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거리
텍스트 토론
첫째, 전체적인 파악
이 시는 중국 고대 견우직녀의 전설에서 취재한 것이다. 풍부하고 참신한 연상과 상상력으로 천국 거리의 아름다운 광경을 묘사하며 시인이 봉건의 멍에를 벗고 이상을 추구하며 자유와 행복을 갈망하는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곽모로의 초기 시는 종종 신화 전설을 빌려 재창조를 하여 자신의 감정과 이상을 표현한다. 작품에서 대담한 상상력과 기발한 생각은 시인 낭만주의의 창작 특징을 구현했다. 하늘의 시장도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a) 주제로 신화 전설을 선택하십시오.
이 시는 중국 고대 견우직녀의 신화 전설에서 취재한 것이다. 그러나 구체적 운용에서 시인은 자신의 소망과 이상에 따라 과감한 개조를 해 연인이 분리되고 재결합하기 어려운 비극적인 내용을 버리고 견우직녀의 자유롭고 행복한 새로운 내용으로 대신했다. 시인의 상상 속에서 견우직녀는 해방되어 얕은 천하에서 자유롭게 질주했다. 그들의 생활은 이렇게 행복하다: "나는 그들이 지금 거리를 돌아다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믿지 않으면 그 유성을 보세요. 그들은 등롱을 들고 걷고 있다. "여기서 독재적인 왕모모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자유로운 생활이 그들 앞에 나타난다. 다정한 부부 한 쌍이 농번으로 엮은 후 손에 등롱을 들고 한가롭게 아름다운 장터를 거닐었다. 그들이 얼마나 자유냐! 얼마나 편한가! 이런 변화는 시인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표현했다.
(2) 연상과 상상력을 이용하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 시인은' 먼 가로등', 별점, 하늘의 별처럼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그는 자연스럽게' 가로등' 과' 별' 을 연결시켜 비유의 수사법으로 이런 연상을 구체적으로 표현했다. 매혹적인 야경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밝은 미래에 대한 추구와 어두운 현실을 암시했다 강렬한 판타지 색채를 지닌 이런' 연상' 은 독자들의 시선을 세계에서 하늘로 끌어들이며' 하늘의 시장' 을 상세히 묘사할 수 있는 길을 마련했다.
다음 3 절에서 작가는 상상력을 이용하여 천가의 진열품, 견우직녀의 생활, 그리고 그들의 현재 활동을 묘사했다. 시인이 상상력으로 구상한' 선경' 과' 천하',' 유성' 의 객관적 존재는 이렇게 구체적이고 진실하다. 아름다운 장터, 장터의 기품은 살 수 있고, 견우직녀는 소를 타고 등롱을 들고 있다. 시인의 글에서 신화 전설은 실제 장면과 완벽하게 어우러져 환상처럼 진실처럼 독자의 무한한 상념을 불러일으키고 작가의 상상을 따라 선경을 여행하며 시인이 이상을 추구하는 아름다운 심정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둘째, 문제 연구
(1) 이 시는 어떻게 점차 상상력을 발휘합니까? 시인이 상상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힌트: 상상력을 차근차근 발전시키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로등
별
} → 항공시장 → 항공시장에 전시된 물품
→ 견우직녀의 자유
(2) 시의 마지막 세 단락 "정", "정" 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힌트:' 긍정' 과' 긍정' 은 모두 결심의 어조를 나타낸다. 묘사된 것은 분명히 상상력에서 나온 것이지만, 작가는 확고한 어조로 긍정한다. 저자는 이런 이상적인 세계가 존재한다고 굳게 믿고,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하여, 우리가 다 읽고 나면 똑같이 계발과 감염을 받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3) 저자는 지구의 거리, 가로등에서 하늘의 거리, 별 등 아름다운 것을 떠올린다. 이 상상력은 너무 과장되어 있지 않습니까? 시인은 왜 이렇게 써야 합니까?
