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가 등장하면서 나타난 선진문학은 순문학이 아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문화가 종합적인 형태를 보였다. 진나라 시대의 일부 문학 작품은 역사나 철학 작품이다. 역사와 철학 작품도 문학적 의미로 가득 차 있다. 춘추시대에는 추 () 에서 아버지의 직무 범위를 구분하기가 어려웠다. 오와 주 () 는 모두 역사적 의무가 있기 때문에 오화주 () 는 역사와 요술 () 의 구분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마천 \ "태사공서 \" 에 따르면, 전욱은 일찍이 남정 (Guan 의 명나라) 에게 천정을 관장하도록 명령했고, 북정 (Guan 의 이름) 은 국토, 즉 천문학과 제사를 관장했다. 당유부터 시계, 이 등의 후손들은 모두 이 직책을 물려받았다. 통치 할 때, 종, 리의 후손은 세습의 관직을 잃고 사마가 되어 대대로 주사를 관장했다. 여기에서 사학과 요술의 분화 과정을 볼 수 있다. 상서 홍범' 에 따르면 상대는 이미' 오행' 의 사상 체계를 형성했고, 주초에 편찬한 이괘는 이미' 음양' 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은주 시대에 중국 문화는 혁명적인 변화를 겪었다. 덕이라는 관념은 상조에서 싹트고 주조에서 발전하여 덕호민에 대한 사상을 형성하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문화 학술 사상이 전무후무한 활약을 하여 백가쟁명의 국면을 형성하였다. 이로써 우주인생을 탐구하고, 철학사변을 하고, 사회정치에 관심을 갖고, 치국의 길을 탐구하는 제자백가의 추리 산문이 성숙해졌다. 이 역사와 철학 논문은 매우 문학적이다. 좌전',' 국어',' 전국책' 등 역사 잡문의 내용이 풍부하고, 글쓰기에 다양한 문학 수법을 적용해 기본적으로 서사문학의 특징을 갖추고 있어 우리의 서사문학 전통의 기초를 다졌다. 대부분의 추리 산문은 철학적 사변이나 지루하게 정치와 생활 문제를 토론하는 것이 아니라 뚜렷한 개성, 풍부한 감정, 풍부한 이미지, 높은 문학적 가치를 보여준다.
선진시는 종교 찬송시, 기도시, 정치 서사시, 서정시까지 뚜렷한 발전 과정을 거쳤다. 종교의 찬송가, 기도문, 기도문, 예를 들면 갑골문의 운율, 이경의 점괘, 종정명문의 운율 등이다. 정치 서사 시, 예를 들면' 유아아' 의 대부분, 소야와 송시의 작은 부분 등이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가사는 우아한 대부분과 모든 민족 스타일과 비슷하다. 이 시들은 선인을 추모하거나, 시정을 풍자하거나, 성품을 영성하여 중국시의 발전 방향을 정한다.
중원과 달리 남추의 청동기는 늦게 나타나고 철기는 중원 앞에 나타났다. 철은 당시 가장 선진적인 생산력 중 하나로 전국추 문화의 발전을 간접적으로 촉진시켰다. 지금 볼 수 있는 칠기의 선, 실크 직물의 자수 패턴, 실크 그림으로 볼 때, 그 제작 공예가 정교하고 예술적인 조형의 예술은 모두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바로 이런 문화가' 초사' 를 탄생시켰다. 굴원은 이렇게 말했다. "등이 너무 힘들어서 화가 나서 서정적이다." ("초사 9 장") "공물을 생각하고, 말을 구하다." 굴원은 초지민풍, 민풍, 민조를 기초로' 시경' (왕일' 이소 경서') 의 영감을 받아' 시경' 의 예술정신과 기법을 빌려 기세가 웅장한' 기웨이시' 와' 기웨이시' 를 창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