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증에 따르면,' 향토문학' 에 대한 해석은 중국 근대의 노신에서 유래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중국 신문문학총지 소설 2 서' 에서 "간현애는 구이저우를 묘사하고 배문은 관우에 관심을 갖는다" 고 말했다. 북경에서 붓으로 사상을 쓰는 사람은 자칭 주관이든 객관적이든, 왕왕 향토문학이다. 베이징의 관점에서 볼 때, 그는 해외 중국 문학의 저자이다. " (1) 노신은' 향토문학' 에 대한 긍정적인 정의는 없었지만 당시 향토소설의 창작 특징을 그려냈다. 당시 향토문학 작가들은 대부분 도시에 남아 현대도시의 문명을 목욕하고 오사트렌드의 세례를 받고 있었다. 현대 문명과 진보사상의 촛불은 당시 작가가' 향토문학' 을 쓰는 중요한 창작 준비가 되었다. 1936 에서 마오더는' 향토문학' 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향토풍에 대한 간단한 묘사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향토문학' 에 관해서는, 나는 특별한 향토풍에 대한 묘사가 외국의 그림을 보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다. 비록 우리의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킬 수는 있지만, 단지 우리에게 호기심을 줄 뿐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풍토와 인정뿐만 아니라, 우리와 운명과의 보편적인 항쟁도 있어야 한다. 여행가의 안목만 있는 작가는 종종 우리에게 전자만 줄 수 있다. 일정한 세계관과 인생관을 가진 저자여야 후자를 주요 관점으로 줄 수 있다. " (2) 마오 돈의' 향토문학' 개념이 선도라면 노신이 쓴' 향토세계' 가 의심할 여지 없이 대표적이다. 마지막 마을, 토곡사, 오붕선, 함형호텔로 구성된 시골 환경에서 노신은 계몽자의 눈초리로 향토 인물의 무감각, 우매, 잔혹함을 드러냈다. 노신의 향토소설 세계에서 향토환경은 절대 어떤 인생 이상을 안치하는 천국이 아니라 민족의 생명력을 억누르는 곳이다. 노진과 묵장은 노신의' 철집' 에 거의 해당할 수 있다. 아마도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서사에서만 노신은 고향에 대해 약간의 온정을 나타냈다. 노신의 향토 환경에 대한 엄한 태도는 실제로 많은 현대 진보 작가들이 받아들이고 따르는 것이다. 중대한 사회명제를 향토생활과 풍토인정의 그림에 배치하여 사회변천과 사회변천 중의 인물을 보여 중국 현대작가가 추구하는 향토문학 서사 모델이 되었다. , 허, 간현애, 태정농, 서계, 펑, 등 현대 향토 작가들은 소박하고 섬세한 현실주의 필조로 각 시골에서 옛 중국 자녀들의 비장한 이야기를 썼다. 세태가 서늘하고, 무산자가 종법 농촌에서 우울하고, 봉건등급제도가 확장하는 생활논리와 사회심리가 조용히 하층 사회와 소설 내레이터가 만든 몽매와 냉막, 슬픔과 음울함이 얽힌 시골 분위기는 당시 중국 최하층 사회에 대한 이들 향토작가들의 사명감을 표현했다. 물론, 이 향토 작가들은 또한 농촌 고병의 해부자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사틴은 날카로운 풍자로' 반인반수' 와' 원주민' 인물이 지배하는 마을의 어둠과 무상함을 썼다.
농촌 세계의 정치, 경제, 계급 투쟁 문제를 주목하는 것은 중국 현 당대 농촌 문학의 매우 중요한 서사 추세이다. 초기 좌익 향토문학 창작부터 항전 시기의 조수리와 손쟁기에 이르기까지' 산요알파' 와' 연꽃전파' 의 향토소설 유파를 형성하였다. 조수리와 손쟁기의 향토소설에서는 정치투쟁 이야기와 전쟁 이야기가 주도적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정치와 전쟁의 서술에서 이 작가들은 보통 일반 농민을 시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의 서술과 사고는 여전히 향토적인 정취를 지니고 있다. 특히 손쟁기의 향토소설은 잔인한 전쟁 환경에서 농촌 일반인들의 낙천주의, 사심, 용감함을 묘사하며, 시적인 상향력을 가지고 있어 대중이 민족 해방을 위해 분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그러나 혁명을 주선으로 한 이런 향토문학은 이미 협력화 제재의 단계로 발전했다. 사실, 그 서술자들은 모두 예리한 정치의식을 가진 전지자가 되었다. 그들은 향토소설을 혁명으로 수출하고 혁명사상을 이어가는 장소로, 향토세계에서 고도의 혁명 각오를 가진 농촌' 혁명 신인' 을 형성하는 데 매우 신경을 쓴다. 이 작가들은 주로 유청과 호연을 대표한다.