힌트: 시인은 자연스럽게 지구의 시장과 가로등을 하늘의 거리와 연결시켰다. 맑은 밤하늘 아래 천하는 정말 만 개울처럼 얕고 견우직녀를 맹렬하게 양쪽을 막을 수 있는 것 같지도 않다. 그래서 작가가 갑자기 기발한 생각을 하는 것은-견우직녀가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은 일리가 있다. 시인의 일련의 연상과 상상력은 모두 실제 장면과 실제 생활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특정 시점의 작가의 감정과 생각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하늘의 별은 시인에게 멀리 떨어져 있고, 땅의 가로등은 작가에게도 동경이라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시각적으로 가로등과 별에는 뚜렷한 경계가 없는 것도 필자 연상의 기초이다.
고요한 밤
텍스트 토론
첫째, 전체적인 파악
크리스마스 이브' 라는 시는 글과 스타일 모두에서' 하늘의 시장' 과 매우 비슷하다. 그래서' 하늘의 문장' 이라는 영화를 공부한 뒤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이 시를 배우도록 지도할 수 있다.
시의 제목은' 고요한 밤' 으로, 대부분의 필묵은 조용한 야경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시의 1 절은 달빛 속에서 달빛이 그윽하고 마을 밖의 소나무 숲이 목욕하는 매우 일반적인 장면을 묘사한다. 구름과 별이 하늘에 흩어져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시를 통해 독자들은 시인이 밤이 깊을 때 홀로 집 밖을 거닐며 은은한 달빛, 달빛 아래의 흐릿한 숲 그림자를 무심코 바라보며 구름층에서 새어 나오는 성한 별을 바라보는 것을 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밋밋한 글로 계속 쓴다면 기껏해야 한 편의 서경의 좋은 시인일 뿐이지만, 제 2 절 시작 부분에서 시인은 "천하가 어디에 있는가?" 라고 물었다. 이 문제는 시 전체의 경지를 넓히고 끌어올려 독자의 시야와 가슴을 광대한 우주로 이끌었다. 작가는 독자의 사상을' 집중팔극',' 만보' 로 이끌고자 하는 것 같다. 마치 독자의 눈이 끝없는 어둠을 통해 별이 빛나는 밤의 무한한 깊이를 보고 싶어하는 것 같지만, 아래의' 먼 바다 안개가 흐릿하다' 는 문구가 독자들이 방금 내려놓은 생각을 되살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흐릿한 해무는 사람들의 시선을 막을 수 있지만 고삐 풀린 야생마 같은 상상력은 막을 수 없다. 이때 날으는 마음은 멈추지 못하고 오랫동안 생각했다. "해안/달에 고등어가 있을까?" " 이 말은 시인의 상상력이 확실히 망망해안개를 통과했다는 것을 잘 증명한다. 해안에' 송인' 이 서 있는 것을 상상하며 묵묵히 달을 향해 진주 같은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송인' 이 기쁨의 눈물을 흘렸는가, 아니면 슬픔에서 나왔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니면 끝없는 동경인가? 이것은 독자들에게 끝없는 뒷맛을 남겼다. 이것은 시, 이것은 곽말로의 시입니다! 이것은 상상력입니다, 이것은 Guo Moruo 의 상상력입니다! 뒷부분의 상상이 없다면, 전단락의 풍경은 평범하고 생기가 없고, 뒷단락의 상상으로, 공동의 풍경은 공허하고 아름답게 변한다. 특히 1, 2 절은 사실감과 상상력의 차이가 있지만 모두' 정적' 이라는 글자를 썼고, 시 전체의 분위기는 조화롭고 통일되어 있다.
둘째, 문제 연구
(a) 시의 구조
크리스마스 이브' 라는 시의 구조는' 하늘의 시장' 과 비슷하다. 모두 앞 풍경을 바탕으로 상상의 세계로 옮겨가고, 결말은 의외로 기억에 남는다. 따라서, 교학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두 편의 시가 이 방면에 있어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할 것을 요구하였다.
