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의 이름은' 안민' 이다. 안민은 곧 안심이다. 성인은 천지의 원기를 가지고 태어나고, 도덕을 한데 모아 한 몸에 존재한다. 무위한 도교민으로 만선은 구비하고 만덕은 온몸을 갖추고 있다. 사심이 없으면 내가 없고, 남는 것도 없고, 친척도 없고, 희소하지도 않고, 이별도 없다. 구제물의 마음은 무궁무진하고, 국민의 마음은 무겁다. 천지는 비록 크지만, 성인의 덕과 천지는 함께 넓다. 만민이 많지만 성인과 만민이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성자는 산을 드러내지 않고, 이슬을 드러내지 않는다. 총명한 재능과 지혜로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할 수 있는 대로 남을 현혹시키지 않는다. 하고 싶은 마음이 거의 없고, 지성이 거의 드러나지 않고, 비정상적인 기능을 과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유망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행동은 모두 후천적인 먼지에 빠진 것으로, 모두 무도한 표현이다. 예로부터, 공로가 높은 대덕자이든, 덕이 고금을 관통하는 대지혜자이든, 언제나 천지의 길을 본받아 묵묵히 헌신하고, 함축하고 드러내지 않고, 공성체가 물러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성인은 무위지치로 다스릴 수 있고, 천하의 하인의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다. < P > 노자는 도덕을 구현하고, 성인은 백성을 다스려야 하며, 현능을 아첨하지 말고, 국민들이 권위, 명성, 이로를 다투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자의 견해에는 인재를 비하하고 인재를 부정하는 뜻이 포함되지 않고, 집권자는 현재에게 지나치게 우월한 지위, 권세, 공명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그래야 현재가 일종의 유혹이 되어 사람들의 분쟁을 일으킬 수 있다. < P > 노자의 인생철학에 따르면 인성은 순수하고 소박한 것으로 백지 한 장과 같다. 사회에 상현의 풍조가 나타나 사람들이 외면하지 않는다면 무지하고 무욕적인 순수한 본성을 유지할 수 있다. 사회에 탐욕의 풍조가 나타난다면 사람들의 소유욕을 불러일으키고 욕망을 쫓으며 천하대란을 초래할 수 있다. < P > 많은 사람들은 늘 국민을 무지하게 하는 주장을 우민 사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노인은 사람의 정상적인 욕망을 없애는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그의 주장은' 소포박 () 을 보고, 사리사욕이 적고, 근심 걱정이 없다' 는 것이다. 이 주장은 우리의 입처세에도 중대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 P > 노인은 배를 먹고 뼈를 강하게 하여 백성들의 생활을 포만시키고, 몸이 강건하여 자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마음을 허비하고, 그 뜻을 약하게 하다. 백성들로 하여금 이로의 마음을 훔치지 못하게 하고, 승부욕이 강해지지 않게 하다. 이것은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여, 모든 사람을 순수하고 무지하고 욕망이 없는 자연의 본성으로 돌아오게 하여, 이렇게 무위적으로 다스리면, 천하가 자연히 통치할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노자 이상 사회의 인민들은 사지가 강하고, 사상이 소박하며, 사치스러운 물질적 향락욕망도 없고, 어지러운 문화나 지식에 시달리는 고민도 없다. < P > 노자의 눈에는 자유롭고 느슨한 사회환경에서 인류의 순박하고 순진한 정신생활과 자연의 도를 맞추는 사회제도가 물질문명보다 발달했지만 위기투쟁과 음모로 가득 찬 사회제도가 인류의 본성에 더 잘 맞는다. 노인이 말한 무위는 결코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헛되지 않고,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 P > 노자에 따르면 역사의 발전에는 일정한 자연법칙이 있다. 이 법칙은 신의 안배에 의해 조작되지 않고, 사람의 주관적 의지에 의해 지배되지 않고, 객관적이고 자연스럽다. < P > 세상에는 아름다운 것들이 무수히 많아서, 우리는 항상 가능한 많은 것을 얻기를 바란다. 욕망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군더더기가 되고 탐욕스러운 마음은 금물이다. < P > 가느다란 산천이 좁은 돌 틈을 따라 딩동 딩동 아래로 흘러내리는데, 몇 년이 지나도 바위에 계란 크기의 얕은 구덩이가 튀어나왔다. 기이한 것은 산천이 어디서 튀어나왔는지, 노랗게 맑은 금모래가 작은 구덩이를 가득 채우고, 매일 증가하지도 않고 줄어들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어느 날 나무를 베는 노인이 샘물을 마시러 와서 샘물에서 반짝이는 금사를 우연히 발견했다. 그 이후로, 노인은 더 이상 고통을 겪지 않고, 산을 넘어 나무를 베러 갔다. 열흘 반 만에 금사를 한 번 받으러 왔는데, 날이 곧 부유해지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모두 수상쩍음을 느꼈는데, 노인이 무슨 재물운을 냈는지 모르겠다. 노인의 아들은 좁은 돌 틈, 가느다란 샘물, 얕은 작은 구덩이를 보고 돌 틈새를 넓히고 샘물을 넓힐 것을 제안했다.
