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당의 이전의 임상 경험과 의학 이론을 총결하여' 천금방요' 와' 천금방의' 두 편의 대표적인 의학 명작을 편찬하여 후세의학, 특히 방약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손사우는 도교와 불교 경전에 능하다. 태백산에서 수도를 고심했던 것은 기공 양생의 실천자이다.
그는 "보건은 양성해야 한다. 이것은 좋다. 안팎이 모두 아프지 않다" 고 생각한다. 즉, 사람이 건강하고 장수하려면, 반드시 슬림하고, 마음씨가 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심장이 좋지 않아 만병통치약을 먹어도 오래 살지 못한다.
그는 그 자체로 품성이 고상한 사람이다. 사람을 대하는 것은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가족처럼 대해야 한다. 환자가 진찰을 구하면, 한서주야를 불문하고 직접 진찰을 받아야 한다.
손사우는 양생에는 다섯 가지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명리는 피하기 어렵다. 감정과 분노는 둘로 나누는 어려움이 아니다. 소리를 내지 않는 것은 세 가지 어려움이다. 사난의 맛은 무궁하다. 딴생각을 하는 것은 5 난이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다섯 사람은 가슴에 없고, 선을 구하지 않고, 스스로 미루고, 수명을 구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양생의 위대한 목적이다. "
이런 성양생법은 수련성을 거병양생 전에 두었다. 사람이 세상에서 명리를 추구하고, 내면의 감정으로 짜증을 내고, 음미의 좋은 맛에 빠져들고, 입욕에 빠지면, 내면의 청결을 유지할 수 없고, 자연히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사람이 이 이름, 이익, 정, 색, 욕망을 업신여길 수 있고, 마음이 순수하게 담담할 수 있다면, 이것이 바로 큰 자유다.
손사우는 일생 동안 명리에 담담했다. 수나라 황제 는 그의 이름을 듣고, 그것을 공식 으로 불렀고, 완곡하게 거절당했다.
손사우는 나중에 한 친구에게 말했다. "또 50 년이 지나면 성인이 있을 거야. 내가 그들을 도와 인민을 돕겠다."
당태종이 등극한 후 수도에 모집되었다. 당태종은 그의 젊은 얼굴을 보고 매우 놀라며 "방법이 있는 사람은 존경할 만하다" 고 말했다. 원래 수도설은 사실이다. "
손사우의' 12 년' 양생술
"12 불": 손사우는 양생은 반드시 일상생활의 건강하지 않은 행동을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12 아니오" 를 제안했다. "그 성을 고치는 자는 멀리 토하지 않고, 빨리 가지 않고, 딱딱한 말을 듣지 않고, 눈을 부릅뜨고, 가까이 앉지 않고, 피곤하지 않고, 눕지 않고, 먼저 춥고, 먼저 옷을 입고, 먼저 덥다. 극심한 배고플 때 음식을 먹고 싶지는 않지만 배불리 먹을 수는 없다. 극도로 목이 마르면 너무 많이 마시고 싶지 않다. " "음식에는 명절이 있고, 생활에는 정도가 있고, 일하지 않고 얻는다."
"12 개 이하": 손사우가 요약한 양생 "12 개 미만". 그는 "학생을 키우는 사람은 종종 적게 생각하고, 생각하는 것이 적고, 원하는 것이 적고, 말하는 것이 적고, 웃는 것이 적고, 근심이 적고, 즐거움이 적고, 좋아하는 것이 적고, 노여움이 적고, 선함이 적고, 악이 적다" 고 말했다. 이렇게 12 회를 못 하는 사람도 수련의 자본이라고 생각한다.
12 가: 손사우는' 12 가' 를 제창하는 동시에 반대를 제기했다.
그는 "많이 생각하면 이성을 잃는다. 너무 많이 생각하면 이성을 잃게 된다. 너무 많이 걱정하면 기진맥진할 것이다. 많이 웃으면 다칠 수 있다. 지나친 걱정은 공포에 질릴 것이다. 기쁘고, 자신의 잘못을 잊고, 혼란스러웠다. 화가 나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안녕하세요, 당신은 상관 없습니다; 악은 초췌하고 악은 즐겁지 않다. "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서두르지 말고, 화내지 말고, 슬퍼하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고, 뛰지 말고, 말하지 말고, 웃지 마라" 고 바란다.
12 상: 손사우는 사람들에게 "깊은 근심은 중우로, 근심은 초췌하고 고통스럽고, 분노도 고통스럽고, 애락도 고통스럽고, 오랫동안 웃음도 고통스럽고, 수면 휴식도 고통스럽고, 허리를 굽혀도 고통스럽고, 술에 취해 구토도 아프고, 배불리 먹고, 점프도 고통스럽고, 음양도 아프지 않다" 고 경고했다.
양생은 사람의 심신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모든 불리한 요소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누적된 상처가 다 소진되면 일찍 죽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