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된 객체와 인식된 객체 간의 관계. 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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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관계의 대상을 논하다.

법률 관계는 사람들이 법률과 교제하는 직접적인 방식이며, 법률 생활에서의 지위는 자명하다. 이 글은 법률관계의 요소 중 하나인 법률관계의 대상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필자는 먼저 법률관계 대상의' 사회관계론' 과' 권리의무론' 을 반박한 다음 법률행위의 포지셔닝과 법률관계의 구성요건 두 가지 방면에서 필자가 법률관계 객체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전면적으로 논술할 것이다.

키워드: 법적 관계, 객체, 주체, 법적 행위

법적 관계의 대상

법적 관계는 사람들이 법률과 교제하는 직접적인 방법이며, 그것은 법률 생활에서의 지위는 자명하다. 이 글은 법률관계의 요소 중 하나인 법률관계의 대상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것이다. 먼저 법률관계 대상의' 사회관계' 와' 권리의무대상' 을 반박한 뒤 법률행위의 포지셔닝과 법률관계의 요소 등 두 가지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논술한다. 저자는 법적 관계의 대상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키워드: 법적 관계, 객체, 주체, 법적 행위

단서:

인류의 생존은 질서를 필요로 하고, 질서를 얻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법으로 사회를 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법에 의한 사회 조정은 직접 이뤄질 수 없다. 그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일정한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데, 이런 사람과 사람의 상호 작용에서 법이 시행될 수 있다. 우리는 보통 사람들의 사회행동을 지도하고 사회관계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사람들의 권리와 의무관계를 법률관계라고 부른다. 법적 관계는 법률 시행의 기초이자 플랫폼이다. 합격한 법률인이 되려면, 먼저 법률관계의 깊은 내포를 이해해야 한다. 현재, 일반적으로 법적 관계로 간주되는 요소에는 주체, 내용 및 객체가 포함됩니다. 주체와 내용론 논란은 크지 않지만 법적 관계의 대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 글에서 필자는 더 많은 관심을 끌기 위해 법률 관계 객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첫째, 법률 관계 대상의 각종 학설에 대한 이해

법률 관계의 대상은 중외 법학계의 오랜 논쟁의 문제이다. 1950 년대에 소련 학자 A.K. stahly Gerwicz 는 "법적 관계의 대상은 법적 관계 주체의 권리와 의무 대상과 동일시될 수 없다" 는 견해를 제시했다. 법률관계의 대상은 우선 법률관계의 영향을 받는 사회관계이며, 법률관계를 통해 조정되어 어떤 구체적인 현상, 사물, 행동에 나타난다. 법률 관계 주체의 권리와 의무의 대상은 이러한 현상, 어떤 사물과 행위이다. " [1] 중국 학계도 동일하거나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유청효가 "법률로 조정된 사회관계는 법적 권리를 행사하고 법적 의무를 이행하는 법률관계 주체에 해당하는 법률관계 대상이다" 고 판단한 바와 같다. [2]

현재, 법률관계 대상의' 사회관계' 이론은 보편적인 의문을 받고 있다. 필자도 이런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필자는 법률관계가 본질적으로 인간관계라고 생각하는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은 사회관계를 형성하고, 사회관계가 법률에 침투하는 요인을 법률관계라고 한다. 법적 관계는 한 가지 형태일 뿐, 사회적 관계야말로 그 본질이다. 식물의 모양과 식물 자체와 같다. 장문현 교수가 생각하는 바와 같이, "사회관계와 법률관계는 내용과 형식의 관계이다. 사회관계는 내용이고, 법률관계는 형식이지 객체와 주체의 관계가 아니다." [3] 현재 법학계에는 매우 유행하는' 권리와 의무 대상' 이론이 있다. "법률관계의 객체란 법률관계 주체의 권리나 의무가 가리키는 객체, 또는 권리와 의무가 함께 가리키는 객체를 가리킨다" 고 생각한다. 그것은 법률 관계의 출현과 존재의 전제이자 법률 관계 주체 간의 권리 의무의 중개자이기도 하다. 그것은 법적 관계의 주체와 내용과 함께 법적 관계의 세 가지 주요 요소를 구성한다. "[4] 우리는 일반적으로 XXX 가 가리키는 대상이 XXX 의 대상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인간의 실천 활동 대상이 자연물질이라면 자연물질은 실천 활동의 대상으로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어떤 것이 권리 의무의 대상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그것은 권리 의무의 대상으로 간주될 수 있다. "권리와 의무 대상" 이론은 일반적으로 사물, 지적 성과, 물질적 부, 무형부를 법적 관계의 대상으로 삼는다. 사실 위에서 요약한 것-물건, 지적 성과, 물질적 재산, 무형부 등. 권리와 의무의 객체이며, 권리와 의무의 객체일 뿐만 아니라, 권리와 의무의 실제 객체이며, 객관적으로 외부화된다. 그러나, 권리와 의무의 대상은 반드시 법률관계의 객체인가? 분명히 이것은 터무니없는 것이다. 법률관계 객체 (권리의무) 를 법률관계 객체 대신 법률관계 객체 (권리의무) 로 대체함으로써 일률적으로 논하는 것은 심각한 논리 잘못이다. 권리의무는 법률관계의 한 요소일 뿐, 모든 요소가 아니며, 법률관계의 전모를 반영하지 못한다. 따라서 권리와 의무의 대상은 법적 관계의 대상과 동일시될 수 없다. 마치 권리 의무가 법적 관계와 동일시될 수 없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법적 관계의 대상은 무엇일까? 다음으로, 필자는 각각 법률행위의 포지셔닝과 법률관계의 구성 요소를 설명할 것이다.