노인은 잠시 생각했다. 그래, 그는 정말 총명하고 어리둥절했다. 하겠다고 하면 하고, 부자는 곧 좁은 돌 틈새를 넓게 깎고, 샘물은 원래보다 몇 배나 컸고, 부자는 지쳐서 땀을 뻘뻘 흘리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앞으로 더 많은 금사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 또 기뻐하며 일어섰다. 나중에 아버지와 아들은 매일 달려왔지만 매일 실망했다. 금사는 증가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흔적도없이 사라졌습니다. 두 사람은 아무리 생각해도 납득할 수 없는데, 금사는 어디로 갔을까? 사실, 생각해 보면, 물이 커지면 금사가 가라앉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은 욕망이 없으면 안 되고, 욕망이 없으면 전진할 동력이 없어야 한다. 그러나 사람은 탐욕을 가질 수 없다. 탐욕은 끝없는 구멍이기 때문에, 너는 영원히 그것을 채울 수 없다. < P > 신은 지네를 만들 때 발을 만들지 않았지만 여전히 뱀처럼 빨리 기어오른다. < P > 어느 날 영양, 사슴과 발이 있는 다른 동물들이 자신보다 빨리 달리는 것을 보고 기분이 좋지 않자 질투로 "발이 많을수록 당연히 더 빨리 달린다" 고 말했다. < P > 그래서 하느님께 기도했습니다. "신이시여, 저는 다른 동물보다 더 많은 발을 갖고 싶습니다." 신은 그 부탁을 들어주셨고, 많은 발을 그 앞에 두고 마음대로 선택하셨다. < P > 지네는 지체없이 이 발들을 집어 들고, 한 마리씩 몸에 달라붙어 처음부터 끝까지 달라붙어 더 이상 붙일 곳이 없을 때까지 손을 잡을 수 없다. 그것은 만족스럽게 온몸의 발을 바라보며 마음속으로 중얼거렸다. 이제 나는 화살처럼 날아갈 수 있다. 하지만 애초에 뛰어야 할 때에야 자신이 발을 전혀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들은 탁탁탁거리며 제각기 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한 무더기의 발이 서로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온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오히려 이전보다 더 느리게 걸을 수 있다. < P > 탐욕은 모든 화란의 근원이다. 사람이 처신하든 욕심을 통제해야 한다. < P > 한 꿀 공장 창고에 꿀을 많이 넣어서 파리를 많이 끌어들였다. 꿀이 너무 향기로워서 떠나기가 아쉬웠기 때문이다. < P > 얼마 지나지 않아 이 탐욕스러운 파리들은 발이 꿀에 달라붙어 날지 못했다. 그들은 익사하려고 할 때 "우리는 정말 욕심이 많다. 짧은 행복을 위해 귀중한 생명을 잃는다" 고 안타까워했다.
사람은 모두 욕망이 있고, 가난한 사람은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비천한 사람은 부귀가 되고 싶어한다.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하기를 원합니다. 칭찬을 받지 못한 사람이 영예를 얻고 싶어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 문제는 욕망의 추구에 한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P > 탐욕에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내려놓고 욕망의 팽창을 억제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행복의 출발점이다.
정준귀
221 년 7 월 6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