(b) 풍경-상상력의 기초
이 두 시를 다 읽으면 시인의 상상력이 앞의 풍경에 세워진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상상할 수 없이 풍경만 쓰고 상상력은 쓰지 않는다면, 눈길을 끄는 펜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면을 쓰지 않고 직접 상상하면 갑자기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다. 마치 수동적인 물, 본본이 없는 나무처럼 보일 수 있다. 서로 융합해야만 예술 전체가 되어 예술미를 줄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또한 인간의 인지 과정과 일치한다.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접해야만 무언가를 느낄 수 있고, 더욱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연상과 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글쓰기에서, 그들은 항상 자신의 생활 경험에 연락해서 자신의 상상력을 활성화시켜 비범하고 탈속적인 멋진 문장 () 를 써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3) "기슭에 부메랑자가 있을까 봐/달에 떠있을까?"
학생들에게 전문과 노트를 결합하여 이해하도록 지도하다. 필요하다면, 그들은' 박물학' 의 기록을 설명할 수 있다. "남해에는 고등어가 있고, 영원히 물고기처럼 살고, 그들의 성과를 낭비하지 않고, 그들의 눈은 눈물을 흘릴 수 있다."
실천 설명
이 두 편의 시를 낭독하고 암송하다. 자신의 말로 두 시 중 상상의 세계를 묘사하다.
시는 짧고 용맹하며, 낭랑하고, 리드미컬하며, 외워야 한다. 자신의 말로 이 두 시의 상상세계를 묘사하라' 는 것은 사실 시의 정경과 사물을 재현하거나 재창조하고 감정을 심화시키고 연상과 상상력을 키우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이다. 학생들이 합리적인 보충과 발휘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답안은 통일되지 않고 서술은 자신의 이해와 개성적 특징을 가져야 한다. 크리스마스 이브' 라는 시는 학생들에게' 미인' 에 대해 합리적인 추론을 하게 한다.
예를 본떠서 상상력과 연상력을 발휘하고 다음 문장을 계속 써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상상력, 상상력, 상상력, 상상력, 상상력, 상상력, 상상력) (두 가지 질문 선택)
예: 하늘의 별이 나타나 마치 수많은 가로등이 켜진 것 같다.
1 .. 나팔꽃이 피었는데.
새장 속의 앵무새, ...
달이 땅에 비치고, ...
제가 부모님을 떠났을 때, ...
연상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문장을 계속 쓰는 목적은 학생들이 연상과 상상력을 연습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Lenovo 훈련에서는 유사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연상되는 것을 은유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비슷한 것을 연상하지 말고, 연상하는 것이 아름다워야 한다고 요구한다.
대답은 유일한 것이 아니며, 학생들이 단일 연관 지점을 중심으로 비슷한 연상을 많이 하도록 독려할 수 있다.
밤하늘의 견우직녀를 관찰하고, 그들의 천문 지식을 찾아내, 짧은 글을 한 편 썼다.
학생들의 흥미와 열정을 자극하고 적극적으로 소재를 찾아야 한다. 짧은 글 한 편을 다 쓰면 반 전체가 교류할 수 있다.
교수 건의
첫째, 시인과 시대적 배경을 소개해야 하지만 내용은 정확하고 집중해야 한다. 주로 시인의 192 1 이 두 시를 쓸 때의 경험과 사상 감정을 소개하고, 별빛의 전반적인 특징을 소개하며, 학생들이 이 두 시의 사상 감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학생이 수업 후에 시집' 별빛' 의 관련 시를 암송하도록 조직할 수도 있다.
둘째, Lenovo 와 상상력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소개합니다. Lenovo 란 한 가지에서 다른 것을 생각하는 심리적 과정이다. 현재의 일에서 또 다른 일을 회상하거나 추억의 일에서 또 다른 일을 생각하는 것이 바로 연상이다. 객관적인 사물은 항상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다른 연계된 사물은 머리 속에 반영되어 서로 다른 연상을 형성한다. 공간이나 시간에 가까운 사물은 밀접한 연상을 형성한다. 비슷한 특징을 가진 사물은 비슷한 연상을 형성한다. 대립 관계를 가진 사물들 사이에 비교 연상을 형성하다. 인과 관계가 있는 사물은 인과 연상 등을 형성한다. 상상력은 기존의 감성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심리 과정이다. 이 새로운 이미지들은 축적된 의식이 가공되어 변형되어 형성된 것이다. 사람들은 결코 감지되지 않거나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사물의 이미지를 상상할 수 있지만, 상상의 내용은 항상 객관적인 현실에서 나온다. 물론, 실제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이렇게 추상적인 해석을 해서는 안 되며, 시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결합하여 학생들이 시의 연상과 상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들이 응용하는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숙독과 미독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시를 복창하고, 넓히고, 개편하고, 학생들의 연상과 상상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사고 경험을 쌓도록 지도한다.
