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구절은 "장자 · Qiu Shui"에서 나온 것입니다.
"내가 남편 Shouling Yuzi의 학문을 듣고 한단에서 실천했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그는 실패했습니다. 국력을 얻고 지식을 잃었습니다." 어서 귀로 기어가세요."
이것이 "한단설부"라는 관용어의 유래이기도 합니다:
한단: 수도 전국시대 조나라(趙國): 걷는 법을 배웠다. 남을 모방하지 못하면 원래 알고 있던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는 비유이다.
참고 번역:
한단에서 걷는 법을 배우는 염주 청년의 이야기를 들어보지 못하셨나요? (그는) 조국인(趙國仁)의 걷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원래 걷는 방법도 잊어버리고 결국 뒤로 기어가야 했다.
부록의 전체 텍스트 및 주석:
전체 텍스트
Gongsun Long이 Wei Mu에게 물었고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1): "Long Shao는 선대왕들은 인의(仁信)에 대해 오랫동안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계약은 다르지만 (2) 그렇지 않기 때문에 (3); (4)는 장자(莊子)의 말과 다른데 어떻게 비교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들과 비교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7). 이제 나는 서까래에 대해 말할 것이 없습니다 (8). Taixi는 (10) 하늘을 올려다 보았습니다. 웃으며 말했습니다. "우물 안의 개구리 소리가 들리지 않나요(11)? 그는 동중국해에 있는 거북이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행복해요! 나는 우물 줄기 위로 들보 위로 뛰어올랐습니다(12). 절벽에 도자기가 떨어져 물에 들어가고(13), 이족을 팔에 안고(14), 진흙을 발로 차서 몸을 파괴하고(15), 새우와 게와 싸우다가(16). ), 나는 할 수 없다(17) 게다가 남편은 계곡 물을 잘 탄다(18), 우물 건너는 즐거움도(19), 시 사부도 때부터 그러하다. 때마침 사람들이 구경하러 온다(20). 그는 어리둥절했다(21). 그래서 그는 순찰을 하고 멈춰 서서(22) 바다에게 말했다: “수천 마일 떨어져 있지만 충분히 크지 않습니다(23). 천 척이나 되지만 우씨 시대의 10년에는 깊지 않다." 9년 전(24년) 물은 이익이 되지 않았고, 당나라 때 8년 동안 7번의 가뭄이 있었지만 절벽은 얕았다. 이것은 동해의 큰 기쁨이기도 합니다(28). 옳고 그름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장자의 말(31)은 마치 모기가 산을 옮기고 횃불이 강을 질주하게 하는 것과 같아서(32) 그들은 그 일을 할 자격이 없을 것이다. 가장 아름다운 말을 알면서도 깨닫지 못하고 일시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은(33) 우물 안의 개구리는 어떻습니까? 남쪽도 없고 북쪽도 없다.(35) 뜻밖의 일(36)에 빠지기 쉽다. Xuan Ming(37)에서 시작된다. Zi는 관찰할 규칙을 찾고 있으며, 튜브를 들고 하늘을 바라보고 있습니다(39). Zi는 혼자 거기에 갔습니까? Fu Shouling의 남은 아들의 연구는 한단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국력을 이루지 못하고(41) 옛 수행을 잃고 무릎을 꿇고 집에 갔다(42).”공순롱의 입이 맞지 않아(43) 혀가 내려가지 않고 달렸다. 멀리 (44).
[참고]
(1) 공손용(孔孫隆): 전쟁 당시 조(趙) 출신으로 한때 평원공(平源君)의 가신으로 일했다. 유명한 사람들의 주요 대표자. 그 중 그는 '백마는 말이 아니다', '리젠바이', '물건이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등 유명한 화두를 내세운 것으로 유명하다. 수백 개의 사상 학교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재 보존되어 있는 『공손용자』의 6장은 그의 대표작이다. 공손롱은 장자보다 후대에 살았으며 이는 장자의 제자들이나 후대 학자들이 기록한 것일 수도 있다. 위목(魏穆) : 위나라의 젊은 스승이 한 말을 보면 장자가 도를 얻은 인물이라고 극찬한 인물이다. "순자: 비십이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방종, 난폭함, 짐승 같은 행동은 규율을 따르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유가 있고 그들의 말이 합리적이므로 바보를 속이기에 충분합니다. 이것이 도입니다. , Wei Mou .”