진보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거나 혁명에 직접 참여한 향토작가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것은 또 다른 향토풍에 취한 현대 향토작가들로, 그 중 20 세기 20 ~ 30 년대에 유명해진 폐명과 심종문이 가장 대표적이다. 폐명의 향토문학작품에서 소년소녀는 석양 아래에서 장난치고 행인은 남자를 업고 버드나무 아래에서 시원한 차를 마셨다. 농가의 조용하고 바쁜 즐거운 장면은 현대 농촌의 피비린내 나는 면을 완전히 지우고 시끌벅적한 전원시를 썼다. 심종문의 창작에 관해서는, 그도 농촌의' 거친 영혼' 과' 순수한 정욕' 을 묘사하는 데 더욱 신경을 쓴다. 심종문필의 마을집과 부두는 조용하고 아름답다. 마치 고풍스럽고 환상적인 풍속화 같다. 특히 이런' 이국 타향' 에서 일어난 사랑 이야기는 더욱 흥미진진하다. 변성' 속 소녀 최광의 애정관과 사랑 경험은 간단하고 아름답고 맑고 함축적이며 현대도시 문명에 오염되지 않았다. 심종문의 향토문학세계에서 자연의 모든 것은 영성이 있고, 동물은 꿈을 꾸고, 식물은 말을 할 수 있고, 자연의 신성은 향토세계의 침묵의 주인이 된다. 그렇다면, 심종문의 조용하고 초탈한 향토작, 어떤 주제를 포함하려는 의도가 있는가? 인간' 심종문은 그의' 심종문소설 선선' 에서 분명히 말했다. "이 세상에 사키 위나 물 위에 경루 정자를 짓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내가 아니다. 나는 단지 작은 그리스 신전을 짓고 싶다. 산을 기초로 하여 단단한 석두 더미로 쌓다. 정교하고, 튼튼하고, 고르고, 작고, 날씬하지 않고, 나의 이상적인 건물이다. 이 절은' 인간' 에게 바치는 것이다. " 그렇다면, 우리가 물어야 할 것은, 심종문이' 인성' 의 작은 절 구조로 존재할 수 있는 잔혹한 현실을 피하기 때문에' 미화 낙후',' 시적 무감각' 인가? 심종문의 향토문학 작품을 이렇게 보면 정말 너무 거칠고 간단하다. 심종문의 시적 신화 복도에서 가장 정교한 장조차도 거부할 수 없는 슬픔을 하소연하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연인의 이별에 직면하여, 최광은 수정처럼 맑은 눈도 시적 신화 파멸을 선언하지 않았습니까? 심종문의 또 다른 명작' 남편' 은 농촌 밑바닥 인민에 대한 슬픈 노래로 볼 수 있다. 향토문학의 순미 경지에 들어선 심종문은 반드시 사회의 고통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는 진솔하고 소박하며 신인이 공존하며 한가한 필치로 향토문화의 변두리 이질성을 묘사하며 약세 변두리 문화에서 평온하고 심원한 생명력을 보여 이른바 문명사회의 폐단을 내재적으로 비판했다. 신시기의 향토문학 작문에서 우리는 여전히 심종문 향토문학 작문 유형의 지속을 볼 수 있다. 왕증기 등 작가의 향토문학 작품에서 심종문의 명랑한 스타일은 더욱 낙관적이고 명랑한 특성을 부여받았다. 또한 심종문의 향토문학은' 이질문화' 중 인간성의 궤적을 보여줌으로써 문화풍습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글쓰기 모델을 창조했다. 이 모델은 신시기 한소공, 이예 등 작가가 계승했다. 한소공의 시각은 심종문보다' 객관적',' 중립성' 이 더 직접적이고, 그들이 본' 이질문화' 에서 일어나는 각종 이야기를 묘사하고 분석하는 데 더 열중하고 있다. 이경희가 한소공' 아빠 아빠' 의 내레이터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바와 같이 "심미 주체로서는 외부인의 태도로 모든 것에 대해 세상 물정을 지키는 침묵이다" 고 말했다. 이것은 독선적인 냉안 관찰이 아니라 대범하고 활달한 마음가짐이다. 그래서 루쉰 (Lu Xun) 의' 슬픔과 분노가 섞인' 느낌이 없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내레이터의 본의는 사실 전통문화와 민족적 성격에 대한 인정이다. (3) 한소공이 전통문화와 민족적 성격에 동의하는지는 아직 논의가 되지 않았지만, 한소공이 실제로' 외부인' 의 관점을 모방하는 데 능숙하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의 눈에는 현지인의 풍토와 인정의 각종 문화조문을 반복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런 냉정한 글쓰기 태도는 한소공의 소설' 마교사전' 에서 매우 자각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마교 사전에서 지방문화, 특히 지방언어는 지방문화에서 가장 흥미롭고 역사적인 깊이의 축소판과 색인이 되었다. 표면적으로 보면, 마교는 정적인 존재이다. 아웃사이더' 의 관점에서만 현대문명이 마교에 미치는 영향을 이렇게 철저히 볼 수 있고 풍부한 해석을 받을 수 있다. 지구촌' 의식이 갈수록 강해지는 당대에서는 한소공, 이예, 장웨이를 대표하는 중국 작가가 류소탕처럼 자기 감정의 과잉 투입을 향토문학 보호의 글쓰기 자세로 삼지 않고, 더욱 자각하고 차가운 제고점에 서서 문화대변인으로 중국 각지의 향토문화의 변천을 묘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