넷째, 이 두 시는 정취가 아름답고 리듬이 느리며 고전시의 정취와 정취가 있어 큰 소리로 낭독하기에 적합하다. 낭독지도를 강화하고, 리듬을 구분하고, 악센트를 정확하게 읽고, 감정을 읽어야 한다. 테이프를 넣고 시범을 보여 주고 반복해서 읽는 것이 수업시간에 암송하는 것이 좋다. 낭독의 일반적인 원칙은 이 두 편의 시가 아름답고, 조용하고, 편안하고, 신선하고, 약간 우울한 감정 기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낭독할 때 리듬이 강하면 안 되고, 소리가 크거나, 속도가 빨라서는 안 되며, 가볍고, 부드럽고, 완화되어야 한다. 이 두 편의 시의 리듬과 악센트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 낭독할 때 참고할 수 있다.
하늘의 거리
먼 곳/가로등/맑은 곳,
좋아하다/반짝이다/헤아릴 수 없다/별.
하늘/별/지금,
좋아/연소/무수히/가로등.
제 생각에는//공기,
꼭/미/시가 있을 거예요.
시장/전시 중/일부/물건에
그것은 분명/세계/없음/이국적인 것이다.
보세요,/저 얕은/천하,
꼭/별로/광범위합니다.
강 건너편에 있는 그/견우/직녀,
나는 내가/소를 타고/왔다갔다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제 생각에는/그들/현재,
나는 확신한다/에서/거리에서/사방을 돌아다니다.
믿지 마,/봐/그 유성,
그들/등불을 들고/걷고 있다.
고요한 밤
달빛/빛,
마을/마을 밖/소나무 숲에 뒤덮여 있다.
구름/구름,
언제/희별이 새다.
천하/어디?
먼 곳/안개 있음/몽롱함.
두려워/가다랑어/상륙,
달 위/구슬 위?
관련 데이터
첫째, 저자 소개
곽모로 (1892-1978), 시인, 극작가, 역사학자, 고고학자, 고문학자, 사회활동가. 그녀의 본명은 곽개진, 본명은 보웬, 이름은 오상이다. 그녀의 필명은 모로, 맥앙, 곽, 무지개처럼 키가 크다. 쓰촨 락산 사람. 나는 어렸을 때 집에서 교육을 받아 고전 문학을 많이 보았다. 중고등학교 때' 장자',' 초사',' 사기' 등의 책을 읽고, 양계초, 장태연의 정론을 읽고,' 천연론' 을 엄복하고, 린슈가 소설을 번역하며 민주사상의 계몽과 영향을 받았다. 19 14 일본으로 유학을 가서 타고르, 괴테, 하이네, 실러, 셰익스피어, 셰리, 휘트먼, 북유럽, 프랑스, 러시아 진보작가의 작품을 접해 철학적으로 범신론의 영향을 받았다. 19 19 5 4 운동 발발 후 반제 반봉건의 신문화 운동에 적극 참여하다. 1919-1920 의 교분을 완성하여 첫 시집' 여신' 의 창작을 완성하여 중국 신시의 창시자가 되었다. 192 1 년 귀국, 쳉, 유다 푸 등과 함께' 창조사' 를 설립하여 새로운 문학 활동에 종사하다. 65438 년부터 0924 년까지 마르크스주의 사상을 받아들이고' 혁명문학' 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1926 년 초, 남부 광저우, 중산대 문학원 학장으로 재직했습니다. 북벌전쟁 기간 동안 연이어 북벌혁명군 정치부 사무총장, 부주임, 대주임을 선임했다. 1927 년 3 월, 장개석' 오늘 장개석 보기' 를 써 반혁명 음모를 폭로했다. 같은 해 8 월 남창 봉기에 참가하여 중국 생산자당에 가입했다. 