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맹자 gaozi": "인생은 내가 원하는대로;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클릭합니다
부주의한 생활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다. 정의도 내가 좋아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없다면, 나는 정의를 위해 목숨을 포기하는 것이 낫다.
2. "자살로 죽다":
출처' 논어 위령공':' 어진 사람, 해인은 없고, 죽음은 인인' 이다. "
대의는 뜻이 있는 선인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인인을 해칠까 봐, 오직 성인만을 희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3. 남송말년, 민족영웅 문천상이 원병의 침입에 맞서 패전하여 포로가 되어 항복을 거부하고 연경으로 죽었다. 죽기 전에 그는 옷에 이 마지막 말을 남겼다. "공자는 어진 자를, 맹자는 의로운 자를 말하지만, 의리가 다하여 어진 자를 말한다." 가끔 나는 양심이 없다. ""
4. "석두 깨질 수는 있지만 잡을 수는 없다. 댄은 이를 악물지만, 빨간색을 빼앗을 수는 없다. "
출처 \ "여춘추 정연 \".
석두 은 깨질 수 있지만, 고유 경도 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주사는 갈아도 되지만 자신의 붉은 색은 영원히 바꿀 수 없다.
이 말은 석간단지를 비유로, 순도가 높은 사람은 외부의 압력으로 자신의 도덕관을 바꾸지 않을 것이며, 설령 산산이 부서져도 정신은 영원할 것임을 시사한다. 여씨춘추' 는 백이화의 이야기로 이 점을 설명했다. 보이와 서기 상조 말년 고죽군의 두 아들이다. 그들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들은 왕위를 위해 서로 다치게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주문왕에 갔다. 그들이 주지에 도착했을 때, 문왕은 이미 죽고, 벌주, 천하가 주중으로 돌아갔다. 버이 (Boyi) 와 서기 (Foundation) 은 이것이 다른 종류의 폭력이 아니라 일종의 폭력이며 도덕적 인 산사태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주조부터 좁쌀을 먹지 않고 수양산에 은거하다가 결국 굶어 죽었다. 이 이야기는 고대인들이 지조를 지키는 전범이라고 칭송받았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
5. "인생은 죽음보다 낫다":
당이백약' 북제서권 41 전 33 안전' 출처: "징:' 본족을 버리고 성을 취해야 하나요? 용기 있는 사람은 죽을지언정 죽고 싶지 않다. ""
차라리 옥깨지언정, 기와를 위해서가 아니다. 즉, 보관할 수 있는 값싼 토도가 아니라 산산조각 난 진옥이 가장 좋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중에, 오히려 기절을 보전하고 정의를 위해 죽을지언정,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구차하게 살며, 자주 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용례 (임어당' 중국인의 총명'): "막막한 백인을 같은 처지에 두다. 그들은 자신의 부대가 패배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도시 뒤에서' 차라리 죽을지언정' 을 빌려 일본인과 싸울 것이다. "
동위 대장 고양은 남북조를 해설할 때 위효도의 원산지를 버리고 스스로 왕으로 자립하여 북치가 되었다. 이듬해에 황제와 그의 세 아들이 복직되었다. 10 년의 자연보호 끝에 혜성이 나타나고 하늘에는 일식이 나타났다. 외국은 그들의 왕위가 보장되지 않을까 걱정한다. 그들이 물었다. "왕망이 유씨의 천하를 빼앗았으니, 한광무는 왜 중흥을 되찾아야 하는가?" 샤오 는 말했다: "왕망 리우 홈 을 잘라 하지 않습니다, 문제 가 있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양은은 원씨 직계 친족 25 명 체포, 원사오 구속 등 19 명을 명령했다. 샤오는 지하 감옥에 갇혀 며칠 동안 밥을 먹지 못하게 하다가 굶어 죽었다. 외국은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참수하고, * * * 3 천 명을 죽이고, 시체를 버리고 물을 채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물 속의 물고기는 사람의 시체를 먹고, 사람이 물고기를 가지고 와서 절개하면 손가락 하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먹지 말라고 하고, 몇 달 동안 그물을 잡지 않고, 물고기를 몇 달 동안 살 수 있게 했다. 원씨 현족은 외족의 잔혹한 학살을 당했고, 고씨 일족은 대대적인 지지를 받아 원씨 현의 모든 민족을 공포에 떨게 했다. 장군안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가족을 소집하여 상의를 하고 성을 바꿀 계획이다. 위안은 동의하지 않고 말했다: "어떻게 쉽게 성을 바꿀 수 있습니까? 군자는 죽을지언정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 정안이 백고양에 도착했을 때, 외족은 하정을 죽이고, 온 집안은 펑성으로 옮겼다. 후세 사람들은'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는다' 라는 말을'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는다' 로 바꾸었다.
