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감상하는 법

성공한 시는 반드시 독특한 예술 수법과 기교가 있어야 한다. 고시를 감상하는 예술 수법과 기교는 중요한 내용이다. 이는 고시를 감상하는 중점이자 어려운 점이다.

예술 기교의 감상은 일반적으로 표현 수법의 평가, 예술 수법의 감상, 수사 수법의 감상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평가의 표현

표현 형식은 서술, 묘사, 서정, 의론이 있다. 표현방식에 대한 평가란 시에 사용된 표현방식과 그 역할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1, 서술. 작품 속 인물과 사건에 대해 설명하고 소개하는데, 예를 들면, "나를 위해 닭밥을 준비해라, 고인, 너는 너의 농장에서 나를 초대한다" (맹호연' 고촌을 건너라'), "바람 구석에서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장군이 위성을 사냥한다" (왕위' 사냥'). "월왕 군웅은 오귀와 병사의 옷금귀향을 소멸시켰다." (이백 "월중 방문"

2, 설명. 이미지의 언어로 사람, 일, 환경 등의 형식, 특징을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묘사하다. 독자들에게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일을 보고, 예를 들면 그들의 주위를 볼 수 있게 하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소나무 숲에는 달빛이 있고, 개울에는 수정석이 있다" (왕위 "산거추석"), "삼산 반낙청천 밖, 물 백로주" (이백 "남경에서 봉황대까지") 가 있다.

3, 서정. 작품에서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자기 감정을 표현하며, 예를 들면, "나는 내 칼을 내려놓고 누란을 자르고 싶다" (이백 "샤세곡"), "우리는 만났다. 우리는 이해합니다. 지인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백거이' 비파행') 등등.

4. 토론해 보세요. "생은 영웅이고 죽음은 귀신의 영웅이다" (이청조' 여름절구'), "강동재자가 많아 재기를 알 수 없다" (두목' 우강각') 와 같은 작품에서 직접 관점과 태도를 설명한다.

이 네 가지 표현은 구체적 응용에서 완전히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자주 융합되는 것이다. 이 점에 대해 우리는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그러나 그가 정복하기 전에 그는 이미 죽었고, 영웅은 이때부터 그들의 외투에서 울었다" (두보의' 서향'), 이 말은 서술, 묘사, 서정, 의론의 네 가지 표현 방식을 결합한다.

둘째, 예술 수법의 감상

1, 묘사의 예술수법: 묘사의 관점에서 보면 정면 묘사와 측면 묘사가 있습니다. 펜으로 묘사한 것을 보면, 공필과 선선이 있다. 묘사의 내용을 보면 경물 묘사와 인물 묘사가 있다.

2. 서정적인 예술 수법: 서정적인 방식에는 주로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적이라는 두 가지가 있다. 고시는 대부분 경물을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한다. 속담에' 모든 경물 단어는 감상어이다' 는 말이 있는데, 경물과 감정의 관계는 보통 네 가지가 있다. 글쓰기의 느낌을 감상하는 것이다. 슬픈 장면으로 슬픈 심정을 써내다. 흔쾌히 상고를 쓰다. 글을 쓰는 정세를 애도하다.

3, 호 일 기술: 긍정적 인 대조와 부정적인 대조를 포함합니다.

4, 대비 수법.

5, 푸필흥 수법.

6. 전고를 사용하다.

7, 가상 및 실제 쓰기.

8. 상징수법.

(자세한 내용은 부록을 참조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수사 수법의 감상

고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 수법은 비유, 비유, 과장, 차용, 대결, 질문, 반문문, 쌍관입니다. 시를 감상할 때, 우리는 이러한 수사법을 구별하고 그들의 예술적 효과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부록을 참조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첨부: 예술 수법과 수사 수법의 예

1, 비흥 수법: 푸비흥은 중국 최초의 시 총집' 시경' 에서 시 표현 수법에 대한 총결산이다. 후세시는 푸, 비, 흥의 표현 수법을 물려받았다. 부는 경물을 상세히 묘사하고 작가의 태도를 표현하는데, 예를 들면' 시경' 인가? "황단 절단" 에서 "황단 절단, 강 건조", "충분한 작물을 얻지 못하면 사냥을 하지 않는다. 호잔아 조정에는 군군자가 있어 채식주의자가 아니다!" 한 무리의 벌목 노예가 노예주를 위해 흑목을 베어 자동차를 만드는 것을 묘사하다. 간고한 노동 속에서, 그들은 노예주가 일하지 않고 얻었다고 생각하여 마음속의 분노를 억제할 수 없었다. "이야기서" 는 노예주를 큰 쥐에 비유하는데 대비법을 사용한다. 흥은' 먼저 다른 말을 해서 부를 단어를 불러일으키라' 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시경'? 참담' 중의' 강물이 맑고 푸른 물결이 출렁인다' 는 것은' 흥' 에 속하며,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서술이 이어졌다. 흥' 과' 비' 는 한 편의 시에서 자주 조합된다. 예를 들어, "공작새가 남동쪽으로 날아가고, 흩날리다" 는 시작은 "흥" 이자 "비" 입니다.

2. 직간접 서정: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 즉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 어떤 일이나 어떤 문제를 설명, 설명 또는 토론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즉, 간접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중국 고전시는 함축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종종 간접 서정적인 것으로, 정경의 교감을 이룬다. 모든 정경은 정이 있다. 정경의 융합은 고전시에서 흔히 쓰이는 방법이다. 의경이 있는지 없는지도 고전시가 우수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표시다. 예를 들어, 장 kejiu 의 "[이중 톤] 청강음? 추회: 서풍이 만리에 와서 귀기 전에 기러기가 단풍을 부르냐고 했어요. 사람들은 노란 꽃과 바나나 비에 취해 가을꿈을 들었다. 시인은 제목의 의미를 파악하며 서풍 기러기 단풍 노란 꽃 바초 비로 쓸쓸한 가을경을 묘사했다. 서풍의 도착은 회귀 날짜의 불확실성과 관련이 있다. 파초비' 때문에 나는 명리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며 몸을 뒤척였다. 모든 문장은 풍경을 쓰는 것이고, 모든 문장은 서정적이며, 정서와 광경은 고도로 통일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