국민당 반동파의 박해를 받아 65438 년부터 0928 년까지 중국으로 망명하여 중국 고대 역사와 고문학 연구에 힘쓰다. "중국 고대 사회 연구", "2 주 갑골문 연구", "은주금문 연구", "청동기 고증" 등이 있습니다. 중국이 유물사관을 이용하여 역사를 연구하는 선구자 중 하나가 되었다. 항일전쟁이 발발한 후 홀로 귀국하여 항일구조운동에 종사하며 국민정부군사위원회 정치부 제 3 청장, 문화작업위원회 주임을 역임한 적이 있다. 안후이 남사변 전후에 그는' 당설화',' 굴원' 등 6 편의 사극을 써서 국민을 교육하고 적을 공격하는 역할을 했다. 1944 년 3 월, 명말 이자성이 이끄는 농민 봉기 300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장문' 심가 300 년제' 를 써서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고 마오쩌둥 동지의 칭찬을 받았다. 해방전쟁 때 그는 용감하게 민주투쟁의 최전방에 서서 문화계와 국민당 통치자의 투쟁을 이끌었다. 1949 이후 국무원 부총리 겸 문교위원회 주임, 중국과학원장, 중화전국문학예술계 연합회 의장, 전국인민대 부위원장, 전국정협 부주석을 역임했다. 그의 일생의 주요 문학 작품은' 시의 여신',' 별빛',' 보병',' 천고양이',' 복원',' 현집',' 전집' 등이다. 산문 "나의 어린 시절", "어차피 전후", "10 년 창작", "북벌로", "끓는 탕집" 등. 예를 들면' 세 반항하는 여자',' 굴원',' 호랑이 코끼리',' 당설의 꽃',' 고건례',' 채문희',' 무측천' 등이 있다. 그리고' 모로시선' 과 괴테' 부스터' 의 번역도 있다. 곽말약전집' 은 인민문학출판사에서 출판한다.
(중국 백과 사전 문학, 연대 출판사, 1995 판에서 선택)
둘째, 시집' 여신' 과' 별빛' 의 비교 (손당파)
1. 요컨대,' 별빛' 의 어두운 현실에 대해 원한을 품고 있지만, 미래의 개척자 현대노동에 대한 기대는 여전히 반항과 창조의 불꽃을 반짝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에서 실망과 슬픔의 정서가 지배적이다. 조국의 새로운 생활을 동경하는 이상은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비탄이 되었다. 자유와 광명에 대한 열정은 빈 하늘에 대한 탐구가 되었다. 현실에 반항하는 정신은 현실에 대한 도피로, 독립된 춤이 되었다. 부정적인 부정은 긍정적 인 파괴와 창조를 대체합니다. 비관적인 색채가 낙관적인 색채보다 낫다. 리의 시는 이미 옛시가 되었다. 여신' 에서 시인은' 모든 혁명 악당' 을 칭찬했지만, 지금은 은둔 보이 서기 () 를 칭찬했다. 이 모든 것은 오사후의 저조함이 시인에게 투사되는 것으로, 그 속에서 시인의 심정을 엿볼 수 있다. 별빛' 에서 드러난 실망, 망설임, 좌절도 당시 보편적인 정서였다.
2. 예술형식상' 별빛' 의 시는 대부분 구조가 비교적 완전하며, 압운이 조화롭고, 이미지가 선명하며, 감정과 정경이 가득하다. 시인이 말했듯이, 기교는 확실히 여신의 일부 시보다 낫다.
('곽모약전', 인민문학출판사, 1987 판)
셋째, 맑은 밤 노래-"하늘의 시장" (린린) 읽기
여신시대에 강렬하고 흥분된 감정이 터진 후 곽모로는 좀 더 개방적인 인생 사색에 들어갔다. 이때 그는 열정적으로 노래했던 밤에 더욱 아름다운 예술적 유혹을 던졌다.
