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일종의 강렬한 감정이다.

시는 강렬한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이런 강렬한 감정은 잔잔한 추억의 감정에서 비롯된다. -응?

"시는 강렬한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이런 강렬한 감정은 잔잔한 추억의 감정에서 비롯된다" 는 말은 시가 표현한 감정이 매우 강렬하고, 매우 뜨겁고, 열정이 충만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시 한 수를 양조하는 과정에서 시인은 물처럼 평온할 수 있다. 마음을 가라앉혀야 인재가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서 그는 손을 흔들자 좋은 시 한 수가 종이에 뛰어올랐다.

이것은 영국 낭만주의 시인 워즈워스의 한 구절이다. 감정의 재경험은 시인 창작의 원동력이다. 감정이 없으면 시가 창작이 없다. 감정의 재체험은 원래 감정에 대한 기억이자 새로운 감정에 대한 창조이며, 이는 사실상 예술적 감정이다.

감정의 재체험은 작가나 시인이 자신의 내면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심미 활동이다. 회상한 감정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에 대한 재체험은 아름다움을 만끽하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롤링 스톤은 이끼가 끼지 않는다. 이 고대 중국 속담은 또한 시가 창작의 보편적인 법칙을 드러낸다: 흐르는 물은 흐르고, 죽은 물은 피해야 한다. 시가에 가장 적합한 창작 과정은 진실한 감정이 일산벽수에 드러나고, 화려한 미사여구가 딱딱하지 않다는 것이다.

시는 시인의 작문 기교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다. 시인의 문필은 각기 다르고, 깔끔하고, 신선하고 자연스러우며, 하늘하늘한 영영, 명쾌하고 화려하며, 현란하고 다채롭다. 한 가지 글쓰기 스타일이 다른 스타일보다 낫다고 말할 수 없다.

조식의' 로신푸' 는 미사여구가 마음을 사로잡으며, 줄곧 한자의 화려한 풍격의 벤치마킹이자 중국 문학사의 한 편의 가작이다. 사실 차이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 강렬한 감정의 자연표현과 화려한 어조의 무뚝뚝한 축적이다. 전자는 살아 있고, 흐르고, 자연스럽고, 후자는 뻣뻣하고, 쌓여 있고,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