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번역: 전대 성인을 만나지 못했는데, 후세의 현명한 주님은 언제 기다리십니까? 무한한 우주를 생각하면 인생이 짧다는 것을 깊이 느끼고 혼자 눈물을 흘린다.
(2) 감상: 시 전체가 관대하고 슬픈 필치로 유주대에 대한 기다림을 통해 시인의 비분에 찬 실의를 직접 표현했다.
2. 경서정: (두목' 백진화이') 경서정은 간접적인 서정이며 실제 풍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의 감정을 표현한다. < P > 예: 연기장 냉수 월롱사, 진회주점 부근 야박. 상인은 나라를 미워하는 줄 모르고,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 을 부른다.
(1) 연기가 물을 덮고, 달빛이 모래해안을 덮고, 배는 밤에 진화이 () 를 정박하고, 해안가 술집 근처를 정박한다. 식당 안의 사람들은 여전히 즐거워하고 있다. 낄대는 가수들은 망국의 아픔을 모르고 강을 사이에 두고' 후정화' 를 부른다.
(2) 감상: 시의 처음 두 문장은 풍경을 묘사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서정적이다. 쓴 풍경은 맑은 하늘의 달밤과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이 아니라 안개가 자욱한 달이 차가운 바닷물과 백사에 뒤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경치가 이렇게 처량하고 분위기가 너무 차갑고, 후자의 두 문장 중 작가의 불안에 분위기와 색채를 더해 두 장면이 하나가 되었다.
3. 차용언지: 간접적인 서정이며, 차용언지는 어떤 사물이나 어떤 사물을 묘사함으로써 표현할 감정과 설명해야 할 사상을 표현한다.
예: 술을 내려 깨끗이 마시고 오동에서 흘러나오다. 매미가 매미에서 멀리 떨어진 것은 매미가 높은 나무에 있어서 가을바람에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사남' 영선')
(1) 매미는 우뚝 솟은 오동나무에 사는데, 자연히 썩은 풀 진흙 속에서 뒹굴고 있는 곤충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그 소리는 아름답게 흐를 수 있다. 매미가 높은 곳에 살면, 소리는 자연히 아주 멀리 퍼질 것이다. 가을바람에 날리는 것이 아니다.
(2) 감사: 시에 묘사된 매미의 이미지는 매미가 더듬이를 드리우고 가지에서 깨끗한 이슬을 빨고 매미 울음소리가 드문 오동에서 올라온다는 것이다. 높은 곳에서 살면 울음소리가 자연히 멀리 전해지고 바람의 힘에 의지하지 않는다. < P > 시에서 작가가 진정으로 표현하고 싶은 것은 인생에 대한 그의 감정이다. 성품이 고결한 사람은 항상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키므로, 그들의 좋은 명성은 멀리 퍼질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자랑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매미를 쓰는 것이 기본이고, 자신의 감정과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경물 교감: 작가의 주관감정이 경물의 묘사에 녹아 시가' 사물과 내가 하나가 된다' 는 경지에 이르고, 어느 것이' 경물' 인지, 어느 것이' 감정' 인지 분간할 수 없다. < P > 예: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변명하려 해도 말하는 것을 잊었다.
(1) 번역: 도겸의' 음주' 시, 채국화 울타리 아래 남산은 문제가 없다. 산속의 안개, 석양이 좋아, 새가 모두 둥지로 돌아간다. 여기에는 진정한 의미가 있어야 하고, 논쟁하는 것을 잊어야 한다.
(2) 감상: 이 시는 겉으로는 풍경을 묘사하지만, 실제로는 시인이 속세를 초월하고 자연을 사랑하며 관직에서 벗어나는 감정의 경지를 함축하고 있다.
5. 운동 결합: 동적이거나 비교적 정적인 사람, 일, 풍경에 대한 묘사를 가리킨다. < P > 예를 들어 달빛이 높은 곳에서 어등을 보면 작은 반딧불 한 마리가 혼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미세한 풍랑이 하성처럼 흩어지다.
(1) 캄캄한 밤, 한 개의 어등이 강 위에서 반짝이고, 그 어등의 빛은 반딧불이처럼 조용히 강 위에 비친다. 한차례의 미풍이 불어오자, 강에 층층의 가는 파도가 일었다. 원래 반딧불 같은 빛이 흩어져서 무수한 별이 되어 강에서 반짝였다.
(2) 감상: 시 전체가 시인이 밤에 배에서 본 경치를 간단한 방식으로 묘사했다. 처음 두 문장은 정적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동적이며, 움직임이 결합되어 서로 잘 어울린다.
6. 정적 및 동적 비교: 동적 설명을 통해 동적 설명에서 정적을 나타내는 비교 기법 중 하나입니다.
7. 행복한 장면에 슬픔을 적는다: 일종의 대비 수법이다. 겉으로는 즐거운 장면인데, 실제로는 슬프고 슬픈 심정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8. 경결정: 의론이나 서정 과정에서 시가 갑자기 멈추고, 대신 경경을 쓰고, 정보다는 경으로 끝나며, 시가' 지금 무정하게 사랑보다 낫다' 는 뜻을 다하지 않았다.
9.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다: 이것은 서사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이며, 역사적 사건을 통해 현 왕조를 풍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