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교육 인식, 인상, 느낌, 예술적 개념 춤의 예
"현대 교수법" 을 제창하는 구호가 점점 커지고 있다. 점점 더 많은 교수 방법 (예: 컴퓨터 교육, 인터넷 교육, 멀티미디어 교육) 이 등장할 때,' 몸 교육' 은 여전히 무용 교육 과정의 주요한 중요한 교수 방법이다. 우리가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춤은 특별한 예술이기 때문에, 다른 학과에 비해 특별한 교수법과 간단하고 효과적인 교수법, 즉' 몸 교육' 이 필요하다.
나는 학교에서 중국 고전 무용을 가르친다. 나는 교사 자격증을 시험할 때 이 수업의 수업 내용을 칠판에 쓴 뒤 시범을 하면서 동작의 요구와 요령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그때 한 시험관이 나에게 물었다. "너는 왜 네가 설명해야 할 동작을 칠판에 쓰지 않니?" 왜 공부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이 동작이 이론적으로는 무엇인지 알려주지 않고, 이렇게 하면 더 빨리 받아들여지지 않는가? 나는 대답했다. "우리 교실에는 칠판이 없고, 중국 고전 무용의 교수법은 동시에 직접 가르치는 것이다." 그는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왜 칠판이 없나요? 먼저 동작을 학생들에게 알려주지 않으면, 학생들은 어떻게 이해하고 공부합니까? "저는 내려와서 생각했습니다. 그가 물어본 이 질문은 사실 많은 비전문가들이 무용수업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을 반영한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다른 학과의 교육 과정에서는 일반적으로 먼저 이론을 말하고, 학생이 이론을 파악한 후에 실천으로 이론을 공고히 한다. 반면 춤은 학생들이 먼저 연습을 하도록 해야 한다. 즉 선생님의 동작을 모방한 다음 동작을 모방하는 과정에서 이 동작의 요령과 요구를 설명해야 한다. 우선, 말 그대로' 춤' 은 춤이고, 인체의 규칙적이고 리드미컬한 몸짓이며, 그 특징은 말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춤의 모든 동작은 연속적이다. 바로 그 연속성이 춤의 느낌과 의경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춤명언) 만약 우리가 그것을 분해하여 이야기한다면, 이 느낌과 의경을 방해하게 될 것이다. 마치 매끄러운 실을 잘라서 함께 꿰매는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표면이 아무리 매끄러워 보여도 이음새에 흔적이 남아 있어 그런 매끄러움은 없을 것이다.
물론, 댄스 교육 과정에서, 우리는 종종 교육 대상에 따라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우리가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더 잘 완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민간춤이나 연극 수업과 같이, 많은 학생들이 동작을 완벽하게 정확하게 배울 수는 있지만, 멋을 내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신의 춤 동작을 놓을 수 없거나, 아니면 춤을 추는 기분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럼 이 때 먼저 동작을 학생들에게 가르친 다음, 다른 사람이 어떻게 춤을 추는지, 어떻게 연기하는지, 어떤 감정으로 관객을 이끌고 감염시켜 자신을 계발하고 감염시키고 표현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다.
우리는 또한 학생들이 춤이나 작품을 완성할 때, 그들의 공연 사진을 찍어서, 그들로 하여금 원래의 연기자와 비교하게 하여, 자신과 성숙한 연기자의 차이를 발견하고, 자신의 공연 중의 결점과 부족을 발견하고, 자신이 어떻게 자신의 장점을 더 잘 발견하고 발휘하며, 자신의 결점을 숨길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현장에서 춤이나 무용극을 관람하는 것도 일종의 교수법이다. 단체댄스 공연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춤에만 관심을 갖고 자신의 리듬에 따라 동작을 완성한다. 그래서 군춤은 왕왕 군무가 된다. 이때 학생들을 데리고 현장에서 전문적인 무용 공연을 관람하면 춤의 아름다움을 더 직관적으로 느끼고 감상할 수 있어 연기 능력을 높이고 학습 열정을 북돋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한편, 학생들은 라이브 공연을 통해 독무의 연기와 군무의 집단성을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공연에서는 군무 중 개인 표현의 중요성과 동작의 통일성과 대형의 단정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다시 "신체 교육" 으로, 비록 이러한 다른 교수법은 댄스 교육에서 특정 역할을 하지만, 이러한 모든 역할은 춤이나 발레를 마스터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하며, "신체 교육" 은 춤의 초급 학습 단계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기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배우고 싶은 춤에 대한 지식과 인상이 없고, 춤의 연속성은 교사가 먼저 학생들에게 동작을 말하게 할 수 없다. 그래서 선생님이 먼저 학생들에게 동작을 가르칠 때, 먼저 학생들에게 동작에 대한 지식과 인상을 갖게 한 다음, 그녀가 동작을 연습하면서 동시에 그녀에게 동작의 요구와 요령을 설명하여 학생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동작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댄스 교육 과정에서 각 학생은 인지와 신체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춤 동작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다른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교사는 교육 과정에서도 각 학생의 차이를 알아차려야 한다. 그런 다음 이러한 차이에 따라 각 학생에게 다른 요구와 초점을 제시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선생님은 비미술 선생님이 처음에 요구한 것처럼 동작을 분해한 다음 가르칠 수 없다.
춤은 특별한 예술이다. 다른 학과와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요구와 구체적인 규범이 있지만, 이 큰 요구와 규범에서 춤은 무용수 자신의 사상감정이 더 많다. 무용수마다 사상감정이 다르다. 그래서 춤의 의경은 더욱 다르다.
과학 발전의 오늘날, 우리는 현대의 교수법이 무용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전통적인 교수법이 우세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전통 무용교육을 견지하고 새로운 유익한 교수법을 흡수해야 무용예술이 더 발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