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기 2: 강동생은 왜 버드나무를 원망할 필요가 있습니까? 봄바람은 옥문을 통과하지 않는다. < P > 분석:' 원망' 자는 분명히 의인을 사용했으며, 노래 속의 감정이자 피리부는 사람의 내면이다. < P > 예 3: 꽃잎이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들이 그들의 슬픔을 노래한다. < P > 분석:' 튀다' 와' 충격적' 이라는 단어는 단어가 신선할 뿐만 아니라 시인이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내면의 고통도 더해준다.
탈출기 4: 비가 꽃을 적시고 바람이 잎을 어둡게 한다. ('교외흥' 왕보) < P > 분석: 이 시를 보면' 젖은' 은' 빛' 을 의미하고' 스파 스' 는' 그림자' 를 의미하는 것으로 그 자체는 평범하지 않다. 왕보는 기간이 짧은 봄비를 묘사했다. 비가 온 후, 해돋이 때 꽃에는 비가 내리지 않고, 햇빛이 내리쬐면서 더욱 촉촉하기 때문에' 젖은' 글자는 매우 정확하다. "빛" 이라는 글자는 활기차 보이므로 "빛" 이라는 글자는 다정하다. 바람이 멎었다. 햇빛이 내리쬐자 밤 그림자가 또렷하고 성깃하여' 희소하다' 라는 단어가 나타나 햇빛이 잎그림자에서 비춰졌다는 것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완전히 생활방식에 따라 쓴 것으로 시적으로 보입니다. 이곳의 용사는 매우 훌륭하다.
2 수식어: 대부분 형용사이자 시 감상의 관심사입니다. < P > 예 1: 황하가 흰 구름 위에 있고, 고성, 만보산이 있다. < P > 분석: 환경의 외로움을 형용할 수 있는' 고독' 이라는 글자는 사람의 마음을 직결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예 2: 바람에 따라 밤으로 잠입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 P > 분석: 괜찮고 맥박이 꽉 차서 자연창조의 기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깝습니다. < P > 예 3: 규각 소녀는 근심을 모르고 봄날에 청루를 입는다. 갑자기 녹색 리우 청청 을 보고, 마음이 괴로웠다. 오, 후회는 남편에게 후풍이를 찾아가라고 하지 말았어야 했다.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있다" 왕창령) < P > 분석 이때 작가는' 갑자기' 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이는 임의적이고 딱 맞는 것을 의미한다. 만남: 그녀의 눈에 들어온 류색은 그 해에 남편과 함께 버드나무를 꺾었던 광경을 떠올리게 하고, 남편을 생각하면 마음이 시큰시큰하다. 이것은 유치한 얼굴을 가진 젊은 여자이다. "갑자기" 라는 글자는 이런 감정의 변화를 형상적으로 묘사하는데, 이것이 바로 이 시가 흥미를 자아내는 곳이다.
③ 특별어: 시에서 어떤 단어들은 그 자체로 독특해서 독자들이 빨리 찾을 수 있다. < P > A. 겹친 단어: 겹친 단어는 언어의 리듬감을 높이거나 강조하는 두 가지 역할을 한다.
1, 버드나무 청강 수준, 랑강의 노랫소리를 들었다. ("lt; < 죽지사 > 1 부,' 류우석')
2. 천가구들은 항상 신도로 낡은 복숭아를 바꾼다. (\ "원일 \" 왕안석)
3, 찾아 봐, 썰렁하고 괴로워. ("느린 속삭임" 이청조)
b 의성어: 일부 의성어는 겹치는 글자로, 빈도가 높기 때문에 따로 열거한다. 그것은 한 가지 역할을 한다: 시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하고, 사람을 몰입하게 하는 느낌을 준다.
