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19 세기부터 1930 년대까지 러시아 10 월 혁명의 여파가 흑아프리카 대륙을 강타했다. 민족의식의 각성에 따라 서방 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은 자신의 문화의 귀속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그들은 두 문화의 영향으로 막막하다. 이런 작품에서의 감정적 반응은 문학 분야에서 민족 문화를 수호하는 운동을 형성했다. 이 운동은 이론적인 제창도 있고, 많은 작품들의 출현도 있어 1930 년대 말' 흑인성' 운동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그중에서도 세네갈인 산고어의 시, 디오프가 쓴 이야기, 니아네편의 서사시는 모두 흑인성 문학의 중요한 작품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940 년대 말 산고르가 편집한' 프랑스 흑인과 마가렛 신시집' 은 흑인 성문학의 걸작이었다.
2, 50, 60 년대 흑아프리카 민주혁명 운동이 한창이었고, 민족 해방 운동은 막을 수 없는 역사적 조류를 형성했다. 국가가 독립, 민족 요구 해방, 반식민주의 투쟁을 요구하는 시대의 물결이 고조되면서 문학은 전례 없는 번영을 보였다. 첫째로, 발전이 가장 빠르고 보편적으로 번영하는 문학 장르는 시가이다. 그중에서도 세네갈인 산골은 현대시의 창시자로 불린다. 디오프는 아프리카 전투시의 대표작가로, 주요 작품으로는' 망치' 등 시집이 있다. 둘째, 소설, 특히 장편소설은 흑아프리카 민족 해방 투쟁 시기의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말란은 세네갈 구세대 작가로 대표작' Badouard' 가 식민지 약탈과 착취를 심각하게 폭로했다. 대부는 상아해안에서 가장 유명한 시인이자 가장 유명한 소설가이다. 그의 대표작' 복제빌' 은 자서전 소설이다. 아치비의 소설' 해체' 는 아프리카 흑인 영어소설의 대표작 등이다. 셋째, 연극은 흑아프리카 현대문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셋째, 아프리카 문학은 독립 후 새로운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작가들은 아프리카 사회의 내부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탐구를 진행했다. 나이지리아 작가 소인카는 반식민지 드라마' 늪주민' 을 창작했고, 후기 창작은 모더니즘으로 바뀌었다. 그의 대표작은 소설' 번역' 과 연극' 길' 이다. 남아프리카 여성 작가 고디머는 주로 남아프리카 백인과 흑인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표현했다. 대표작' 거거거인' 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전면전쟁의 경우 백인이 흑인에게만 의존해 생존할 수 있다고 판타지 방식으로 예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