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유교 의리의 변론의 내포를 논술하였다

유교 의리의 변론의 내포.

의리 문제는 실제로 사회가 어떤 윤리적 가치 취향을 확립하고, 한 사람이 어떤 삶의 가치 목표를 설정하는 데 중요한 문제이다. 주씨는 "의리론은 유가의 제 1 의 의론이다" 고 말했다. 의리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의리 문제는 여러 학과, 여러 차원에서 볼 수 있지만 주로 윤리적 문제이며 윤리적 가치의 핵심 문제이다. 중국 전통철학과 윤리사에서 의리에 대한 토론은 시종일관 관통되었다. 역사적으로 정치가와 문인은 의리에 대해 서로 다른 표현과 해석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유교 의리관은 중화민족의 문화심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가장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유가는 의리를 엄격히 구별한다.

역사적으로 유가의 이른바 의리의 내포는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르다. 형식적으로 유가의 의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의란 무조건적인 도덕적 응답, 즉' 의, 사람도 길에 있다' 는 것이다. 둘째, 의미는 특정 상황에서 어떤 일을 하는 가장 좋은 도덕 방식, 즉 이른바' 의인당도' 이다. 내용에 있어서 유가가 의리를 구분하는 기준은 주로 두 가지이다. 첫째,' 누구의 이익', 즉 공적인 기준: 타인의 이익, 사회적 이익은 정의이고, 공익은 정의다. 이기적인 사람은 이익이고, 이기심은 이익이다. 둘째,' 누구의 이익을 위해', 즉 동기나 목적의 기준: 타인과 사회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은 의의 동기나 목적이다. 자신의 이익과 사리사욕을 모의하는 것을 동기나 목적으로 하는 것이 바로 이익이다.

유가의 소위 의란 본질적으로 타인과 사회의 이익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타인과 사회의 이익을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윤은 자신의 이익과 사리사욕을 바탕으로 한 것이며, 자신의 이익과 사리사욕을 위한 것이다.

유교 의리 관계

유가의 의리 관계에 대한 토론은 두 가지 질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하나는 의리가 호환되는지 여부이다.

의리를 중히 여기고 이익을 중시하는 것은 유가가 어느 것이 경중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선진 유가가 의리를 중히 여기고 이익을 가볍게 하다. 공자는 의나 이익을 소인과 군자의 분수령으로 삼아, 이익을 자기 것으로 본다고 주장하지만, 이익을 보고 의리를 잊는 것에 반대한다. 맹자는 의리를 중시하고 이익을 경시한다고 주장한다. 순자도 선의후리를 주장했다. 한대의 동중수는 선진유가의 중의경리 사상을 계승하여' 의정은 그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그 지식이 그 공로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 는 관점을 제시하며, 중의경리를 주장하였다. 송대에 이르러 밍따오 학자들은 중의경리의 사상을 한층 더 발전시켜 불교금욕사상의 영향을 받아 유교 의리관을 극치로 발휘하여' 천리, 멸인욕' 이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남송의 무학과 명말 청초의 현실주의 학파는 송명도교에 대한 반동을 실현하고 의리와 이익을 동시에 중시하며 의리를 병행하고 의리를 분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역사 발전에서 유가의 의리관은 점차 극단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러한 추세는 후세 유가에서 어느 정도 시정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유가가 의리관에 있어서의 주요 전통은 중의경리라고 볼 수 있다.

의리 대립통일은 유가의 의리 호환성에 관한 명제이다. 유가가 의리를 엄격히 구분하고 의리의 경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유가가 의리에 반대하는 사상적 경향이 있다는 평론이 있다. 사실 유가는 확실히 의리에 반대하는 경향이 있지만 유가는 엄격한 반대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선진유가는 의를 이익보다 높은 가치 목표로 삼았지만, 이익을 완전히 간과하지는 않았다. 그들은 의를 위해 이익을 구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고, 이익을 위해 의리를 잊는 것을 반대하며, 이익을 제 1 가치 목표로 삼는다. 동중수는 의리를 중시하고 이익을 가볍게 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익의 필요성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송대 밍따오 학자들의 의리 대립은 공로와 실양가에 의해 시정되었다. 따라서, 의리가 호환될 수 있을지에 관한 문제에서 유가 주류는 의리가 변증적 통일이라고 생각하는데, 즉 의리는 대립적인 면도 있고 통일된 면도 있다. 요컨대 의리는' 공적인' 으로 통일된다.

분명히, 역사적으로 유교 의리관의 주류는 의리를 엄격히 구분하고, 의리를 중시하고, 의리를 대립하는 통일이다. 유가의리관의 주류는 우리 사회주의 초급 단계에서 제창한 의리관과 많은 공통점이 있다.

유교 주류 정의와 이익의 현대적 가치

개혁개방의 심화와 시장경제의 빠른 발전에 따라 개인의 주체성이 급속히 높아지고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사람들은 전통적인 중의경리 관념에 대해 반성하기 시작했고,' 이익' 의 가치와 역할이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역사에 대한 비판과 반성을 통해 개인의 가치, 개인의 필요, 개인의 이익이 전례 없는 중시와 강화를 받았다. 이는 전통적인 의리관을 깨고 현대 경제사회 발전에 대한 과도한 속박을 깨뜨리는 데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사람들이 합리적인 개인적 이익과 물질적 이익의 정당성을 추구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그러나 문제는 개혁개방 이후' 의리' 에 대한 반성이' 흥리' 의 경로를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경의현상의 발생과 범람으로 이어지기 쉽다는 점이다. 현실 사회 생활에서는 의리 불균형에서 유래한 도덕적 실범 현상이 가끔 발생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나타난 사리사욕에 정신이 팔려 도의를 돌보지 않고 이익만을 꾀하고 의리를 잊는 현상이 바로 증명이다. 사람들은 이미 중의경리의 편면에서 중리경의의 편면으로 이동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중의경리의 도덕적 가치관이 해소되고 의리 관계의 불균형이 해소되는 사회적 배경에서, 사람들이 극도로 팽창하는 경제적 이익과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관념을 어떻게 바로잡아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의리관을 구축하는 것이 중대하고 긴박한 이론 과제가 될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이익을 중시하고 의를 중시하지 않고, 의를 드높이지만 폄하하지 않고, 의리통일은 새로운 의리관을 구축하는 기본 수단이다. 신의리관의 건설은 의리관의 주도적 지위의 보편적 확립을 의미하며 자발적으로 진행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새로운 의리관을 구축하려면 조국의 우수한 전통 의리관을 발양하고 전통 의리관 중 합리적인 요소를 발굴하고 이용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이 특별한 역사적시기에 유교 주류 의리관의 합리적인 핵심을 배우고 흡수할 수 있다면 의리관의 불균형을 보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의리관 건설에 사상양분을 제공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중국의 우수한 전통철학과 윤리사상을 전면적으로 이해하는 한, 유교 의리관의 주류 사상을 포함하여,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제거하고, 옛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내세우고, 우수한 전통철학과 윤리사상정신가치에 대한 발굴과 해명을 강화하면, 선악미추의 혼동, 배금주의와 같은 당대의 윤리도덕건설에 존재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정의를 무시하고 공익과 사리사욕을 훼손하는 행위가 가끔 발생하고, 부정직과 사기가 사회공해가 되고, 권모사와 부패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우수한 전통철학과 윤리사상이 사람들이 새로운 시대에 전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정신력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