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자어 6 권 제 15 권
원문
공자가 말했다 입신은 의인이 있고 효도는 근본이다. 애도 기 예의 남자, 슬픔 기반; 전진에는 대열이 있고, 용감함은 근본이다. 정치는 이치에 맞고, 농민은 근본이다. 국유 도로 남자 에 살고, 후계자 ② 기반; 생재는 때때로 실시한다. 그러나 힘은 근본이다. (서양속담, 돈속담) 본전을 굳히지 않고, 농사를 짓지 않고 뽕나무를 심다. 친척 불행, 무무 외교; 일이 항상 그렇지는 않고, 업무가 많지 않다. 기문으로는 더 말할 필요도 없다. 근불안보다 더 멀리 갈 길이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그래서 안티 벤 수리 ③, 신사의 길. 클릭합니다
주석
① 행 자체: 입세. 벤: 근본입니다.
② 후계자: 자손, 여기는 계승을 선택한 왕을 가리킨다.
③ 역본수리: 사물의 근본으로 돌아가 가까운 것부터 시작한다.
번역
공자는 "입신의 행동에는 6 가지 근본이 있어야 군자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입신은 인의가 있고 효도는 근본이다. 장례를 치르는 데는 예절이 있고, 애통은 근본이다. 교전 진영에는 행렬이 있고, 용감함은 근본이다.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조리가 있고, 농업은 근본이다. 천하를 관장하는 데는 원칙이 있고, 계승자를 선정하는 것은 근본이다. 부를 창조하는 데는 시기가 있고, 힘을 내는 것이 근본이다. 전혀 공고하지 않으면 농산에 잘 종사할 수 없다. 친척을 기쁘게 할 수 없다면 인사 교제를 하지 마라. 일처리는 시작과 끝이 있어서는 안 되고, 여러 가지 산업을 운영하지 마라. 귀담아듣는 말을 많이 하지 마라. 가까운 곳이 안정되게 해서는 안 되고, 먼 곳을 안정시키지 마라. 그러므로 사물의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은 가까운 곳에서 시작하는 것이 군자가 따르는 방법이다. "
원문
공자는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역하고 행동에 이롭다" 고 말했다. 탕무는-e-e-e ① 와 창 () 으로, 걸루 () 는 오직 ② 만으로 죽는다. 군은 다투지 않고, 아버지는 자식을 다투지 않고, 형은 동생을 다투지 않고, 선비는 친구를 다투지 않고, 그 사람은 없다. 그래서 말했다:' 6 월 잃어버린, 장관은 그것을 얻었다; 아버지 의 손실, 아들은 그것을 얻었다; 형제 는 손실, 형제 는 그것을 얻었다; 이미 잃어버리면 친구가 얻는다.' 나라가 위태롭지 않다는 징조로, 집에는 괴란한 악이 없고, 부자형제는 잃지 않고, 친구는 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
주석
① 퉁명스럽게 충고하는 모습.
② 웨이: 공손하고 순종적인 응답소리.
③ 분쟁:' 관문' 을 통해 직언으로 훈계하다.
