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부터 지난 10년 동안 저는 여가 시간을 이용해 정의를 알리고 세상에 경고하는 반부패 소설을 쓰기를 고집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소설 1편, 중편소설 2편, 단편 4편이 있습니다. 이야기, 마이크로 소설 132편. 2015년에 중국 설립자 출판사에서 제가 쓴 저서 "규율의 표준 - 성실에 대한 72가지 미시적인 이야기"를 출판했고, 동반 권인 "규율의 이름으로"도 곧 출판될 예정입니다.
2009년 6월 어느 날 정오,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하던 중 동료가 자물쇠 보관함에 대한 농담을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 극도로 아이러니한 문단은 나에 의해 단편 소설 "코드"로 각색되었으며, 이 소설은 Nan Xiaowang이라는 가명으로 "중국 규율 검사 및 감독 뉴스"에 게재되었습니다. 이후 깨끗한 정부 건설과 반부패 활동에 대한 생각을 간간히 단편소설 형태로 기록해왔습니다. 창의적인 수문이 열리면 통제할 수 없습니다.
2015년까지 나는 60~70권의 단편소설을 손에 넣었고, 그 중 상당수는 정당 스타일과 깨끗한 정부에 관한 신문과 정기 간행물에 흩어져 있었습니다. 나는 이 소소한 소설들을 하나의 문서로 모아서 문학 친구들에게 보내서 서로 토론을 하게 되었다. 어느 날, 중국 창업출판사의 편집자가 저에게 와서 이 단편소설들을 모아서 출판하고 싶은지 물었습니다. 저는 그 자리에서 기꺼이 협력 의사를 밝혔습니다. 다음 단계는 신문의 주제를 선정하고, 확인하고, 출판하고, 배포하는 일인데… 그렇게 내 인생의 첫 책 『훈계의 척도 - 72가지 미시적 청렴 이야기』가 탄생했다.
유명한 작가 Wang Yuewen은 추천서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훈육의 척도'는 고대에 쓰여졌든 오늘날 쓰여졌든 모두 평범하고 사소한 문제에 대해 씁니다. 쥐, 얼호, 액자 서예, 마작 테이블, 섬세한 문자가 종이에 생생하게 표시되고 모든 현실 세계의 장면이 눈을 통해 흐르고 있으며 충격적인 일상 부패가 놀랍습니다. "내 친구 Jiang Jie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각각 72 작품. 하나. 모두 절묘한 미니어처 조각품 같다. 일견 그럴듯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무리한 여러 현상에 대해 저자는 깊이 생각했지만, 글의 마지막에는 줄거리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 독자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오히려 마지막에 허벅지를 치며 “멋지네요!”라고 외치곤 합니다. 독자들과 친구들의 댓글은 저에게 힘이 되고 격려가 됩니다.
『징계』 출간 이후 베이징에서 홍콩으로 전근을 오게 되었고, 일이 바빠지고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져서 오랫동안 글쓰기를 중단했습니다. 반년쯤 지나서 다시 펜을 집어들고 이 취미를 이어갔습니다. 지속하면서 재미를 경험하고 힘을 느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제작된 다양한 작품들 역시 시대의 변화, 특히 당행과 깨끗한 정부의 건설, 반부패 투쟁이 처음에는 교착상태에서 나중에는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는 모습을 기록하며 장엄한 그림을 이룬다. 그 중에 참여하게 된 것을 행운으로 생각하며, 소설을 통해 기록하고 묘사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창조는 충동에서 나오며 천천히 습관이 됩니다. 뉴스를 보고, 거리의 이야기를 듣고, 그로부터 영감을 얻을 때마다 내 마음은 빠른 속도로 뛰기 시작하고 전혀 멈출 수 없습니다. 기사는 진실을 전달하는 동시에, 부패를 바로잡고 풍속을 바꾸는 일을 장려할 수 있으며, 작품을 통해 거짓과 악, 추악함을 몰아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단편소설은 천 단어밖에 되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좋은 이야기를 전달하고 심오한 의미를 전달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글은 산을 보는 것 같지만 평야를 보는 것 같지 않습니다. 모든 단편 소설은 독자가 몇 분 동안 읽은 후에 허벅지를 두드리고 생각에 빠질 수 있도록 긴장감과 갈등을 갖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성공하고 글을 쓰는 목적이 달성될 것입니다.
