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1756~1791)는 오스트리아의 위대한 작곡가이자 비엔나 클래식 음악파의 뛰어난 대표자였다. 잘츠부르크 궁정음악가 가문에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였고, 6세 때 미뉴에트를 작곡해 유럽을 순회하며 연주에 성공했다. 1773년 잘츠부르크 대주교의 궁정악사로 활동하다가 1781년 주교의 엄격한 통제에 불만을 품고 비엔나로 와서 자유음악가의 어려운 길을 떠났다.
1760년 모차르트는 4세 때 작곡에 도전하기 시작했다.
1762년 모차르트는 누나, 아버지와 함께 유럽 여러 나라를 순회했다.
그는 1764년 4월 런던에 도착하여 처음 세 개의 교향곡을 작곡했습니다.
1767년에는 오페라 '가짜 여동생'을 작곡했고,
1768년에는 오페라 '바친과 바스티안'을 만들었다.
1770년 12월, 오페라 '폰투스의 왕 미트리다테스'가 밀라노에서 초연돼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780년 그는 오페라 <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를 제작해 1781년 1월 뮌헨에서 공연했다.
1782년 8월에는 오페라 '하렘 탈출'이 초연됐다.
1785년에 그는 6개의 현악 4중주를 하이든에게 헌정했습니다. '피가로의 결혼'을 집필하기 시작했습니다.
1786년에는 '피가로의 결혼'이 비엔나에서 초연됐다.
교향곡 38번 D장조(K.504)는 1787년 프라하에서 초연되어 큰 환영을 받았습니다.
1787년 그는 오페라 '돈 조반니'와 현악 5중주 2개, '현악 세레나데 G장조'를 완성했다.
1788년 5월부터 그는 마지막 3개의 교향곡을 쓰기 시작하여 8월 10일에 완성되었습니다.
1789년 가을, 모차르트는 오페라 <코지 판 투테>를 쓰기 시작했다.
1791년 모차르트는 오페라 <마술피리>를 쓰기 시작해 7월에 완성했다. . 그가 세상을 떠난 지 불과 4개월여 만이었다.
1791년 그는 오페라 '티토의 자비'를 각색한 뒤 '레퀴엠'을 쓰기 시작했다.
1791년 12월 5일 사망했다. 그의 "레퀴엠"은 완성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모차르트 자신이 말했듯이 이 백조의 인생 노래는 나중에 그의 제자들에 의해 완성된 걸작 "레퀴엠"입니다.
그는 "하나님은 항상 내 눈앞에 계십니다. 나는 그분의 전능하심을 알고 그분의 진노를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또한 모든 피조물을 향한 그분의 사랑과 자비와 온유함도 알고 있습니다."
교황 합창단은 성금요일에 공연을 너무 잘해서 예배자들은 경건한 찬양 중에 숨을 쉬는 것을 거의 잊을 뻔했습니다. 그 중에는 바티칸을 방문하러 온 한 청년이 있었는데, 그 음악은 그를 신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랑을 받았던 연례 미사 합창단의 연주를 열심히 들었습니다. 이것은 교황령에 의해 보호되는 음악입니다. 법적으로 이 작업은 다른 곳에서는 수행할 수 없으며 유일한 원고는 바티칸에서 엄격하게 보호됩니다. 복제를 시도하는 사람은 누구나 즉시 파문을 당하여 엄중한 처벌을 받을 것입니다.
공연을 관람한 후 오스트리아 소년은 자신의 공부방으로 돌아와서 기억을 더듬어 방금 들었던 절묘하고 복잡한 미사곡을 모두 작곡했습니다. 복제품에 대한 소식은 교황의 귀에 빠르게 전해졌고, 바티칸 전체는 이 어린 소년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추측으로 떠들썩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의 비범한 천재성 때문에 파문당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교황은 젊은 와팡 아만두스 모차르트에게 바티칸에서 특별한 영예인 모두가 탐내는 "황금 박차의 십자가"를 수여했습니다.
1756년 오스트리아 사스부르크에서 태어난 조안 크리소스톰 볼프강 아르만두스 모자(Joan Chrysostom Wolfgang Armandus Moza)의 삶은 '천재 아이'라는 수식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듯하다. 세 살 때 그는 키보드를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는 4살 때 정식 훈련을 시작했고 1년 안에 즉흥적으로 미뉴에트를 연주할 수 있었습니다. 그가 여섯 살이었을 때 그의 사랑스럽고 야심 찬 아버지는 그를 좋아하는 유럽 궁정의 귀족들을 위해 공연한 이후의 많은 여행 콘서트의 서곡이었던 그의 첫 번째 투어를 준비했습니다.