둘째, 법적 행위의 개념과 포지셔닝

법적 관계의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먼저 법적 행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법률 사전 (제 3 판) 은 법적 행위에 대해 "법률에 의해 규제되고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있는 행위" 로 정의된다. 이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행동은 법적 행위의 기초이자 본질이다. 어떤 행위는 법률의 관심을 받은 후에 일정한 법적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행위를 합법적인 행위라고 한다. 우리는 법의 목적은 사회관계를 조정하는 것이고, 사회관계는 단지 사람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틀일 뿐,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 서로 얽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법이 사회관계 조정 기능을 실현하는 유일한 방법은 사람들의 행동을 조정하는 것이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법으로 말하자면, 나의 행동을 제외하고는 나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나는 전혀 법률의 대상이 아니다. 나의 행동은 내가 법률을 다루는 유일한 영역이다. 왜냐하면 행동은 내가 생존의 권리와 현실의 권리를 요구하는 유일한 것이기 때문에 나는 기존 법률의 지배를 받는다. " [5] 행위가 법률의 조정 범위에 포함되면 법적 행위가 되어 법적 관심의 초점과 중심이 된다.

법은 사람을 통제하는' 기술' 으로, 사람을 통제해야만 질서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법이 사람들을 통제하고 싶다면 어떤 채널을 통과합니까? 행동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마르크스의 고전 작가는 실천이 인간의 존재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수행이란 사람이 하는 각종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세상을 알거나 세상을 개조하는 것은 모두 행동으로 귀결될 수 있다. 따라서 법의 지배자는 다른 것이 아니라, 규범인의 행동을 통해서만 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비어 있고, 법률의 직접적인 대상은 행동일 뿐이다.