당시 중국에서 곽모로는 우주 의식이 가장 강한 작가였다. 당시 일부 청년 작가들이 생명의 신비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던 것과는 달리, 그들은 종종 스스로 만든 지겨움, 불안, 슬픔에 빠진다. 곽모로는 생명의 묵상에서 풍부한 심미 상상력을 동원했고, 그는 자신의 정신 대응물인 밤하늘을 찾았다.
곽모로의 관점에서 볼 때, 무한한 우주는 한정된 개인의 생명에 반영된다. "시인의 심경은 마치 맑은 바다와 같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람이 없을 때, 그것은 여전히 거울과 같고, 우주 만물의 인상은 모두 안에 비친다. 바람이 불 때 파도가 세차게 일고, 우주의 인상은 안에서 움직이는 것이다. " (삼엽집) 한정된 개인생명이 무한한 우주생명과 불가분의 정신관계를 맺었을 때, 곽모로는 새로운 영감으로 그의 지각에 있는 우주질서를 바꾸었다. 그는 이미 고대 작가의 시각에서 크게 벗어났다. 그는 눈으로 밤하늘을 바라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마음으로도 밤하늘을 느끼고 있다. 밤하늘은 그의 상념을 유혹하여, 그가 심미적인 자세로 무한한 우주와 더 직접적으로 교류하게 했다. 곽말로의 인생 리듬에는' 격려의 음조' 와' 조용한 음조' 가 있다. 그의 시' 별빛' 은' 고무적인 음조' 의 밤하늘 여행이다. 그의 작품에서 밤하늘은 그렇게 신기하고 충격적이었고, 그렇게 충격적이었다. 그는 "예쁘다! 예쁘다! /영원한 천구/변화가 정말 크다! ○예쁘다! 예쁘다! 술에 취하면 자신이 검게 느껴진다./하지만 고양이는 항상 돌고 있다! " "하늘의 시장" 이라는 시는 "고요한 음조" 를 지닌 청려한 야곡이다. 천상의 시장' 을 쓴 지 반달 전, 곽모로는 달프에게 보낸 편지에서' 조용하고 깨끗한' 시적 세계를 갈망하며' 천상의 시장' 은 세상을 상상하는' 조용하고 깨끗한' 그림을 표현했다.
땅에는 별 같은 빛이 있고 하늘에는 별 같은 빛이 있다. 시인은 본체와 비유체라는 두 가지 은유를 교환하여 천지를 연결한다. 가로등' 과' 별' 은' 무수한' 과 밝고, 무수한 밝은 불빛과 별이 아름다운 것의 상징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의 두 번째에서 네 번째 단락은 시인이 상상하는' 하늘의 거리' 의 경이로움을 묘사한다. 이 12 행에서 시인은 네 개의' 긍정' 과' 긍정' 자를 사용했는데, 그 긍정적인 어조는 독자들이 시인의 상상을 따라 현실 세계와 환상세계의 경계를 흐리게 할 수 있게 한다. "하늘의 시장" 이 "세상에 없는 희귀한 것" 을 전시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 세계보다 훨씬 좋은 곳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나요? 시인은 전설의 견우직녀가 그곳에서 자유롭고 행복한 생활을 즐기는 것을 본 것 같다.
원래 전설 속의 견우직녀가 하늘에 도착하자마자 기분이 나빴다. 그들은 천하 양안에 막혀서 일 년에 한 번 만났다. 하지만' 하늘의 시장' 이라는 시에서 천하는 얕아지고, 너무 넓지도 않고, 커플들의 자유로운 왕래를 방해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견우와 직녀는 모두 천가를 돌아다닐 수 있었고, 시인은 심지어 그들의 손에 있는 등롱까지 보았다. 이런 허황된 장면은 작가의 글에서 생동감 있는 현실주의를 보여 주며, 작가가 묘사한 아름답고 행복한 거리는 독자들에게 인간성의 재미를 제공한다.
