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수업에 '중국풍'이 부족한 이유

첫째, 가르치는 것이 언어와 분리되어 있고, 편향되어 있고, 심지어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작가 E. Fromm의 "부모와 자녀 사이의 사랑"에 대한 수업을 가르칠 때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수많은 이야기, 노래, 그림을 사용했으며,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아버지의 사랑을 찬양하는 글을 쓰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어머니의 사랑. 또 다른 예는 '보옥은 구타당했다'라는 글을 가르칠 때 일부 교사가 학생들에게 구타당한 경험을 설명해달라고 요청했고, 심지어 부모에게 성찰에 참여하도록 요청하여 중국어 수업을 학급회의로 만들었습니다. 일부 교사는 "Nanzhou June Lychee Pills" 수업을 가르칠 때 각 학생의 책상에 리치, 생물학 서적 및 관련 그림을 올려 놓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학습해야 하며, '무엇을 배울 것인가'는 학생들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처음부터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래서 수업은 매우 활발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리치의 구조적 특성을 소개하고 싶었고, 어떤 사람들은 왜 리치가 보관에 적합하지 않은지 연구하고 싶었고, 또한 당나라 현종과 양귀비의 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싶었습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그룹으로 공부하고, 사전과 생물학을 찾아보고, 그림책을 찾고, 마지막으로 학급 전체와 공유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수업 후에는 이 문학적 해설 에세이의 언어적 특징, 설명 방법, 정보 선별 방법을 전혀 다루지 않았고, 본문도 한 번도 읽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편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텍스트 내용을 지식 학습의 대상으로 잘못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언어와 글쓰기 이외의 미디어에 너무 의존하고, 활동과 형식이 너무 많다. 새로운 교육과정 개편은 '자율, 협력, 탐구'라는 새로운 학습 방식을 표방한다. '협력'이 토론으로 축소된다는 오해가 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학급 전체토론, 대그룹토론, 소그룹토론, 그리고 '토론이 없는 수업도 좋다'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하이즈의 『바다를 향하여 봄꽃이 피어나다』를 가르칠 때, 일부 선생님들은 하이즈가 죽음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토론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는 가르침이 시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비언어'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일부 교사는 중국어 수업을 시청각 및 그림 디스플레이 수업으로 전환합니다. 결과적으로 형식은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언어 자체의 내용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일부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시작점과 끝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국어 수업에서 집중해야 할 것은 의미와 단어가 어떻게 결합되어 고급 표현을 형성하는지입니다. 실제 중국어 수업은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표현"을 통해 저자가 어떤 생각을 전달하는지 파악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 노출"을 통해 생각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의 언어 형태. 오직 언어만이 진정한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의 습득, 감정의 교화, 문해력의 향상은 언어와 문자의 도움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결국 언어와 문자의 형태로 표현되어야 한다. "중국풍"이 없으면 수업이 아무리 활발하고 흥미롭고 감동적이라고 해도 좋은 중국어 수업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