질서를 얻기 위해 법은 모든 행위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다. 어떤 행위들은 연애나 친구 사귀기와 같은 불법적인 일을 하지 않기 위해 사람들의 일반적인 도덕관이나 관습에 따라 구속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법은 불가능하고, 사회 생활의 모든 것을 물어볼 수 있는 그렇게 방대한 자원도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법명언) 따라서 소수의 법적 조정 행위만이 사람들의 생활질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부분은 법률로 규범화된 사회행위로, 뒤이어 법률행위로 상승할 것이다. 법행위는 사회질서를 지키는 의미에서 사회구조의 주체이며, 법이 법률활동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는 대상이며, 법이 그 역할을 통해 질서를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법률행위는 법률행위의 객체이자 법률의 초보적인 목적이다 (사회관계 조정의 근본 목적과는 다름). 법률은 역할을 해야 하며, 사람들의 법적 행위에 대해 판단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일정한 행위 (행위와 행위 포함) 를 실시하여 법률이 요구하는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 새로운 행동을 하는 것은 법률의 첫 번째 목표이며, 사람의 행동 방식을 통해서만 사람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물질은 움직이지 않고 죽는다. 인간의 행동에 동참해야만 어떤 의미를 부여받을 수 있다. 사회관계는 행동을 중심으로 물질을 소품으로 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이다. 법률은 사람들의 행동을 재창조하고 사회관계의 깊은 조정을 실현하였다. 물질적 부와 무형의 부는 단지 사람들의 행동의 객체일 뿐, 법적 행위의 직접적인 대상이 될 수 없다. 인간 행동의 기본 고리가 없다면, 물질도 생각하고 말할 수 없는 한, 법이 물질에 작용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셋째, 법적 관계의 요소로부터 법적 관계의 대상을 이해한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법률관계가 주로 법률관계의 주체, 법률관계의 내용, 법률관계의 객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법적 관계의 세 가지 요소 중 법적 관계의 주체와 내용은 기본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없다. 육운 교수는 "법률관계의 주체는 법률관계의 참가자, 즉 법률관계에서 권리의 향유자와 의무의 주도자를 가리킨다" 고 주장했다. 법적 관계의 요소 중 하나입니다. 클릭합니다 [6] 다른 학자들의 법적 관계 주체에 대한 논술도 이와 비슷하다. 필자도 이 관점에 찬성한다. 법은 사람이 설계한 것으로, 사람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문제를 처리하는 규칙이다. 따라서 사람은 법률에서 자연히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법률이 형성하는 관계에서 자연히 주체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법률관계의 내용에 대해 탁교수는 "어떤 법률관계도 법률관계 주체 사이에 형성된 권리의무관계다" 고 주장했다. 따라서 권리와 의무는 법적 관계의 내용을 구성한다. 구체적인 권리와 의무 없이는 어떠한 법적 관계도 존재할 수 없다. 이것은 법적 관계의 또 다른 기본 요소입니다. 클릭합니다 [7] 학술계의 기본 관점은 모두' 권리와 의무' 론을 가지고 있으며, 필자도 이 관점을 지지한다. 필자는 권리와 의무가 사람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규정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본질은 일종의 자격 규정이다. 우리는 법의 방향은 법적 행위이며, 법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법적 행위를 구체적으로 시행하는 방법은 우선' 스펙트럼' 이 있어야 권리와 의무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분석했다. 권리와 의무는 법적 행위에서 지향적인' 표지판' 역할을 하며 사람들의 행동 방향을 규정하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 없이 법률의 본질, 즉 법적 관계의 내용이 된다. 법적 관계의 주체와 내용을 명확히 한 후, 법적 관계의 대상이 무엇인지 분석해 봅시다. 의미상' 객체' 는' 주체' 에 비해 주체의 의지가 가리키고, 영향을 미치고, 작용하는 대상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인간의 실천 관계에서 주체로서, 그의 의지의 대상은 물질 세계이고, 물질 세계는 사람의 대상을 구성한다. 그러나' 객체' 는' 주체'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전체' 관계' 와도 관련이 있다. 주체로서의' 사람' 은 물질 세계를 가리킬 뿐만 아니라, 전체 실천 관계의 목적은 물질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것이며, 그 의지는 여전히 물질 세계를 가리킨다. 왜 주체의 의지와 전체 관계의 의지가 같은 것을 가리킵니까?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관계의 운영에서 주체는 항상 이런 관계의 대표나 주인이다. 관계는 그것을 위해 설계되었고, 주체의 의지는 전체 관계의 의지를 대표하기 때문이다. 한 관계에서 가리키는 객체는 사실 이 관계에서 주체가 가리키는 객체이며, 그들은 동일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법의 대상이 법적 행위이고, 법은 추상적인 개념이며, 생명이 없고, 단지 사람이 그를 조종하고 있다는 것을 분석했다. 따라서 사람들은 항상 법적 관행에서 법적 행위에 직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법적 관계의 주체는 항상 법적 행위에 작용해 왔습니다. 따라서 법적 행위는 자연스럽게 법적 관계의 진정한 대상이 된다.

요약하자면, 사회의 질서 있는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중요한 사회관계를 법률의 조정 범위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법이 사회관계에 대한 조정을 실현하려면 우선 사회관계를 구성하는 각종 행위를 조정해야 한다. 법은 직접 행동을 규범화하지 않기 때문에 법의 이름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관계, 즉 법적 관계를 만들고, 법률의 활동을 이런 관계 네트워크에 통합해서 실현해야 한다. 법적 관계는 법률 운영의 도구 일뿐입니다. 도구 보유자와 도구는 종종 같은 목표를 가리키고, 인위적인 법의 대상은 법적 관계의 대상이 된다. 법의 가장 직접적인 목적은 사람의 행동을 조정하는 것이다. 법률 조정의 범위에 포함된 모든 행위에는' 법' 이라는 내포가 부여되어 있다. 이를 법행위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가 표현 하는 대상, 즉 법적 관계의 대상은 법적 행위입니다.

참고 문헌:

[1][ 수] A.K 스타리 게비키: "사회주의 법률 관계 이론의 몇 가지 문제" (중역), "법학 기초 이론 참고 자료" 제 6 권, 베이징 대학 출판사

[2] 유청효:' 법률관계의 객체' 는 법학 (베이징) 1998 호에 실려 있다. 10, 23-28 면.

[3] 장문탁월:' 법철학 분야 연구' (개정판), 중국 정법대 출판사, 200 1 판, 106 면.

[4] 장휘,:' 사회주의 법률 관계의 대상-사람',' 법학', (경) 19928, 33-38 면.

[5]' 마르크스거스전집', 1 볼륨, 16- 17 페이지, 인민출판사,1

[6] 육운 편집장:' 법학기초이론', 중국정법대 출판사, 1994 년 6 월판, 311-3/Kloc

[7] Zhuo 편집장: 법학, 법출판사, 1998 1 1 판, 147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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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자료:

Http://www.chinacourt.org/html/article/200309/03/78429.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