모차르트의 어린 시절 공연 포스터는 많은 호기심 많은 구경꾼들을 매료시켰다: "그는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할 것입니다. 하프시코드의 교향곡은 건반이 천으로 덮여 있지만 마치 다음을 보는 것 같습니다." 피아노 건반만큼 능숙해요." "그는 노래, 현악기, 하프시코드 또는 기타 악기, 종, 유리잔, 시계 등 여기에서 들리는 모든 음을 즉시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하프시코드와 오르간에서 연주되는 테마를 사용하여 필요한 길이로 즉흥적으로 연주했습니다. "
성장하면서 모차르트의 작곡가로서의 명성은 곧 건반 연주의 명성을 넘어섰습니다. 그는 교향곡, 오페라, 실내악, 협주곡, 미사, 가곡 등 수많은 작품을 작곡했는데, 그 모든 작품이 그의 펜 끝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그는 종종 자신이 작곡한 작품의 세부 사항을 마음속에 구상한 다음 놀라운 속도로 음을 녹음합니다. 그의 이발사는 모차르트에게 머리를 깎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불평까지 했습니다. 작곡가는 계속해서 영감을 얻어 건반으로 달려갔고, 이발사는 따라잡기 위해 서둘러 뒤처졌습니다. 그의 엄청난 예술적 에너지에 대해 모차르트는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작곡보다 더 피곤하다"고 짧게 답했다.
모차르트의 천재성은 전 유럽의 주목을 끌었다. 이로 인해 많은 질투심 많은 경쟁자들이 그의 명성을 훼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이것은 그에게 많은 친구를 얻었으며 그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Esterhertz의 Haydn이었습니다. 모차르트의 현악 4중주 몇 곡을 들은 후 하이든은 작곡가의 자랑스러운 아버지에게 이렇게 외쳤습니다. "고귀하고 올바른 사람으로서 나는 당신의 아이가 내가 알고 있거나 들어본 것 중 가장 위대한 아이라는 것을 하나님 앞에서 확신합니다. 이 아름다운 작곡가." 4중주는 나중에 모차르트의 "Caro amico Haydn"에 헌정되었습니다.
모차르트도 남의 천재성에 예민한 눈을 갖고 있었다. 베토벤이라는 이름의 화끈하고 무명의 젊은 음악가가 유명한 모차르트를 위해 연주를 고집했을 때, 그는 연주자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는 옆에 있는 친구를 바라보며 "그를 지켜보세요. 언젠가는 세상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라고 예측했습니다. 몇 년 후 베토벤은 1826년에 다음과 같은 글을 써서 칭찬을 보냈습니다. 그의 삶이 끝날 때까지 그렇게 남아 있을 것입니다."
위대한 오스트리아 작곡가의 영적인 삶은 종종 간과됩니다. 몇몇 현대 작가와 영화제작자들의 악명 높은 묘사에도 불구하고, 그의 진정한 얼굴은 그를 아는 사람들의 회상과 가족의 진지한 음악 역사서에서 드러난다. 모차르트는 당시의 코믹한 묘사와는 거의 닮지 않은 독특하고 다각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짧은 생애 동안 모차르트는 늘 어린아이처럼 태평했고 자신감이 넘쳤습니다. 그는 게임과 춤, 가면무도회를 좋아했습니다. 그는 돈에 대한 개념이 거의 없습니다. 작곡가 친구가 병으로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고 월급이 위태로워지자, 모차르트는 비엔나 거리에서 자선금을 줄 돈이 없어 그 사람을 데리고 다방으로 가서 재빨리 곡을 썼습니다. 짧은 시 한 권. 그에게 편지와 함께 주어졌고, 출판사에 가라고 말했습니다. 놀란 금 채굴자는 곧 5실링을 얻었습니다.
모차르트는 평생 동안 고상한 도덕성과 하나님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작곡가의 서신 편집자 중 한 명인 Frederick Kest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모차르트는 매우 종교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습니다. 모차르트와 신의 관계는 아버지를 전적으로 신뢰하는 어린 시절의 관계였습니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와 그들의 아들은 그리스도와의 참되고 개인적인 관계를 발전시켰습니다. 부패한 교회 관리들의 공격을 받은 후에도 모차르트의 자신감은 결코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가장 악명 높은 예는 모차르트를 경멸하고 어느 날 대성당에서 음악가를 추방할 때까지 그의 작품을 훼손한 사스부르크 대주교였습니다.
