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에 동치창 서예 스타일의 형성은 펜, 쓰기, 구도, 잉크 사용 등에 대한 그의 노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치창은 평생 전통 필법의 탐구에 힘썼다. 대량의 고대 서예 게시물을 연구한 후, 그의 가장 깊은 체득은 필의' 공영' 으로, 필공영으로만 조화를 이루고, 정취는 손목에서 태어났다고 생각한다. "실제 펜을 만들지 않는다" 는 것만으로 변화무쌍한 "움푹 패이지 않고, 줄어들지 않고, 수확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매듭에서 동시는 함축적이고, 치밀하며, 힘이 있다.
구도 방면에서 양응식' 구화첩' 과' 신선활법' 에 의해 영감을 받아 그는 밀도가 높은 원칙을 중시하고 글자와 선의 거리를 늘려 흑백과 현실의 시각적 대비를 강화하여 고풍스러운 경지를 조성했다.
잉크로, 그는 "잉크로 반드시 윤기를 내고, 무미건조해서는 안 되며, 특히 이리듐 비료를 피하는 것은 큰 악이다" 고 중시한다. 위의 어록은' 화선실 수필' 을 참고하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결론적으로, 동치창은 철학의 서예 대가로, 그가 전통을 모사하는 기교는 당시 비길 데 없었다. 종추, 이왕부터 장욱, 안진경, 회소, 양응식에서' 송사 집' 까지, 원대 조맹까지, 이왕을 대표하는 후학 서예가들은 모두 장보단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에센스를 흡수하여 자신의 서예 풍격, 고풍스러움을 형성했다. 동치창은 명대에서 가장 걸출한 서예가 중의 하나이다. 비록 그는 명나라의 서예를 파악하지 못했지만 작위의 높고 성취가 커서 아무도 적을 수 없었다. 청나라에 들어서자 동치창은 강희 황제의 추앙을 받아 특히 유명해졌는데, 당시는 바로 천하학동의 성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