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청 왕조의 교육 시스템 혁신에 대한 논평

1840 아편전쟁의 목소리는 만청중국이 근대에 진입했다고 선포했다. 외국 열강들이 날로 침략하는 과정에서 선진 중국인들은' 서방에서 배우라' 는 사상을 제시하고 경제에서 정치, 문화로의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근대 중국의 사회 변천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만청사회개혁 중에서 교육개혁이 가장 효과적인 개혁이다. 중국 봉건 교육의 현대화 과정은 양무교육, 유신 교육, 뉴딜 교육의 세 단계를 거쳤다. 서구 문화의 충격과 중국 자본주의 현대화 활동의 추진으로 세 차례의 교육 개혁이 봉건 전통 교육 제도와 관념의 속박을 돌파하여, 애초부터 생겨나고 점진적으로 전개되어 자신의 발전의 많은 특징을 보여 주었다. 다음은 청말 3 차 교육개혁의 진화 과정과 특징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분석이다.

첫째, 서구화 교육

두 차례의 아편전쟁 이후 서구 열강의 중국에 대한 침략이 심화되고 서구 자본주의의 과학문화가 점차 동쪽으로 이동했다. 서구화 운동의 발전은 새로운 인재의 출현을 요구한다. 기계, 대포, 배, 전보와 같은 서구 선진 기술은 8 개 국어를 읽은 지식인들이 이해하고 장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선진 문화교육체계에 비해 중국 전통교육 중관경학의 폐단이 나날이 드러나고 있다. 양무 발전의 인재에 대한 수요로 증국번과 이홍장의 제창 아래' 중학교를 체체로, 서학을 지도사상으로 하는 양무교육 활동이 1960-90 년대에 전개되었다. 주요 내용은 (1) 서양식 교육 도입, 신식 학교 개설, 전통 학교 운영 방식 개혁, 교육 내용 등이다. 예를 들어 1863 은 외국어 번역 인재를 주로 양성하는 학교인 스정문동관을 설립했다. 처음에는 영국관을 설치했는데, 나중에 러시아관, 프랑스관, 독일관, 일본관을 추가했습니다. 중국의 현대 교육은 여기서 시작된다. 이후 군사 과학 기술 인재 양성을 특색으로 한 신식 학당이 중국에서 끊임없이 등장해 약 30 개의 신식 학당을 설립하였다. (2) 학생을 유학 보내다. 증국판은 "어린이를 선발하여 유학을 떠나는 것은 중국의 개국의 행동이며, 고대에는 없었던 일이다" 며 "서양인들이 중국이 잘하는 모든 기예를 익히고 점차 자강한다" 고 생각했다. 1872- 1875 에서 양무학당은 120 명의 학생을 포함한 4 명의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미국으로 유학을 가서 근대 중국 관학유학의 선례를 개척하여 신식 인재 양성을 촉진시켰다. (3) 과거 시험의 내용을 바꾸고, 천문학과 산수를 늘리고, 처음으로' 서학' 과' 중학교' 를 한데 모아 과거 시험의 독특성에 충격을 주고, 전통교육의 사상관념을 흔들었다.

양무교육개혁은 신식 학당을 도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주동적인 유학을 보완하고, 과거제의 완벽을 돌파구로 전통 교육체제를 변화시켜 중국 근대 교육이 없어서는 안 될 겸용 중서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첫걸음을 내디다. 어떤 의미에서 양무운동이 흡수한 서방 지식이 중국 전통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10 회 농민전쟁보다 크다. 이 과정에서 격앙된 외침은 없었지만, 새로운 사상은 구체적인 사물과 사례를 통해 대대로 편견과 신앙을 바꾸었다. 물론, 서구화 교육은 초기 단계에 있으며, 명백한 결함이 있다. 대부분 외교, 군사, 경제의 직접적인 수요를 위한 것이다. 현대화는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서구화 교육 개혁의 내적 동력이 되는 것이지, 적극적으로 스스로 개혁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동시에, 양무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전방위적인 교육개혁 계획이 부족하고, 개혁조치가 물질문화 수준에 머물러 있고, 개혁사상이 쇄신하고 포기하지 않아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둘째, 교육을 개혁한다

1895 갑오전쟁 이후 서구화 운동이 파산을 선언하고 제국주의 국가들이 중국을 나누는 열풍을 일으켜 민족 위기가 심해지면서 선진 일본 민중을 각성시키고 새로운 정치체제 개혁을 추진했다. 개혁 과정에서 강유웨이와 양계초는 구체적인 정치제도 개혁에 초점을 맞춰 낡은 교육제도에 충격을 주는 개혁을 본격적으로 개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학을 개방하고, 교육 혁신의 이념을 제창하고,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활동을 전개하다. 강유 웨이가 광저우에서 창립한 만무 초당이라면 양계초가 강의한 시사학당이다. (2) 수구파와 적극적으로 변론하여' 8 주를 폐지하고 서학을 제창한다' 는 주장을 제기하다. 양계초는' 변법통의안' 에서' 변법의 근본은 육재, 흥재, 흥학, 입학, 과거제' 를 지적하여 자본주의 사상과 봉건사상의 접전을 열었다. (3) 오래된 교육 제도를 개혁하다. 1898 년 반포된 개혁 취지에서 8 개 문문 폐지, 전략론 변경, 경제전문 개설 등을 제안했다. 서학을 제창하고 서원을 신학당으로 바꾸고 번역국을 설립하고 유학생을 파견하다.