1, 커튼 밖, 빗소리가 졸졸 흐르고 봄기운이 점차 사라지고 나일은 오경을 참을 수 없다. ('파도사' 이위)
2.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졌지만, 나는 장강이 굴러가는 것을 보고 앞으로 나아갔다. ("승고" 두보) < P > C. 색깔을 나타내는 단어: 이 단어들은 때때로 술어로, 때로는 정어로, 때로는 주어나 목적어로 쓰인다. 하지만 역할은 하나뿐이다. 색채는 일반적으로 마음을 표현하고 묘사의 색감과 화면감을 높여 분위기를 연출한다. 감상할 때 연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잡을 수 있으며, 시에서' 두 마리의 황달이 울창한 버드나무, 한 줄의 백로가 푸른 하늘에 오르는 것' 의 풍부한 예술적 의미와 선명한 운율을 느낄 수 있다. 노랑, 청록색, 흰색, 청사색이 엇갈려 점과 선에서 무한한 공간으로 뻗어 있다. 화면이 정중히 움직이고, 입체적인 리듬이 선명하다. 또는 시에서 뚜렷한 대비를 표현하고 감정적 색채 집중을 감상할 수 있는 문구: "유광 쉽게 지나가는 사람, 체리홍, 바나나 그린." " "빨강" 과 "녹도" 는 장승이 탄식시간이 급하고 봄빛이 조금 지나가는 "유색 사상" 을 표현했다. 비록 우리가 단일 색채로 표현된 글을 잡더라도 시인의 깊은 정을 느낄 수 있다. "청의를 회상하고, 온 땅에 풀을 불쌍히 여기다." " \ "누가 새벽 서리 숲에서 술에 취해, 항상 눈물을 남겨! 클릭합니다 동정과 상처받은 감정은 모두' 풋풋함' 과' 취홍' 에 있다.
1, 봄바람이 11 마일 후에 밀은 녹색이다. ('양주 느림' 강원)
2, 붉은 연근향. ('이청조의 매실 한 토막')
3. 봄의 푸른 풀이 계단을 장식하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서향" 두보) < P > 4, 예: < P > 아래 시에 첨가된 단어는 각각 묘미가 있으니 분석을 감상하세요.
1, 사막 고독, 장하낙엔 (왕위' 관관요새')
2, 달, 지금은 바다를 가득 채우며, 이때 천애야 * * * (장구령' 망월사원') (맹호연' 건덕야박')
5. 산색 한비, 가을물 하루 종일 (왕위' 지천별업 메시지')
6, 새가 높이 날아오르고 고독한 구름이 혼자 간다. (이백' 홀로 경정산')
7. 별이 텅 빈 곳에서 기울어져 달이 강의 상류에서 달려왔다. (두보' 하룻밤 이국')
8. 봄의 푸른 풀이 계단을 장식하고 새가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두보' 서향') < P > [부답] 1,' 직선' 은 봉화의 힘과 집착을 적고,' 원' 은 따뜻하고 끝없는 느낌을 준다. 이 두 문장은 사막의 풍경을 정확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시인의 진실한 감정도 표현하여 고독한 심경을 광활한 자연 풍경에 교묘하게 녹였다. 2.' 승천' 자는 밝은 달이 천천히 떠오르는 광경을 묘사하며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3.' 찌다' 는 호수의 풍성한 축적을 쓴 것으로, 마치 광대한 운몽택이 동정호의 자양분을 받은 것처럼,' 흔들다' 는 동정호가 급증하는 기세로 기세가 웅장하다. 4.' 낮음' 은 사람들이 배에서 하늘을 바라보는 독특한 시각을 묘사하며 매우 정확하다. "가까이" 라는 글자로 달을 쓰는 것은 부드럽고 사려 깊고, 사람의 뜻을 잘 이해하고, 시인의 고독한 마음을 달래는 것 같다. 5.' 돌리기' 는 산의 색이 점점 짙어지고 짙어지고, 산은 정적이지만, 그것의 역학은 색깔의 그라데이션으로 쓰여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 은 "매일" 을 의미합니다. 물이 흐르고 있다. "일"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영원히 보존될 것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6.' 피곤함' 과' 한가함' 은 독자를 조용한 세계로 인도한다. 마치 큰 산의 새소리가 사라진 후 특별한 평온을 느끼는 것 같고, 짙은 구름이 사라진 후 특별한 평온과 평온을 느끼며 시인의 내면의 외로움을 부각시킨다. 7. 뭇별이 낮고 "매달려 있다", 엽평초의 광활함을 묘사하고, 달은 강물과 함께 "용솟음친다" 며 강물의 기세를 묘사하며, 장면이 웅장하고 넓다. 8. 춘초' 그린', 황달이' 비어 있다'. 풍경은 아름답지만 아무도 묻지 않고, 장면은 황량하고 처참하다. < P > 시 언어를 감상하고, 어순 < P > 을 되돌리고, 반전된 어순을 복원하고, 시인의 진실한 의도와 감정의 중점을 파악한다.