(2) 계약과 차이: 이것은 사물의 동일성을 강조하는 유명한 학자 혜시(Hui Shi)의 전형적인 명제이다. 계약상의 차이는 사물의 유사점과 차이점의 관계의 상대성을 드러내지만, 이는 일방적으로 동일성을 과장하여, 무한한 큰 것과 무한한 작은 것을 구별한다. 삶과 죽음, 중정과 일탈 등은 무분별한 동일성으로 간주되어 사물과 물질의 차이를 말살하고 상대주의의 오류에 빠진다. Li Jianbai: 공손용의 유명한 제안입니다.
『공손용자·건백륜』에서는 단단한 흰 돌은 흰색으로 보이지만 단단하지 않은 것과 만져보면 단단하지만 흰색이 아닌 것으로 보아 단단한 흰색의 두 가지 속성을 갖고 있다고 본다. 단단한 돌, 흰 돌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이로써 사물의 다양한 속성을 구분하고 그 둘 사이의 동일성을 부정한다. 동시에 시각, 촉각 등 주체의 감각은 연결될 수 없으며, 사고는 감각에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모든 것이 분리되어 지식을 직관적이고 단편적인 인상만을 얻는 데 국한시키고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전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 불가지론에 빠진다.
(3) 그러나 그렇지 않으며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으며 불가능합니다. 즉, 토론에서는 남들이 틀렸다고 생각하는 것을 옳은 일로 만들고,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4) Zhi: 지식, 통찰력. 토론: 웅변.
(5) Zhida: 지식이 매우 풍부합니다.
(6) 펜얀: 어리둥절하고 혼란스러운 것과 같습니다. 이통망.
(7) 이론: 웅변과 웅변을 말합니다. Zhi: 지식과 지능을 나타냅니다.
(8) 부리(휘) : 새나 동물의 입, 사람의 입을 가리킨다. 장자(莊子)의 말이 이상하고 신비로워서 공손용(孔孫隆)은 말을 잘하는데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랐다.
(9) 송곳니, 방법, 연금술, 원리.
(10) Gongzi Mou: 웨이무(Wei Mou)입니다. 숨겨진 비밀과 위대한 호흡: 공자모는 공손용을 향해 세상의 옳고 그름을 논하는 데 열정을 쏟는 도교인이지만, 도에 대해 무지하고 한숨을 쉬고 있다. . 작은 테이블에 기대어 있는 숨겨진 기계. 고대인들은 피로를 풀기 위해 바닥에 앉아 작은 탁자에 기대어 앉았다. 기계, 같은 번호.
(11) 간징: 얕은 우물. Du: 오직, 오직이라는 뜻입니다.
(12) Tiao Liang: Tiao Kai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점프를 의미합니다. 음, 우물 위의 울타리.
(13) 사라진 도자기 절벽: 우물 개구리가 쉬고 있는 물 근처 우물벽의 틈. Zong (zh6u), 우물 벽. 절벽, 물가.
(14) 겨드랑이, 겨드랑이. 이: 볼 아래요. 이 문장은 우물개구리가 물에 들어갈 때 앞다리와 뺨 아래에 물이 고여 있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15) Jué: 짓밟다. 부착(fū): 발등. 파괴되지 않음: 매장됨, 매장됨을 의미함.
(16) 또한: 둘러보세요, 둘러보세요.跷(hán): 우물 속의 붉은 벌레. 그리고 모기 유충을 위해서라고 하더군요. 게 : 작은 게. 코두, 올챙이, 개구리 애벌레.
(17) 모우능약(Mo Wu Neng Ruo): 강조를 표현하기 위해 '모능약오'라는 대상을 제시합니다. 나 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18) Qiefu: 문장이나 단락의 의미가 연결되고 심화되는 것을 나타내는 진행형 접속사로 "Guo Qie" 및 "Zhao Sai"의 의미에 가깝습니다. 잘하는 것: 독점. gally: 깊은 도랑, 흙으로 만든 우물을 가리킨다.