"하늘의 시장" 은 시인이 영적인 눈으로 밤하늘을 바라볼 때 보는 광경이다. 곽말로의 정신적인 시각에서 하늘의 세계는 지상의 세계에 해당한다. 현지 세계가 그에게 남긴 인상은' 눈에 눈물을 머금고 있다',' 속이 메스껍다',' 시체가 들판에 널려 있다',' 곳곳에 해골',' 거리 가득한 관' (상해 여신인상) 이다. 그는' 하늘의 시장' 으로 광명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다.
('곽모약시 감상', 허베이 인민출판사, 1994 판)
넷째, 밤의 이상적인 빛을 켜십시오 (양 zongguo)
1920 년대 초, 오사운동의 물결은 이미 가라앉았고, 대혁명의 시대는 아직 오지 않았다. 반식민지 반봉건의 중국은 여전히 제국주의 열강과 각종 군벌에 질식하고 있다. 시인은 고통스럽게 망설였다. 그는 현실에 불만을 품고 아름다운 미래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찬란한 별빛의 영감을 받아, 나는 이 로맨틱한' 하늘의 시장' 을 썼다.
하늘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시인은' 아름다운 시장' 과' 세상에서 보기 드물다' 로 그곳의 아름다움과 풍요를 암시한다. 은은한 염료가 시인의 불공평한 세계를 무색하게 했다. 독자가 잘 아는 인정시장에는 곳곳에 통치자의 추악함이 새겨져 있다. 한편으로는 방탕하고, 한편으로는 매우 가난하다. 기생하는 오만한 부자와 바람둥이 여자, 거드름 피우는 외국 경찰, 방랑하는 거지와 호객의 매춘부 ... 인시장은 계급악을 착취하는 온상이며 상스러운 행위의 창이다. 시인 하늘의 이상적인 시장은 눈부신 빛처럼 현실의 밤을 열었다.
더욱 흥미진진한 것은 견우직녀의 우주에서의 행복한 생활이다. 3, 4 절, 독자로 하여금 두 폭의 매혹적인 화면을 상상하게 하다. 한 폭의 견우와 직녀가 소를 타고 얕은 천하를 건너는 모습이다. 하나는 그들이 천거리에서 등롱을 들고 있는 사진이다. 앞의 화면에는 눈에 띄는 천하에서 튀는 물보라가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조용하고 평화롭다. 뒤의 화면이 좀 와글와글하다. 두 그림 모두 자유롭고 근심 걱정이 없어 시인의 미래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드러낸다. 여기에 주목할 만한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신화 인물의 선택이다. 견우는 신화 전설에서 유일하게 노동인민이 개조한 신이다. 시인은 그를 이상생활의 중심에 두고, 노동인민의 운명에 관심을 갖는 진보사상을 구현했다. 두 번째는 신화 전환이다. 하늘에서 견우직녀의 생활이 결코 멋지지 않다고 한다. 천제왕태후는 사회자가 그린 은하수로 그들을 갈라놓고, 일 년에 한 번만 칠석 까치 다리에서 만난다. 시인은 이상적인 논리에 따라 넘을 수 없는 천하를' 얕다' 와' 넓지 않다' 로 바꾸고, 불행을 초래한 장애물을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보조로 만들고, 오래된 신화 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부여하고, 시 속의 환상에 더욱 매력적인 색채를 더했다.
