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경과 채상은 누가 더 잘 썼습니까? 그들은 어떤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까?

(1) "의" 채 "는 누구입니까

채향과 채교토는 서예로 유명하다. 서예사에 등재된 것은 수, 황, 채, 채뿐이다. 왜' 채' 가 없나요?

구체적인 인용은 후세 사람들에게 늘 안개가 끼게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송사가가 수시, 황정견, 쌀탄, 채향이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송사 집 중 채향은 나이가 가장 많고 서예 성취도' 조 1 위',' 천하무쌍' (수시의 말) 으로 불리지만 마지막에는 의심을 자아낸다. 그럼' 채' 는 채향인가요, 채경인가요?

이것에 대한 두 가지 이론이 있다. "채" 는 원래 채경이었다가 채향으로 바뀌었다. 조학자가' 서화지' 에 기재한 바와 같이, "세칭 송인서, 수, 황, 미터, 채자를 경으로, 후세 사람들이 미워하기 때문에 거절하고 명말에 들어간다. 세그먼트 이름은 스와 황 앞에 있으며 뒤에 나열해서는 안 된다. 의심할 여지없이 베이징이다. " 동조의 손양과 장추도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손운은 "... 송사가의 채경은 지금 쓰기 좋다. 그럼 앞조와 후세가 뒤바뀌어 원하지 않을까 봐 ..." 라고 말했다. "송인은 수, 황, 채, 채, 채가 채경이라고 한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한 사람으로 미워했기 때문에, 그들은 그를 해고하고 모준의 책에 들어갔다. 스와 황 전에, 뒤에 나열해서는 안 된다. 의심할 여지없이 베이징이다. 경파 필법은 매혹적이어서, 비모준비할 수 없다. " 세 사람 모두 채가 원래 채경이라고 생각한다. 상술한 진술과 일치하는 것은 동치창, 주, 당이다.

또' 채' 는 원래 채향이라고 한다. 왕조의 양빈은 "책 제목은 수, 황, 채, 채, 채, 채경, 책 제목, 그래서 경으로 바뀌었다" 고 생각한다. 후경 소인, 책은 뼈가 없고, 여전히 군변을 따르기 쉬우며, 세 가지가 동시에 간행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양의 이론에 따르면, "재능" 은 원래 카이 시앙 (Cai Xiang) 을 의미합니다. 채향은 이력이 오래되고 명성이 높으며 서예의 기초가 높아 입선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채경의' 나라를 위한 것' 과 그의 권세로, 어떤 사람이 들보를 훔쳐 기둥을 바꿔' 채' 를' 채경' 으로 쉽게 바꿨다.

(2) 채향의 서예

채향서예는 진당이 배운 것이다. 그 초서는 위진 이왕에서 많이 나왔고, 해서체는 안진경에서 나왔다. 채향의 서예는 예로부터 평가가 매우 높다. 황정견은 "모준갈증묵첩" 은 진송의 사람이 쓴 책인 것 같다. 좋은 책 제목을 대충 잊어서 역할을 잘 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모준은 정말 순박하여 영흥 (여사남) 의 방으로 들어갈 수 있다." 채향의 행서는 신중하고 전통을 지키며 행서' 무좀첩',' 중급첩' 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계공선생은 "채향초서가 자유자재로 펴질 수 있다면, 자기만의 재미를 볼 수 있을 뿐, 자신의 몸은 볼 수 없다" 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채향은 행서에서 주로 전통을 계승한다면 초서에서 혁신이 있다. 심괄은 "산문으로 초서를 쓰는 것, 산초, 날초를 쓰는 것, 그 법은 모두 버피에서 나온 것이고, 스스로 일가를 이룬다" 고 말했다. 채향의 해서체 () 는 안수 () 와 마찬가지로 화가가 섬세하고 법도를 엄수하지만 그의 행서보다 더 보수적이다. 그래서 수시는' 채모준 근대 1 위' 를 생각하면서 "큰 글자는 작은 글자보다 못하며, 풀은 진짜보다 못하며, 정말 행보다 못하다" 고 지적했다. 민들레 말이 맞다. 현대 서예 이론가 후경창 씨는 "송대학은 보기 좋고 채향은 우선이다" 고 말했다. 그러나 채의 책은 좋지만 당서의 열기를 피할 수 없다. 진짜 송서는 소황미가 창작한 것이다. " 이런 주장들은 미진의' 채향악' 과 마찬가지로 채향서풍의' 의미' 결핍을 부각시켜 얼굴을 드러내지 못했다.

