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혁명의 장단점
시혁명 문제에서 양계초는 형식 변화의 지연성을 의식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동시에 새로운 경지와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형식을 찾고 있다. 이런 노력은 바로 그가' 청이보' 와' 신민총보' 에서 개설한 시, 산문 두 칼럼, 시가조음집 (서술의 편의를 위해 이 두 부분을 통칭하여 조음집) 이다. 조음집' 은 신학시와 신파시에 이어 시 혁명의 새로운 발전이다. 시 분야의 혁명은 변법 전후의 시 개량 운동이다. 1899 년, 양계초는' 하와이 여행기' 에서 시 분야 혁명의 구호를 정식으로 제시했고, 중국 시가 날로 쇠락해가는 운명을 살리려면 시를 위한 새로운 경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시 분야의 혁명은 장기 통치 시 분야의 고풍과 형식주의 사조에 충격을 주어 작가들에게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사상을 최선을 다해 반영할 것을 요구하였다. 일부 신체시 언어는 통속적이고, 낡은 체격법에 얽매이지 않고, 당시 시의 표현력을 해방시키는 역할을 했다. 양계초 등은 낡은 풍격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고 손발을 묶어 낡은 병에 새 술을 담았다고 강조했다. 중국 고전시 개혁에서 진전이 있었지만 진보는 크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