번역
공자는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는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 고 말했다. 상탕과 주무왕은 진언의 직언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나라를 번영하게 했고, 하걸과 상유는 메아리만 듣고 부축한 말 때문에 나라가 뿔뿔이 흩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국군은 직언하고 감히 간언하는 대신이 없고, 아버지는 직언하는 아들이 없고, 형은 직언하는 동생이 없고, 선비들은 직언하는 친구가 없다. 잘못을 범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말했다:' 군주 실수, 아첨꾼 치료; 아버지는 실수를 하고, 아들은 고치러 왔다. 형은 실수가 있고, 동생은 와서 바로잡는다. 자신에게 실수가 있으면 친구가 고쳐 준다.' 그렇게 하면 나라가 멸망할 위험이 없고, 가족에게는 불순종의 나쁜 일이 없고, 아버지와 아들 형제 사이에는 화해도 없고, 친구도 왕래를 끊지 않을 것이다. \ "
원문
공자가 일제히 외관, 경공 ① 연. 손님주의 말은 모두 이어받았고, 좌우 백은 말했다. "주사가 적당하다. 선왕묘 재해를 말하다." 징 공 (Jing gong) 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재해 왕의 사원도? 클릭합니다 공자는 말했다: "이것은 반드시 왕묘를 만들 것이다. 클릭합니다 대중은 말했다: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③ 구름:' 황상천, 그 생명은 인튜이트 ④ 이 아니다.' 하늘이 선을 행하면 반드시 그 덕을 보답하고, 화도 마찬가지다. 부리왕은 문무제 () 로 바뀌었고, 현황화려한 장식으로 궁실 숭준함, 유마 사치, 프코진 ⑤ () 도 만들었다. 그러므로 하늘의 재앙은 그 사찰을 더해야 한다. ⑥ 를 차지한 것이 당연하다. \ "
대중은 말했다:" 하늘은 왜 그 몸을 해치지 않고, 그 사원을 처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문무고로 덮어라. 재앙 의 몸 경우, 문무 의 후계자,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그러므로 그 절에 재앙을 주어 그 잘못을 드러낼 때. "
eqing, 좌우 신문은 "피해를 입은 자, 왕묘도" 라고 말했다
경공이 놀라자 재배는 "선야! 성인의 지혜는 사람을 멀리 한다. "
주석
① 제작: 방문, 액세스.
② 리왕: 동주국군, 주장왕의 아들, 명후.
③ 시: 이 시는 이미 없어졌고, 이' 시경' 은 없다. 오래 된 참고 사항: "이 이순신 시 도.
황황, 미모도. 인튜이트, 차이 도. "
④ 인튜이트: 변경, 오류.
⑤ 진동: 구원.
⑥ 점유: 예측, 추측.
⑦: 단절, 멸종.
번역문
공자는 제나라 () 에서 호텔에 묵고, 제경공은 여관에 가서 그를 보러 왔다. 손님들이 서로 인사를 나누자 경공 주변 사람들은 "주국의 사자가 막 도착하여 선왕의 종묘가 화재를 당했다고 보고했다" 고 보고했다. 징 공 (Jing gong) 은 물었다: "어느 왕의 사원이 타 버렸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틀림없이 리왕의 사원일 것이다. 클릭합니다 징 공 (Jing gong) 은 물었다: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시경은' 위대한 하늘이여, 그것이 주는 것은 실수가 없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하늘에서 내려온 좋은 일은 반드시 미덕이 있는 사람에게 보답해야 한다. 재앙도 마찬가지다. 리왕은 문왕과 무왕의 제도를 바꾸었고, 화려한 색채의 장식을 만들었고, 궁실은 높이 솟아 있고, 차마는 사치스럽고, 구제 불능이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재앙을 그의 절에 내리셨다. 나는 이것으로 이런 추측을 했다. "
경공이 말했다." 하늘이 왜 그에게 화를 내지 않고 그의 종묘를 벌해야 하는가? "
공자는 "아마도 문왕과 무왕 때문인 것 같다" 고 말했다. 만약 그에게 내려간다면, 문왕과 무왕의 후손은 멸종되지 않았는가? 그래서 재해를 그의 절에 내려 그의 잘못을 드러내었다. "
잠시 후, "피해를 입은 것은 왕리의 절이다" 라는 보고가 나왔다.
경공은 놀라서 일어서서 공자에게 다시 경례를 했다. "좋아요! 성인의 지혜는 일반인보다 너무 많다. "
리뷰
도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행자기는 6 권' 장을 가지고 있는데, 입립, 사기, 전전, 정치, 거국, 생재의 6 개 방면을 모두 건립해야 한다.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역하고 행함에 이롭다" 는 말은 매우 널리 전해지는 두 문장이다. 이 장도 간언을 하는 것이다. 공자가 함께 있다' 장에서 공자는' 하늘이 선을 행하면 반드시 그 덕을 보답하고, 화도 마찬가지다' 는 격언을 근거로 주리왕묘의 화재를 추론했다. 우연의 일치이지만 사치자들에게도 경계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