글쓰기는 나에게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주었다. 글 속에는 명말청초의 요동반도, 내몽골의 광활한 초원, 불타오르는 아름다운 홍콩섬, 윈난성 리수족 거주지의 들판, 멀고 신비한 궁수자리 별자리를 모두 담을 수 있다. 이야기가 일어나는 장소가 되자. 주인공들도 다양하고, 온갖 종류의 사람들과 하마, 검은 새, 쥐, 늑대 등 끊임없이 변화하는 짐승들이 모두 방에 들어와 페이지 위를 질주한다. 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서로 다른 사람과 사물이 등장했고, 참신하고 시사하는 바가 많은 이야기가 탄생했다. 펜을 잡으면 생각은 보이지 않는 날개를 가지고 날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반부패 지형 3부작 '사냥', '절벽', '눈사태'는 자연 현상을 이용해 삶의 상황을 묘사하고 있으며, '불꽃 놀이', '장호', '리첸'은 고대의 장면을 활용해 시간 여행과 역사적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퇴근>, <멜론 먹기>, <종이 찢기> 등 현대 생활을 주제로 한 작품 역시 삶의 소소한 측면에 초점을 맞춰 불합리하고 이상한 현상을 비판한다.
2017년 9월 진 교수가 강의하는 '인공지능이 미래 사회에 미치는 영향' 강의를 듣고 중국 기율검사감독원 베이다이허 캠퍼스에서 비즈니스 교육에 참여했다. 칭화대학교 정(Zheng) 선생님은 인공지능이 미래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깊이 느꼈습니다. 미래 사회는 인간의 일상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뼈저리게 느꼈고, 문득 한 편의 단편 소설이 떠올랐습니다. 미친듯이 초과 근무를 했지만 일련의 기이한 사건을 겪은 "AI 간부"에 대해 내 마음 속에. 그날 밤, 나는 북대허 해변 벤치에서 해안에 부서지는 파도 소리를 들으며 이 이야기를 적어서 공식 계정에 올렸는데, 갑자기 클릭률이 3,000을 넘었습니다. 독자 친구가 격려해줬는데, 계속해서 글을 써서 긴 이야기를 써보면 어떨까?
소설을 쓴다는 것은 말을 좋아하는 모든 이들의 꿈이라고 생각하는데 가슴이 계속 뛰는데 계속 쓸 수 있을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원대한 아이디어, 절묘한 디테일, 이야기의 우여곡절, 그리고 많은 노력과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어려운 시험을 치르는 것, 꼭 해야 할 일을 자랑하는 것, 되돌릴 수 없는 약속을 하는 것 등 한 번 선택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고 쉽게 포기할 수 없다.
치열한 이념적 투쟁 끝에, 창작하면서 품었던 오랜 염원을 한 번 실천해 보기로 결심하고 놀라운 첫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저는 매일 한 챕터, 약 3,000 단어 정도의 업데이트를 고집합니다. 나중에 일이 바빠지고 여가 시간이 점점 줄어들자 나는 매주 세 편의 기사를 업데이트하겠다고 고집했고, 70일 만에 150,000 단어 원고를 완성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좀 믿기지 않는 일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원고는 아기를 재운 후 한밤중에 작성되었습니다. 글쓰기를 마치고 나면 뇌가 너무 흥분해서 오랫동안 잠들 수 없었습니다. 그때 나는 다음 장의 줄거리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장편 반부패 서스펜스 판타지 소설 '두안무의 눈'은 북대하에서 집필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나는 광동, 닝샤, 쓰촨 등 사업차 여행을 다녔다. 호텔 방에서 밤을 보내며 격렬하게 타이핑하며 행복하고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마지막 부분인 '지는 해의 잔광이 북쪽 도시를 비추고 있다'를 쓰고 나니 마치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북쪽으로 여행을 떠나는 주인공 두안무통으로 변신한 듯한 기분이 들었다. 미치지 않고는 살 수 없습니다.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저는 사실 멍했습니다. 짐을 덜어냈을 때의 안도감이고, 소원이 이루어졌을 때의 기쁨이고, 음모에 사로잡혔을 때의 광기이다.
