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를 전체적으로 평가하다

중학교는 몸이고, 서학은 용도로 쓰인다.

중국 근대 중학교와 서학의 관계에 관한 명제. 장지동은' 설득 입법학' 에서' 중학교' 를 내세워 중국의 경학이 국가 사회의 운명을 결정하는 기초라고 강조했다. 서학은 서구 자본주의 국가의 근대 과학기술 채택을 주장하고, 서방국가의 교육, 세금, 군사장비, 법률법규 등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를 모방하고, 새로운 양무정책을 실시하여 청조의 쇠퇴를 만회한다.

19 년 70 ~ 80 년대 초기 유신파는' 서학을 위주로, 서학을 보조한다' 는 구호를 내놨다. 목적은 사람들이 서방으로부터 배우고 완고보수주의를 반대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19 연말까지 구학과 신학, 중학교, 서학 사이에 날카롭고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보수적인 봉건 완고파는 서학을 단호히 반대하고 서구 자본주의 국가의 모든 것에 대해 적대적이고 배척하는 태도를 취한다. 자산계급 개량파는 서학을 적극 제창하는데, 중국은 서방국가의 과학기술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의회제를 본받아 봉건군주전제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지동은 "중학교는 내학이고, 서학은 외학이다. 중학교 주심신, 서학은 세계와 교제해야 한다. "겉으로는' 낡은 것과 새로운 것' 을 배워야 하는데, 실제로는 낡은 중학파의 편에 서서 서구 자산계급 정치윤리 이론을 받아들이는 것을 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