1, 요점 설명:
1. 주어 뒤. 최호' 황학루' 시: "한양은 나무마다 물이 맑고 앵무조개는 바닐라 한 움큼." 청천 (햇빛이 찬란한 들판에 있음) 에는 생동감 있는 한양나무 한 그루가 있고, 앵무조개섬의 풀은 무성하다',' 한양나무' 와' 앵무조개 섬' 은' 생동감' 과' 무성' 후의 대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진술할 대상이다.
2. 전치사 목적어. 두보 "월야" 시: "운발 향에 안개가 끼고 옥어깨 월한." 사실 "향기로운 안개 젖은 구름, 청한 옥팔" 입니다. " 시인은 장주에 멀리 있는 아내가 단지 규방에서 달을 바라보고 있다고 상상했다. 그윽한 안개가 그녀의 머리카락을 적시는 것 같고, 맑은 달빛이 그녀의 하얀 팔을 차갑게 느끼게 했다. 여기서' 젖은' 과' 차가운' 은 모두 이른바 사역용법이고,' 구름' 과' 옥팔' 은 원래 그들이 지배하는 대상이었지만, 결과가 앞에 놓여 주어가 된 것 같다. 신 qiji "그는 xinlang" 단어: "와인 파빌리온을 말한다. 원명을 봐라, 풍월은 비슷하고, 와룡제갈은 비슷하다. " 진나라의 도연명은 어떻게 삼국의 제갈량과 비슷할 수 있습니까? 원래 작가는 이 두 단어를 그의 친구 진량을 비유하고, 진량의 문재와 무공을 각각 설명하며, 문자적으로' 로맨틱한 생활을 보는 것은 원명과 와룡제갈과 비슷하다' 는 의미였다. 객체' 원명' 이 주체의 위치로 달려갔다. 또 돈처럼' 나는 곡구 서재에 있다' 의 시' 고시 양': "당신은 신우죽과, 신일모산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 새 비 온 뒤의 대나무를 불쌍히 여기고 석양의 산을 사랑한다. )
3. 주어와 목적어가 서로 바뀌었다. 예몽은 "하심랑" 이라는 단어를 얻었다. "가을이 점점 늦어지고, 서리편지가 노란 꽃을 보고한다." 분명히 그것은 또한 "노란 꽃과 서리 편지" 를 의미합니다. 이런 주빈이 자리를 바꾸는 어순은 겉으로는' 주어-동사-목적어' 의 형식이지만 반드시 거꾸로 이해해야 한다. 또 백거이의' 장한가' 처럼,' 자매 형제가 모두 땅을 차지하고 있고, 그녀가 이렇게 빛을 비추어 조상을 빛냈기 때문에' (문정 만영), 루론의' 샤세곡' 시' 임흑풍이 풀을 습격하고 장군이 밤을 쏘아본다' (임암풍 놀라움).
4. 속성의 위치입니다. 부수구의 정어는 앞에 있고, 중심어는 뒤에 고금의 중국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시가 속의 정어는 상당히 유연하며, 그것이 수식한 중심어 없이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5. 목적어 형식의 부사. \ "사람들은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복숭아꽃은 여전히 봄바람에 웃고 있다. 클릭합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봄바람을 비웃는다' 는 동빈구이다. 사실' 가을바람' 과' 봄바람' 은' 이동' 과' 웃음' 을 위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가을바람 속에서 이동' 과' 봄바람 속에서 웃음' 을 나타낸다. 이런 상황은 시에서 비교적 흔하다. 예를 들면 두보' 추흥' 8 곡 중 2: "천산은 클레어에서 자조휘 () 를 넓히고, 일일강루 () 는 청미 () 에 앉아 있다." (Claire Kuo, 조휘천산, 매일 강루의 녹색에 앉아 있다. ) 이상은은' 안정탑' 시: "항상 강호 백발을 기억하고, 천지로 돌아가 배에 들어가고 싶다." 나는 강호에 백발이 있으면 돌아올 것을 항상 기억할 것이다. ) 모두 같은 종류의 예입니다. < P > 기타: 수시' 염노교' 라는 단어: "고국이 흩날리면 다정하게 웃어야지, 생초." 웃어야 할 나는 다정하다. 예를 들어 마오쩌둥의 단어 "한추 독립, 샹강 북상, 오렌지 주", 학생들은 곧 "한추, (나) 독립 (나) 오렌지 대륙, (참조) 강북상" 으로 다시 정리할 수 있다. 