(19) 豱(Zhì): 개구리가 우물에서 점프하고 쪼그려 앉는 방식, 豱(Zhì), 쪼그리고 앉는 모습을 설명합니다.
(20) 스승님: 우물개구리는 동중국해 거북이의 존칭이다. 시, 허. Shilai: 자주 오세요, 자주 오세요,
(21)絷(zhí): 넘어지다. 동중국해에서 온 거북은 몸집은 크지만 우물 안의 공간이 작아서 왼발이 우물 바닥에 닿기도 전에 오른쪽 무릎이 끼이게 된다.
(22)逡(qún) Xun: 주저하고 주저합니다.
(23) Ju: 말하고, 설명하세요.
(24)潦: 침수와 마찬가지로 비가 너무 많이 내려 홍수가 발생합니다.
(25) 절벽, 통야, 물가, 바다의 가장자리를 말한다. 이 문장은 수년 동안 물이 거의 없어도 바닷물이 줄어들지 않아 바닷물 경계가 안쪽으로 오그라들게 된다는 뜻이다.
(26) 청나라: 수명이 짧다. 지유: 오랜만이에요. 전환: 변경, 변경.
(27) 비의 양에 따라 전진하거나 후퇴하지 않는 자 : 바닷물은 비의 양에 따라 전진하거나 후퇴하지 않는다.
(28) 시시란(Shi Shiran): 공포스러운 표정.
(29) 구이귀란: 놀라움과 상실감의 표정. 바다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우물개구리의 겁에 질려 멍하고 당황한 표정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30) 알든 모르든: 지혜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전자의 동치(至治)는 인간의 지성과 지혜를 뜻하고, 후자의 동치(至治)는 동치(智治)를 가리킨다. 사실: 같은 상황입니다. (31) 관찰: 관찰과 이해.
(32) Shang Clan(jù): 말조개, 노래기라고도 알려진 이 곤충은 습지와 바위 밑에 서식하는 작은 암갈색 곤충입니다. 땅 위를 기어 다닐 수는 있지만 헤엄을 칠 수는 없습니다.
(33) 아주 멋진 단어: 장자가 대도에 관해 극도로 신비롭고 미묘한 발언을 가리킨다. 적합: 즐거움, 만족.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욱이 지혜만으로는 극도로 미묘하고 신비한 말을 이해하고 논할 수 없으며, 일시적인 말싸움의 승리에 안주하고 자만합니다.
(34) 그는: 장자를 가리킨다.萐(ci): 땅을 밟다, 땅을 밟다. 황취안(Huangquan): 땅 속 깊은 샘물, 이것은 일반적으로 지하의 아주 깊은 곳을 가리킨다. 다황(Dahuang): 하늘의 아주 높은 곳, 통타이(Da, Tongtai)를 가리킨다. 이 문장은 장자의 말이 마치 땅 깊은 곳으로 들어갔다가 갑자기 하늘 높이 솟아오르는 것처럼 경이롭고 예측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35)奭(shì)Ran: 안도감이 있고, 평온하며, 거리낌이 없습니다. 네 가지 해석: 모든 방향에서의 이해.
(36) 잘못된 면에 빠지다: 예측할 수 없는 영역에 깊이 빠져드는 것.
(37) Xuan Ming: 멀고 어둡고 예측할 수 없는 신비로운 영역입니다.
(38) 다퉁: 모든 것에 이르는 길은 접근 가능합니다.
(39) 구이귀란: 사소한 구별의 출현. 튜브로 하늘 들여다보기: 튜브를 통해 하늘을 보는 것은 가장 작은 소리를 듣는다는 비유입니다.
(40) Shouling: Yan 주의 도시 이름. 유지: 젊은이. 한단(邯鄲) : 조(趙)나라의 수도.
(41) Guoneng: Zhao Guoren의 걷는 능력.
(42)Zhi: 사실요. 크리프: 크롤링.
(43)忿(qū): 입을 벌려라.
(44) 이: 탈출. 걷기: 뛰다. 위목의 설득력 있는 말을 들은 염공손룡은 너무 놀라서 귀를 막고 말도 못하고 급히 도망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