개혁 교육은 교육 개혁의 정치적 효용과 사회적 기능을 중시한다. 이에 대해 강유위는 교육이 나라를 구하는' 지혜가 있는 사람이 많으면 나라가 강하고 지혜가 있는 사람이 적으면 나라가 약하다' 고 생각한다. 유신파는 교육의 역할을 과대평가했지만, 당시 교육을 중시하고, 교육을 충분히 발휘하여 신인을 양성하고 사회를 개조하는 역할을 주장할 수 있었던 것은 확실하다. 동시에, 교육 이론의 개혁도 두드러진다. 65438 년부터 0896 년까지 강유위는' 논사범교육' 을 집필해 만청 중국 사범교육의 선봉자가 되어 교육이론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요컨대, 교육 개조는 사상 이론에서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론 탐구가 가장 많은 개혁이며, 새로운 의미에서 전통적인 교육 사상과 제도를 돌파하였다.

셋째, 뉴딜 교육

1900 년 8 개국 연합군의 중국 침공 전쟁과 190 1 년' 신추조약' 의 체결은 중국 국민들에게 큰 치욕을 안겨 주었다. 국내외 정세의 거대한 변화로 자희태후는 유신파의 주장과 건의를 되찾고, 개혁을 자기조정의 궤도에 포함시키고, 교육개혁을 포함한 뉴딜 조치를 시행해야 했다. 청말 교육개혁이 부흥하고 신속하게 전면적으로 전개되어 가장 파격적인 개혁이 되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과거제도 폐지. 20 세기 초, 국내 정세의 거대한 변화로 봉건 과거제도는 이미 형세의 수요에 적응하지 못했고, 새로운 인재의 양성과 사회 변혁을 촉진하는 수요에도 불리하다. 당시 사람들은' 과거일 속속' 을 깊이 체득했고, 제자들은 모두 요행으로 제 1 의 마음을 얻어 수행의 뜻을 연마하였다. " 민중은 더 관망하기를 원하고, 민영 학교는 매우 적고, 비공공 재력은 보급될 수 있고, 학교는 대업을 기대할 수 없다. "수나라가 개척한 과거제도는 1905 년에 폐지되었다. 그것은 과거취관의 전통을 끝내고 신식 교육을 위해 학교 교육에 뿌리를 내리고 제도적으로 장애를 제거했다. (2) 새로운 학교를 홍보하고 해외 유학을 장려하십시오. 통계에 따르면1902-1911기간 동안 새 학교가 700 개에서 52500 개로 늘었고 재학생이/Kloc 을 넘었다 190 1 년 유학한 학생은 200 여 명, 1904 부터 3000 여 명, 1905 부터 8000 여 명 (3) 중국 최초의 학교 제도가 생겨 교육행정기관을 개혁했다. 1902 년' 국자감 헌장' 공포, 1904 년' 국자감 헌장' 개정 반포, 이것은 중국 근대 최초의 합법적인 학교 제도이자 시행으로 중국 근대 교육제도의 첫 초석을 다졌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뉴딜 교육 개혁은 가장 성숙하고 효과적이다.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현대교육제도를 건립하여 전면적인 개혁을 진행하다. 새 교육이 낡은 교육을 대체하는 것은 이미 필연적인 추세가 되었다. 서구화 운동이 새로운 교육 요소를 주입한 후, 유신 교육은 긍정과 보급을 받아 결국 국민들로 하여금 낡은 부패한 교육 제도를 포기하게 했다. 청말 뉴딜의 교육 개혁은 중국 현대화 교육의 기초를 다졌다.

후기 청 왕조의 세 가지 교육 개혁에서 볼 수 있듯이, 교육 개혁은 현대 중국 문화와 사회 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힘이다. 교육 개혁은 심오한 사회, 정치, 경제 혁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교육체제의 개혁은 교육의 발전과 사람들의 사상의 해방을 직접적으로 촉진시켰다. 교육개혁의 성공은 객관적 사회의 요구뿐만 아니라 권력자 개혁의 결심과 효과적인 조치도 필요하다. 끊임없이 교육의 개혁과 혁신을 추진해야만 새로운 실용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우수한 인재가 사회와 시대가 부여한 사명을 짊어지고 사회를 개조하고 중국의 진보를 촉진하는 신생력이 되어야 국가 개혁이 희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