전형적인' 하지만 당신은 한 층 올라와서 시야를 311 리 넓혔습니다.' 학생들은 비교적 익숙해서' 나는 만리를 보고 싶다' 로 빨리 다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역사 이후 손권 같은 영웅을 찾기는 어렵다. < P > 둘째, 어순이 뒤바뀐 이유: < P > 1 위는 기질의 요구다. 초당의 성숙한' 근체시' 와 이후의 단어, 곡은 운율, 한정어 외에 평치어의 배합과 대립의 안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음률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서 시인은 어순에 약간의 변화를 해야 했다. 둘째, 수사의 특별한 필요를 위해. 왕위는' 산거추야' 의 시' 노빌 봉황이 죽음, 어선 앞 연잎 수확' 에서 "객관적인 환경에서의 동작 순서를 보면 원래' 너구리녀' 의 귀환으로' 죽성' 을 일으켰다" 고 말했다. 어선 아래에서' 연꽃운동' 을 끌어냈다. 하지만 이렇게 기계적으로' 환녀가 요란한 대나무, 어선이 연련을 옮긴다' 고 표현한다면, 그림의 중심은 수동적인 요인' 대나무' 와' 연련' 으로 귀결된다. 이것이 바로 액션 과정의 종점이다. 동작이 끝나면 화면이 멈춘다. " 시의 순서에 따라' 죽소동'' 하동동' 이' 너구리녀'' 어선' 의 도입자가 되었다. 그래서 화면의 중심은' 너구리녀' 와' 어선' 이라는 동작의 활약 요인으로 이동했다. 너구리녀' 와' 어선' 의 운동은' 대나무' 와' 연꽃' 보다 더 뚜렷할 뿐만 아니라 운동의 출발점이자 동력으로 이 과정을 계속할 수 있게 했다. 이것은 그림의 움직임과 독창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 P > 사실 시와 음악에서 특별한 어순의 출현은 음률의 요구와 수사의 필요성을 겸비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왕창령의' 군' 과 두보의' 봄밤 희우' 가 두 가지 예이다. 정어' 고성' 이 앞으로 이동하고' 김관성' 이 뒤로 옮겨지면서 7 대 경관과 오법에 맞는 평정 형식을 제외하고는 옥문이 있는 고립된 지형과 시인 상상 속 봄비가 내린 후 꽃이 떨어지는 모습을 부각시키고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격려하고, 각각 예를 들어 보자.
a. 속성이 앞으로 이동합니다. 왕창령' 군 입대' 시는 "청해에는 어두운 설산이 있고, 고성은 옥문을 바라본다" 고 말했다. 다음 문장에서' 고성' 은 옥문을 가리킨다. 옥문의 동위정어이지만 지금은 동사' 내려다보기' 로 옮겨지기 전에 다른 고성에 서서 옥문을 내려다보는 것으로 오해받기 쉽다. 유찰의' 군 입대' 시: "피리에는 아무도 들리지 않고, 붉은 깃발은 천산설에 곧게 올라간다." 모두 같은 종류의 예이다. 육유' 낮에서 자다' 시는 "장부에는 향기가 나고, 베갯방산에는 책이 쌓여 있다" 고 썼다. 텐트에는 향기로운 안개가 있고 베개에는 책산이 하나 있다. )
B. 속성 이동 후. 이백시 천목산의 꿈이 높이 올랐다. "내 마음과 꿈은 오화악, 월야가 경호를 건너고 있다." 그것은 "1 월 밤에 거울 호수를 날아 다니는 것" 을 의미합니다. 달밤' 이라는 문구는 원래 문장의 맨 앞에 놓여 있던 시간부사로, 지금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정어' 달' 은 중심어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문장의 끝에서 목적어의 중심 부분인 것 같다. 그러나 저자가 경호만 날 수 있고 달은 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봄밤 희비' 시: "저 붉은 젖은 곳을 봐, 금관성의 꽃이 무거워." (김관성대 중화) < P > 4, 세 번째 측면 설명: 시의 생략에 주의하고 상상력과 연상으로 시인이 남긴 공백을 메운다.
김카이성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