죽을지언정 굽히지 않다
서기 550 년에 북조와 동위의 효황제는 왕위를 독단적인 재상 고양에게 양보하도록 강요당했다. 그 이후로 북제는 동위를 대신했다. 고양은 마음이 독하고 손이 매워서 이듬해 효경제와 그의 세 아들을 독살하여 잔디를 제거했다.
10 년 6 월 고양이 즉위하는 날 일식이 있었다. 그는 이것이 불길한 징조라고 걱정했다: 그가 찬탈한 왕위는 곧 사라질 것이다. 그래서 그는 심복을 불러 물었다. "왕망은 서한 말년에 유씨의 천하를 취했다. 왜 광무제 유수가 나중에 다시 돌려받았습니까? 클릭합니다 그 심복은 이것이 무엇인지 말할 수 없었고, 아무렇게나 대답했다. "폐하, 이것은 왕망 자신의 잘못입니다. 그가 유종실의 모든 구성원을 죽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
잔인한 고양은 심복의 말을 믿고 즉시 동위 종실 44 가구 700 여 명을 죽였고, 아기도 가만두지 않았다.
소식이 전해지자 동위 종실의 먼 친척들도 가오 양의 도살칼이 언제 목을 베을까 봐 매우 두려웠다. 그들은 신속하게 모여 대책을 논의했다. 안이라는 현령은 현재 그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원씨 현을 떠나 성을 바꿀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원의 사촌 호정은 이런 방법을 단호히 반대한다. 그는 화가 나서 말했다. "어떻게 이 부계 가문을 버리고 성을 바꿔서 목숨을 건질 수 있단 말인가?" 군자는 옥깨기를 선호하고, 기와를 위해서가 아니다. 나는 치욕을 참고 살느니 차라리 죽을지언정 나의 정직함을 유지해야 한다! ""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경원안은 고양에게 호정의 말을 비열하게 보고했다. 가오 양은 즉시 하오 징 (Hao Jing) 을 체포하고 그를 처형했다. 신고 안 공로로 성이 높고 승진하였다.
그러나, 잔혹한 학살은 무너지려고 하는 북제 정권을 구하지 못한다. 3 개월 후, 고양은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18 년, 북제도 멸망할 것이다.
6, "그 뜻을 낮추지 않고, 몸을 모욕하지 않는다":
출처 《논어》. 관련 이야기: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민민: 보일, 서기, 여중, 이순신, 장저, 류하혜, 소연. 아들은 말했다: "뜻을 굽히지 않고, 몸을 모욕하지 않는다. 버이, 서기?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리우 xiahui, 덜 싼, 사람들을 볼 얼굴이 없다; 이것은 단지 언어와 행동의 문제일 뿐이다. "예:" 중, 이순신, 은둔, 그 신명을 말하고, 그 권리를 폐지한다. 나는 남달라 없어서는 안 된다. ""
고금의 성현에는 백이, 서기, 느릅나무, 발우, 유, 소영이 있다. 아들이 말했다. "버이, 서기, 그 뜻을 낮추지 않고, 그 몸을 모욕하지 않는 거지, 그렇지?" 그는 또 "류하혜와 소옥이 야망을 낮추고 신분을 모욕했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그들의 말은 법도에 부합하고, 행동은 사상에 부합한다. 그들은 단지 이렇다. " 그는 또 "여충, 의일은 간소하고,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수련은 청고에 부합하고, 벼슬은 권변에 부합한다" 고 말했다. 나는 이 사람들과 다르다. 그렇게 필요하지도, 그렇게 필요하지도 않다. "
일반적으로 익민 은둔자는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한 가지 신앙을 견지하고 현실에 타협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백이 () 와 서기 () 처럼 주무왕 () 의 무력 전복에 불만을 품고, 수양산 () 에서 굶어 죽고, 구차하게 살길 거부했다. 그래서 공자는 "뜻을 굽히지 않고, 몸을 모욕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 전형적인 이탈 군중이다.