모차르트의 편지는 대부분 경쾌하고 재치가 넘치며, 실제로 그의 어린 사촌에게 쓴 편지 중 일부는 저속한 경우도 있지만 이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수십 통의 편지 중 몇몇은 작곡가가 아버지에게 쓴 것이었습니다. 그 편지에는 영적인 것에 대한 그의 민감성과 하나님께 대한 의존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버지, 걱정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항상 내 눈앞에 계십니다. 나는 그분의 전능하신 능력을 알고 그분의 진노를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나는 또한 피조물을 향한 그분의 사랑과 자비와 부드러움도 알고 있습니다. 그분은 결코 자신의 계획을 저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 그리고 그것이 그의 뜻이라면 나의 뜻이 되게 하십시오.
그러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입니다. 평화와 기쁨이 필요합니다.
모차르트는 개인의 도덕성을 언급하며 “대부분의 젊은이들처럼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 첫째, 나는 종교 의식이 강하고, 둘째, 친구에 대한 사랑과 명예가 너무 강합니다..." 그는 불안해하는 아버지를 안심시켰습니다. "나는 종교 의식이 너무 강합니다. 전 세계 앞에서 공개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한번은 그는 "믿음이 없는 친구는 신뢰할 수 없다"며 평판이 좋지 않은 두 명의 음악가와의 여행을 취소했습니다.
14세 소년 시절 모차르트는 매일 기도했다고 주변 기독교인들에게 기도해달라고 부탁했다. 심지어 그의 작품 중 일부는 '미사 다장조' 등이다. 그리고 "데이지의 '베인의 회개'는 신과의 사적인 서약의 결과가 됐다.
아버지가 임박한 결혼에 대해 우려를 표하자 그는 "콘스탄스의 귀인에는 특별한 조화가 있다"고 답했다. “나는 그토록 진심으로 기도하고, 그토록 경건하게 고백하고, 교통한 적이 없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내 곁에 계시고 나와 같은 마음을 갖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모차르트 부부가 비엔나에서 모차르트의 비판적인 공격을 견딜 만큼 강인하고 사랑스럽고 안정적인 결혼 생활을 했으며, 모차르트의 나약함을 악의적으로 비방했다는 이야기는 오랫동안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꾸준히 그녀처럼 돈 관리에 능숙했습니다. 모차르트는 그가 일할 때 충실한 조수였습니다. 모차르트는 촛불을 켜고 그의 악보를 묵상했고, 그가 작곡하는 동안 부콘스탄스는 조용히 그와 동행했고, 그가 좋아하는 술을 섞고 이야기와 농담으로 그를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모차르트는 말년에 비엔나에서 자유 프란체스코회에 합류했는데, 이는 모차르트가 "프리메이슨의 회원으로서 기독교인이 아닐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는 심지어 모차르트가 "불성실하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아마도 예술가가 깊은 외로움을 느꼈고 아낌없는 우정이 절실히 필요했기 때문에 그 그룹에 합류했을 것"이라고 썼다.
모차르트의 신앙은 로마 카톨릭의 흔적, 개신교의 깊은 영향, 16세기 계몽사상과 자유운동의 흔적 등 매우 특별했지만 그는 진정한 기독교인이었습니다.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관계에 기초한 것입니다.
모차르트의 신앙 편지 곳곳에서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찬양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주변의 영적 삶에 대한 관심도 볼 수 있습니다. 나는 나의 사랑하는 아버지의 사랑하는 여동생이 하나님의 뜻에 완전히 굴복하여 굳건히 서서 순종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그분이 모든 것을 최선으로 이루실 것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1777년에 모차르트는 전임 칼 테오도르의 임명을 받아들이기를 고대하고 있었습니다. 안타깝네요. 매일 기도해요. 이듬해 그는 새 교향곡의 성공에 대해 "나는 하나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자비를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한 뒤 교향곡을 쓰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친구가 중병에 걸렸을 때 모차르트는 친구의 어머니와 누나를 위로하며 “그런 깊은 슬픔을 표현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의 뜻은 언제나 선하시니까요.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 머무르는 것과 저 세상에 가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좋은지 아십니다. 모차르트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으로 나는 이 모든 것을 결단력과 침착함으로 견뎌냈습니다.” 어머니의 상태가 점점 위독해졌을 때 나는 오직 두 가지만 기도했습니다. 어머니가 행복하게 돌아가실 수 있도록, 그리고 제가 이 고통을 견딜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시기를 하나님의 사랑과 선하심 안에서 그분은 이 두 가지를 들어주셨습니다. 나에게 큰 은혜가 쏟아졌습니다.