(3) 채경의 서예

채경의 서예 선생님, 그의 아들 채태가 말했듯이, "(채경) 모준과 서계해에서 배우기 시작했다. 며칠 후, 그는 포기하고, 배우고, 그의 선생님을 전수하는 것에 싫증이 나고, 구양의 지도자를 따랐다. 그러므로 이 단어는 창의적이고, 즐겁고, 평온하다. 소생과 소생 사이에 루공 (즉 채경) 처럼 책을 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나중에 더욱 반감을 품고 신발 이왕이 되었다. 매일 밤 탄식권군은 도착하기 어렵지만, 대령이 아버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그 자체의 법칙이고, 그것은 바다의 고향이다. " [8](P76) 채경의 서예는 가까운 곳에서 먼 곳에서 배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당조의 채향부터 당대의 유명인 (서계해, 심전사, 구양문의) 으로 거슬러 올라간 뒤 위진 (왕희지, 왕헌의 등) 을 따라잡았다. ). 서예를 배우는 길에서 채경은 유명한 학자이지만, 그는 자신에게 만족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아예 낡은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독특한 개인 스타일을 형성했다. 이것이 바로' 그가 나라에서 가르치는 것'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채경 중서 스타일 형성과 발전의 여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송대 서풍에 적응하지 못한 채향에 비해 채경은 패션에 순응하고 창의성을 중시할 수 있다. 채향의 무기첩과 채경의' 18 학사도와 후기' 를 비교해 보면 채향의 스타일은 여전히' 2 왕' 으로 남아 있고, 필법, 결법 등에서도 2 왕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기 때문에 고대를 답습하는 것이 더 많기 때문에 창의성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채경은 서예의 경지에 대해 매우 또렷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그의 글씨는 주요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힘' 과' 잠재력' 의 관계를 잘 처리했다. 그래서 두 게시물은 채향의' 법' 이' 의미' 보다 무겁고' 함' 이' 노' 보다 중요하다는 두 가지 전혀 다른 개인 스타일을 보여준다. 채경은' 의미' 가' 법' 보다 무겁고' 루' 가' 함' 보다 낫다. * \

물론 채경의 문필은 여전히 좋지만, 그가 이왕의 유풍에서 완전히 벗어났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외모와 이미지, 기질과 내포, 어느 정도, 은근하거나 눈에 띄는 등 위진 풍채가 송대에 관심이 있는 서예가 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찾을 수 있다. 이로부터 볼 수 있듯이, 여전히 재미있는 송대 서예가는 전통을 완전히 버리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희재는 송인의 서예 예술에 대한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운' 자는 황고모 수필에서 가장 중요한 글자라고 지적했다" 고 지적했다. 황고모가 진인 상운의 모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지 못했다는 뜻은 아니다. 대신, 그는 과거로부터 배워서 그것을 현재로 만들었다. 사실 송대 서예에 관심이 있는 서예가들은 대부분 자신의 독특한 아이디어로 서예 예술을 이해하고 발양하며, 결국 개인의 감정과 생각을 사회 서예 스타일의 대세에 녹아들게 된다. 이 방면에서 그들의 혁신은 단지 개인의 행동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집단의식이기도 하다. 사회사 사고와 예술 흐름에 대한 묵계가 이러한 서예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위진 상운 스타일과 견줄 수 있는 서예 예술 발전의 또 다른 고조가 되었다. 이를 통해 채경의 서예 예술을 반성하고 심사하는데, 그 성과는 그가 시대 조류에 순응하고 서예를 숭상하는 스타일에 녹아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예 예술에 대한 자연스러운 이해와 융합에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