯 가지 측면에 집중했다: 1. 소홍의 생애, 생활경험, 감정체험 연구: 2. 소홍작품에 대한 연구, 특히 소홍후기의 일부 작품들은 이때 광범위한 관심과 연구를 불러일으켰다. 3. 샤오홍의 다른 소설, 산문, 시 연구: 4. 연구 관점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비교 관점에서 소홍을 돌보고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소홍을 연구한다. 5. 소홍 창작원: 6. 소홍의 독특한 심미 스타일과 예술 추구 등의 연구. , 어느 정도 샤오 홍 연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신시대 이전에는 노신과 마오 방패의 권위 평가를 제외하고는 소홍의 연구가 결코 풍성하지 않았다. 이 글은 주로 신시대 이래 소홍 연구를 중심으로 다음 6 개 방면에서 소홍 연구를 빗질하여 소홍 연구에 존재하는 문제를 찾아내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소홍의 생애, 신세와 감정 경험을 연구하다.
소홍 개인의 복잡한 인생 경험과 레전드 경험은 신시기 연구 초기에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당시 많은 연구자들이 소홍의 생애 경험에 대한 고증에 힘쓰고 회고록을 많이 썼고, 많은 소홍전기도 잇따라 나왔다. 예를 들어 갈호문의' 소홍평전' (북방 문예출판사, 1985 판), 중촌룡의' 소홍전' (하얼빈 출판사, 1993 년 9 월), 풍효의'; 2 월 출판 198 1), 유혜심의' 낙홍',' 효' (쓰촨 문예출판사, 1983 판), 의 6 월 출판, 199 1), 철봉' 소홍전' (북방 문예출판사 8 월 출판, 1993), 왕소니' 사람과 새가 낮게 날아간다 이것들은 우리가 소홍의 문학 세계에 더 잘 들어가는 데 매우 중요하다. 소홍의 생애와 경험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 예를 들면 19865438 년 출판된' 소홍편지 주석' (흑룡강인민출판사, 1 년, 1 월판) 이 있다. 조사를 거쳐 샤오홍이 장의 친딸로 판명되었다. 2004 년 3 월 손모산의 최신 연구문집' 소홍생활사' 는 하얼빈 출판사가 공식 출판한 이후' 생녀' 와' 양녀' 간의 다툼이 일단락됐다.
작가의 생애경력과 인생길에 관한 수수께끼를 푸는 것은 우리가 작가를 더 잘 이해하고 작품에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되지만, 관련이 없는 세부 사항에 지나치게 얽매여 너무 많은 정력을 소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일부 문제에서는 당사자가 살아 있고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간단한 일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들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 연구가가 말했듯이, "문제의 관건은 진실이 아니라, 발생한 일이 소홍 창작에 미치는 영향에 있다."
둘째, 샤오 홍 작품 연구
진정한 연구자로서 소홍의 작품 (노신의 말) 은' 세심한 관찰과 이경의 필법' 으로 북방 사람들이' 생생생생생생하고 죽음을 위해 싸우다' 는 힘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노신과 호풍의 서문으로' 생사장' 이 나오자마자 상해 문단에 받아들여져 소홍이 하룻밤 사이에 유명해졌다. 이 서문은 처음부터' 생사장' 에 대한 권위 있는 평가를 세워 지금까지 영향을 미쳤다. 과거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생사장을' 항일문학' 으로 정의했지만, 새로운 시대 이후 많은 연구자들이 간과된 내포를 발견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다른 견해를 제시했다. 예를 들어 복군, 루문재의' 농민항운명의 향토문학-생사장 재평가' (제 1982 호, 제 1 호) 에 따르면 이 작품은 실제로 항일전쟁을 배경으로 농민항쟁을 하고 있다 생사장은 단일 선행 주제로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대신 인류의 생사운명에 대한 작가의 사고에 근거해야 한다. 설명할 수 없거나 해석할 수 없는 억지부회의 많은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 (황소도' 한 마디로 다 할 수 없다-생사장의 다층적 의미와 중국 현대문화사상의 다차원 구조', 현대문학 연구총지 제 3 호 +0990 호) 류학의' 텍스트, 비판, 민족문학' 은 중국 현대문학 비평 실천과 민족문학의 관계를 논술할 때 소홍의 소설' 생사장' 을 예로 들어 생산 수준과 수용 차원에서' 소홍이 소설 공간에서 민족 말과의 대립' [1] 을 지적하며 소홍을 연구했다. 모로의 생사장' 과 소홍의' 문학공헌' (사회과포럼, 2003 년 제 10 기) 은' 생사장' 이 주로 항전을 쓰는 것이 아니라 3 분의 2 의 내용이 항전과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신시대 이래 많은 논평들이 소홍 연구에서 오래된 권위의 틀에서 벗어나 작가 본인에게 전방위적으로 접근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기쁜 현상이다. 1930 년대 중반, 소홍은 이런 조류에 사로잡혀' 항일구국' 이라는 목소리가 높았다. 게다가 소홍은 애국적이고 열정적인 젊은이로, 그녀의 첫 소설에서 항일을 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개인 경력과 학술교양의 원인으로 항전을 직접 묘사할 수 없어 글에서 대량의 농민 건달 묘사를 드러냈지만 항일 주제에 대한 묘사는 많지 않았다. 소홍의' 생사장' 은 당시 자기도 모르게 소외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시대의 관계로' 항일문학' 으로 규정한 것은 나무랄 데 없지만, 오늘 우리의 연구는 텍스트 자체에 더 깊이 들어가 작품의 원래 주제와 사상 내용을 복원해야 한다.