그는 삶과 죽음에 대한 믿음에 대한 확고한 순종을 보여주었습니다.
서른한 살의 모차르트는 자신의 인생이 짧다는 것을 예감한 듯했다. 이 나이 때의 그의 태도는 성숙한 기독교인의 믿음을 드러냈다. .그리고 나는 젊은 사람으로서 더 이상 살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나를 아는 사람 중 누구도 내가 우울하다거나 우울하다고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내가 축복해 주신 창조주께 매일 감사드리며, 다른 사람들도 나와 같은 마음을 가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기 때문입니다.
그로부터 불과 4년 후, 모차르트는 서른다섯 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부끄러워하며 마지막 걸출한 장인 '레퀴엠'을 쓰던 중 허약한 건강으로 인해 결국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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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작가 오토 존(Otto Jon)은 모차르트의 레퀴엠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레퀴엠은 모차르트의 예술적 본성을 가장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며 지속적이고 위대한 업적입니다. "모차르트의 동시대인들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모차르트는 이 신성한 작품에서 그의 내면의 모든 감정을 드러냈습니다. 이 작품에서 흘러나오는 열렬한 경건과 거룩한 기쁨에 감동받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의 진혼곡은 의심할 여지없이 기독교 예배에 헌정된 뛰어난 현대 예술 작품입니다. 고대 라틴어 텍스트에 대한 작곡가의 표현적 처리는 "속죄하는 하나님의 어린 양"에 대한 그의 확고한 믿음을 분명히 드러냅니다. 친구들에 둘러싸여 고통을 견디며 모차르트는 미완성 작품의 테너 부분을 비공식적으로 연습했는데, '라크리몬스' 악장을 부르자 모차르트는 눈물을 흘리며 마지막 리허설이 급작스럽게 끝났다. 그의 마지막 동작은 레퀴엠의 드럼을 모방한 것이었다.
모차르트가 세상에 남긴 것은 비교할 수 없는 음악적 부일 뿐만 아니라 18세기 자신감의 기록이기도 했다. 그는 편지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우리의 지상 행복과 영원한 구원을 위한 최선이 무엇인지 가장 잘 아시는 전능자의 뜻대로라면 모든 것이 잘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위로를 받으십시오. ”
모차르트의 몇 가지 생각: 열정
승자와 패자의 차이는 직면한 어려움의 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승자가 어떻게 모차르트는 실용적이고 열정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많은 작품은 그가 어린 시절의 영광에 안주하지 않고 최종적인 성공을 이루기 위해 35년을 보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p>
모차르트는 한때 선풍적인 신동이었지만 자라면서 늘 좌절스러운 불행에 얽매였다. 그를 성공으로 이끈 재능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날카로운 질투에 부딪혔고, 일부는 공적인 노력도 펼쳤다. 그는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높은 급여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끊임없는 가난과 싸우며 인생의 마지막 10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부적절한 재정관리의 압박이 가중될 때 모차르트는 다른 작곡가들이 마음을 사로잡는 것을 보고 자신의 재능을 계속 발전시켜 나갔다는 것이 그의 반성이었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비판하면서 결국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상상력을 무색하게 만들었던 경쟁자들의 모든 노력을 무색하게 만드는 새롭고 신선한 글을 썼습니다.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모차르트는 그가 쇠퇴하는 동안에도 여전히 작업에 대한 강한 열정을 유지했습니다.
결국 여러 세대의 사람들이 모차르트의 수천 곡의 작품으로부터 혜택을 받았습니다. 모두 그가 항상 상황의 노예가 되기를 거부했고, 임무가 주어졌을 때 신속하게 요구에 응했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인센티브 없이도 그는 마지막 위대한 교향곡과 같은 뛰어난 장을 계속해서 작곡했는데, 의뢰받지도 않았고 심지어 연주될 것으로 예상되지도 않은 그의 작품은 행동이 우울증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증명합니다. 그가 아직 글을 쓸 수 있는 한 그는 결코 절망하지 않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은 그에게 결점과 감사에 관계없이 내면의 동기를 찾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p>
관현악: 41곡 교향곡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교향곡 40번 G단조와 교향곡 41번 C장조이다.
실내악이 가장 유명하다. 23개의 현악 4중주 중 6개의 "헤이든" 4중주; A단조의 호른과 현악 5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