시인은 눈을 희번덕거렸고, 눈빛에는 미묘한 광기를 띠고, 하늘에서 지하를 보았고, 하늘에서 지하를 보았다. 그의 상상력은 아무도 모르는 사물의 형태를 형성했다. 그는 그의 글에서 그들의 모습을 묘사하여 모호한 사물의 정확한 위치와 이름을 주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 (셰익스피어' 한여름 밤의 꿈' 제 5 막 제 1 회) 중국 전통시에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집중을 추구하며 방랑하는 작품이 흔하지 않다. 환상의 빛으로 현실의 어둠을 통탄하는 것은 이미 모든 적극적인 낭만주의 시인들의 같은 필법이 되었다. 하지만 그 작품들은 이 시와 질적인 차이가 있다. 굴원의' 이소' 는 신화 전설, 역사적 인물, 각종 자연 현상을 융합했다. 경지가 모호하고, 장면이 웅장하며, 상상의 한계에 이르며, 시인이 이상을 견지하고 꾸준하게 분투하는 각성한 인격을 강력하게 표현했다. 그러나 시인은 그의 부격에 실망했다. 그가 문말에서 자신의 고향을 보고 현실로 돌아왔을 때, 그는 심지어 그를 목이 메게 하는 비분을 표현하기도 했다. "나는 미국의 정치에 만족하지 않는다. 나는 펑현의 곳에 산다!" " 이백은 천목산을 몽유하며 신선 여행의 정상에 올라 현란하고 아름다운 시경에 몸을 던졌다. 하지만 순식간에 무정한 현실에 휩쓸려 허사가 되었다. "내 베개, 내 돗자리는 모두 내가 그 속에 있던 잃어버린 구름이다!" 어쩔 수 없이 한숨을 쉬었다. 스시는' 천궁궐',' 조안루 옥부' 에 반했고,' 바람을 타고 집에 가고 싶다' 며' 높은 곳은 추위를 이기지 못한다' 고 걱정하며 바닥에서 춤을 추며 그림자를 찾아 자위할 수밖에 없었다. 이들은 다양한 정도로 사람들을 계발하거나 키우고 있지만, 모두 시대의 제한을 받아 각자의 이상을 실현할 가능성을 보지 못하여 자신의 상상력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사운동에서 부상한 위대한 시인 곽모로는 10 월 혁명에서 방사된 인류의 희망의 빛을 보고 "마지막 승리는 영원히 내 조에게 있다!" 라고 확신했다. 가장 높은 이상은 농업과 노동에만 있다! " (곽모로의' 거포의 교훈') 그의 작품 속의 환상은 분명히 혁명 낭만주의의 참신한 색채를 띠고 있다. 진실, 참신함, 아름다움, 그림자 없이 현실을 채찍질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사람을 매료시킨다. Wen Yiduo 가 "여신" 에 대해 논평하면서 말했듯이, "새로운시를 논한다면 Guo Moruo 의시는 새로운 가치가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예술적으로 옛 시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정신이 완전히 시대의 정신인 20 세기의 정신이라는 것이다. " (Wen Yiduo 의 "여신의 정신")
이 시의 거대한 예술적 매력은 위에서 언급한 혁신과 혁신 외에도 구조가 정교하고 독창적이라는 데 있다. 가로등과 별은 어둠 속에서 아득히 마주하여 시각적 체험이 매우 비슷하다. 따라서 시인은 자연스럽게 붓을 내리고 땅과 하늘을 하나로 융합한 다음 별빛 하늘에서 자신의 상상을 방종한다. 두 번째 단락은 은은한 획으로 약간 물들어 천국의 세계의 묘하고 몽롱한 배경을 상상한다. 섹션 3 은 캐릭터를 소개하고 상상력은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입니다. 제 4 절은 유성이고, 유성은 하늘에서 날아다니는 밝은 점으로, 시적인 경지 전체가 갑자기 활기를 띠게 한다. 시인은 중국화의 중간층을 레이어링하는 전통 수법을 채택한 것 같아 화면이 더욱 선명해지고 환각이 점점 더 감동적이다. 마지막에' 그들은 등롱을 들고 간다' 는 말이 독자들에게 견우직녀의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시를 받았지만 성간 인물들이 오가는 장면이 계속되고 있어 한가한 뒷맛이 나는 것 같다.
언어가 간단하고 우호적이다. 마치' 마치',' 내 생각',' 보기' ...... 마치 나의 가장 친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처럼, 그것은 무의식적으로 독자의 시선과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그들로 하여금 별빛을 바라보고, 경이로움을 보고, 시인과 함께 상상을 달리게 한다.
그 정교한 구도, 그 시의 대칭, 그 조화로운 멜로디는 감상하기 어렵지 않다.
('중국 현대시 감상',' 명시 감상' 편집부, 6 월 1985)
2004-07- 14
참고 자료:
/czyw/jszx/tbjxzy/jsys/QS/200703/t20070311_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