하지만 류하혜와 소련과 같은 열세도 있다. 소련의 상황은 오늘 확인되지 않았지만 류하혜의 상황은 분명하다. 그는 세 번 법관을 한 적이 있고, 세 번 해직되었다. 누군가 그에게 루를 떠나라고 권했지만, 그는 동의하지 않았지만, 그는 여전히 견지했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그와 소염은 더 이상 백이, 서기 같은' 지욕체' 가 아니라' 지욕체' 이다. 그러나 그들의 말은 법도에 부합하고, 행동은 사상과 의의가 있는 정신에 부합한다. 그는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졌지만, 마음속의 야망은 변하지 않았다.
또 다른 경우는 여종과 이처럼 완전히 은둔을 피한다는 것이다. 공자는 그들의 특징이 청고라고 생각했고, 관직을 포기하는 것도 융통성 있는 사상에 부합한다고 한다.
공자 본인은 이 같은 은둔자와는 달리 세상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유연한 태도를 주장했다. "없어서는 안 될 것은 없다", 이렇게 없어서는 안 될 것은 없다. 물론 원칙이 없는 것도 아니다. 입인' 에서 그는 "군자도 천하에 있고, 아무것도 없고, 의의 비교도 있다" 고 말했다. "옳은 것도 없고, 모도 없다" 는 것은 "잘못한 것도 없다" 고 할 수 있다. 척도는 오직 하나뿐이다. 즉' 정의의 비율' 이다. 정의만 맞으면 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정의명언)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쓰면 하고, 억제하면 숨는다' 는 것이다. " 또는 맹자의 말로 말하자면, "벼슬을 하면 관리가 되고, 면직해야 하면 면직되고, 오래 하면 곧 떠나야 한다" 는 것이다. " ("맹자 공손추" 그래서 맹자는 공자를 "시성" 이라고 부르며 시성을 알고 있다.
전반적으로 은둔자나 성인은 모두 자신의 원칙과 세상에 살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은 똑같다. 그들의 원칙과 포부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르다. 이는 위에서 분명하기 때문에 자명하다.
7.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세상에 결백하다":
7 월 (1449), 몽골이 명조 도성 베이징을 앞섰다. 주치진은 태감 왕진의 건의로 몽골을 직접 징발했다. 왕진이 병법을 모르기 때문에, 20 만 명군은 토백 (경 부근의 지명) 에서 2 만 몽군에 의해 소멸되고, 왕진 본인도 명군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이 전투에서 몽골 군대는 명나라 황제 주치진을 포로로 잡고 그를 인질로 명나라와 협상했다. 이때 명나라는 온통 혼란스러웠다. 신하들의 토론에서' 주퇴파' (철수를 주장하는 사람) 가 분명히' 주전파' 의 우세를 점하고 있다. 명나라가 수도 이전을 준비하고 있을 때, 우겸은 일어서서 북한에 대고 소리쳤다. "남천 (수도남) 을 건의하는 사람은 모두 죽여야 한다!" " 우겸의 궐기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이후 우겸은 뛰어난 정치적 재능과 군사적 재능으로 신하들이 어깨를 나란히 하도록 설득했다. 불과 몇 달 만에 전국 각지에서 10 여만 명의 군대를 뽑아 수도를 수호했다. 결국, 확고한 의지와 결의로 그는 부대를 이끌고 기적적으로 몽골 군대를 물리치고 황제 주치진을 넘겨주도록 강요했다.
그러나 황제가 북경으로 돌아왔을 때, 북경에는 주치진이 없을 때 정치를 담당하는 임시 황제, 즉 주치진의 동생이 있었다. 그러나 임시 황제는 황위를 넘겨주고 싶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이때 우겸은 주치진의 즉위도, 임시즉위도 지지하지 않고 중간에 서 있었다. 이것은 몇몇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었다. 서유리 잠 등은' 귀향단' 을 구성해 주치진이 등극하는 것을 지지했고, 결국 쿠데타를 일으켜 주치진을 등극시켰다.
등극한 후' 귀향단' 의 서유리 잠은 겸손에 대해 원한을 품고 있다. (서유리 잠은 한때' 주포기자' 였고, 겸손의 질책을 받았기 때문에 신하들의 배척을 받았다.) 그래서 겸손의 모의를 모함하고 우겸을 죽였다. 바로 이때 우겸은 이' 라임 서정시' 를 썼다.
마침내 유 키안 (Yu Qian) 이 죽은 후에 강탈 당했다. 재산을 베껴 쓴 관원은 겸손한 집에서 한 푼도 베껴 쓸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벼슬이 이렇게 높은 사람이 일생이 얼마나 청렴한지 알 수 있다. (자세한 버전은 /question/22 124095.html 을 참조하십시오. Si=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