<두안무의 눈>에서는 허구의 행성을 만들어 네더솔이라는 나라의 인물들 간의 관계를 설정했다. 많은 플롯과 장면은 업무 경험에서 비롯됩니다. 전개하거나 도약해야 하는 플롯에는 필연적으로 기술이나 꿈이 사용됩니다.
정의는 마침내 악을 물리쳤다. 수천 명의 '두안무통' 사람들이 힘을 합쳐 연기 없이 전쟁을 이겼다. 이는 사회 체제와 인간 본성의 선함의 승리이기도 했다. 당원으로서 새로운 시대를 찬양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고취하는 것은 나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창조적 동기이며, 변함없는 사명감과 신성한 명예의식입니다.
Qian Zhongshu 씨는 "세상에 사고가 없습니다. 메이크업과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줄거리의 설정, 캐릭터의 활동 및 줄거리의 세부 사항입니다." 『두안무 눈』의 연출은 일부는 사전 구상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고 일부는 기분에 따라 쓰고 싶은 대로 쓴다. ,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나의 개인적인 경험, 지식 구조, 생활 및 작업 환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 책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우연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전공이 아닙니다. 글쓰기는 취미일 뿐 전문분야는 아닙니다. 아직 작품에 문제가 많고, 기술이나 수준이 많이 미숙한 편입니다. 내 친구 양샤오취안(Yang Xiaoquan)은 매우 타당한 평가를 내렸습니다. "솔직히 샤오왕의 소설은 대부분 사회적 핫스팟을 재현한 것이기 때문에 언뜻 보기에는 다소 좋지 않습니다. 생생한 언어, 표현력 있는 이미지, 약간의 양념에 더해, 줄거리는 큰 '놀라움'도 없었고 항상 소설의 맛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작년에 다시 읽었을 때 '예기치 못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Xiao Wang은 파도의 파도를 적시에 포착했습니다. 그리고 예민한 태도로 시간과 공간의 한 시기를 가로채서 표본으로 남겨두었고, 시간과 공간의 긴 강물 속에 있는 이 파도와 표본은 어쩌면 화가가 아니라 사진가일지도 모른다. 예술적 창작 요소는 조금 덜하고, 실제 역사적 자료의 가치가 더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진실은 더욱 가치가 커질 것입니다. 삶 자체가 이미 예술로 가득 차 있는데, 너무 가까워서 무시하기 때문에 삶을 포착하는 것 자체도 예술이다. 속담처럼, 이 느낌은 나중에 다시 떠올릴 수 있지만, 당시에는 이미 당황한 상태였습니다. 부적절한 비유를 하자면, 전통적 의미의 소소설이 진주라면, 작가의 심혈과 심도 있는 가공을 거쳐, 그 속에 담긴 원래의 진짜 모래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해버렸다. 그렇다면 Xiao Wang의 소설은 호박에 더 가깝습니다. 나비가 날개를 펴고 날아오르는 모습을 항상 분명하게 보여주고, 우리가 복사할 수 있는 귀중한 화석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모든 작품에는 생명이 있어야 하고, 모든 창조물에는 가치가 있어야 하며, 모든 끈기에는 놀라움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일깨워줍니다! ”
(Wu Yue 저자 단위: 중국 관광 그룹 유한회사 기율검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