생사장' 이후 소홍의 모든 창작은 시대의 요구와 크게 다르다. 1940 소홍이 소설' 후란하전' 을 완성했다. 소홍이' 호란하전' 을 썼을 때, 중국의 다른 대부분의 작가들은 전시의 문학, 잡문, 연극 보도를 쓰거나 항일소설, 홍보단편 영화를 쓰고 있었다 [2]. 당시의 소홍에게 가장 먼저 직면해야 할 것은 평론계에서 온 비판이다. 1940 년대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논평은 틀림없이 마오 돈의' 후란하전' 순서였다.' 서사시, 알록달록한 산수화, 슬픈 가요' [3]. 노신의' 생의 강인함',' 죽음의 분투' 와 마찬가지로 소홍작품을 논평하는 명문이 되었다. 하지만 한정된 예술적 긍정 이후 마오 방패는 현실주의 창작의 대표작가이자 권위 비평가로서 생사장으로 문단에 부상한 소홍이라는 작가는' 1940 안팎의 이런 큰 시대' 로 고민과 고독한 심정으로' 이 외로운 마을을 회상한다' 고 주장했다. 소홍의 소설에서 "봉건착취와 억압도, 일제의 피비린내 나는 침략도 볼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사상적으로' 후란하전' 을 부정했다. 당시 맥락에서는 마오 방패에 대한 평가가 포상보다 부정적이었으며, 이는 앞으로 수십 년간 비평가들이' 후란하전' 에 대한 낮은 키 처리를 유도했다.
신시대 이래 소홍 연구에 대한 열풍에 따라 소홍 후기 작품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1980 년대 초에는 소홍 후기 창작 사상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소홍의' 문학의 길' 에서 철봉은' 호란하전' 의 가장 큰 단점은 저자가 항전 시기의 창작사상이 편파적이었고, 문학작품의 계급성을 부정하고, 비판적인 획인' 인류의 우매에 반대하다' 를 드러내며 노동인민의 우매와 무감각함을 과장하고, 긍정적인 인물을 쓰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작품의 정치적 사상과 교육적 의의를 크게 약화시켰다. " [4]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소홍 후기 창작 사상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한' 호란하전의 내 견해' (제 4 기, 문헌 총괄 1982) 는' 호란하전' 이' 생사장' 이후 생명에 대한 인식과 이상에 대한 심화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일찍이' 후란하전' 의 깊은 사상 내용을 지적하면서 이것이 사상 창작상의 퇴보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소홍현상-중국 현대문화사상의 몇 가지 곤혹스러움' (천진인민출판사, 199 1) 에서 황보샤오타오는' 후란하전' 이 전체적으로 시대의 심미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고 생각하며 소홍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유나이조와 왕 야유는' 소홍에서' 작가가 어떤 계급이 아니라 사람에게 속한다고 생각한다. 현재와 과거 모두 작가의 글쓰기의 출발점은 사람에 대한 무지함 (1938 년 4 월 제 3 차 문예좌담회에서 제기된 것) 이며, 소홍 창작 사고의 점진적인 보완과 심화를 보았다. 그녀의 창작 중심은 민족 항전 의식을 장려하고 격려하고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 각성과 투쟁의 뿌리인 국민성으로 깊이 파고드는 것은 노신 선생의 창작 사상과 일치한다.
소홍의 후기 소설' 마백악' 은 줄곧 간과되어 있어서 연구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마블락은 실패자라고 생각하는데, 주인공 마블락은 이기적인 도피 현실자이다. 그러나' 마백락의 이미지도 평가하다' (유화사범학원 학보, 제 2 호, 199 1) 에서 이중화는 마백락이 복잡한 새로운 이미지라고 생각하는데, 그는 진보하는 경향이 있다. 이 관점은 매우 참신하다. 진의' 소홍의 창작길-주제에서 출발하다' (북사대 학보, 제 4 호, 1990) 는 소홍이' 민족병적 사고를 개조하다' 는 연속으로 노신의 문학관을 물려받았다. 또한 그녀의 박사논문' 눈 속의 바나나-소홍의 창작' (중앙편집출판사, 2003 년판) 에서 황효연이도 소홍의' 마백악' 이 당시 작품에서 거의 잊혀진 병적 국민성을 썼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