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끊임없는 복습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오니, 역시 즐겁지 않다. 남들은 나를 몰라, 나도 싫어하지 않는다. 나도 신사야!
2, 교묘한 말이 색채를 만들고, 상큼하고 너그러웠다.
감언이설로 가득 차고, 얼굴에 웃음이 가득한 사람은 거의 착하지 않다.
3.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통과 할 수 없습니까?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을 해 본 적이 있습니까, 친구에게 진실하지 않은 적이 있습니까,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준 것을 열심히 공부한 적이 있습니까? 이것은 매일 반드시 반성해야 하는 세 가지이다!
4.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친구를 사귀려면 반드시 신용을 지켜야 한다.
5.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민감하고 신중하며 사람됨이 정직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군자는 음식 만족을 구하지 않고, 생활이 안이하고, 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덕이 있는 사람을 찾아가 시정하는 것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6, 학식이 해박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지식에 목마르고, 사고에 능하다. 인자가 그 안에 있다.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야망을 확고히 하고, 진지하게 질문하고, 실제 사고와 연계하고, 그 안에 인심을 가지고 있다.
7, 썰듯, 맷돌처럼.
자신의 수양을 완성하는 것은 옥석을 조각하는 것처럼 노력이 필요하다.
8, 자신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말고, 사람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마라.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자기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9, 시 300, 한 마디로, 천진한 사고다.
번역:' 시경' 은 총 305 편으로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사순진' 이라고 할 수 있다.
10,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듣고, 70 은 행하고, 모멘트를 초과하지 않기로 결심한다.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열다섯 살 때 독서에 뜻을 두었고, 서른 살에 성취했습니다. 마흔 살인데, 무엇을 만나도 혼란스럽지 않다. 50 살 때, 나는 자연의 법칙을 이해했다. 예순 살이 되었으니,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70 세가 되었으니, 나는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순간을 넘지 않을 수 있다. "
1 1, 군자는 주보다 못하다, 소인은 못하다.
군자는 군중을 단결시키지만 서로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무리를 단결시키지 않는다.
12,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13, 참을 수 있다면 누가 참을 수 없습니까?
공자는 이렇게 노가를 평가했다. "그는 자신의 마당에서 천제의 무용진으로 춤을 춘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
14, 관로, 기쁨은 음행하지 않고 슬픔은 다치지 않는다.
번역:' 관화' 편은 즐겁지만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아프지 않다.
15, 온초도, 당신은 밤에 죽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진실을 알고 밤에 죽는 것도 가치가 있다.
16, 타오에서 야심을 품고 의식의식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토론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진리를 추구하고 초라한 옷차림을 부끄러워하기로 결심한 사람은 그와 이야기할 가치가 없다.
17, 군자의 의리, 소인리.
군자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18, 현사치안 참조, 현자성 참조.
성인을 만나면, 그를 올려다볼 생각을 해야 한다. 불현한 사람을 만나면 너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19, 모처럼 예약하기 힘듭니다.
항상 자신을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실수가 적다.
(20),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을 것이고, 반드시 가까운 사람이 있을 것이다.
2 1,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썩은 나무처럼 조각할 수 없고 똥벽처럼 그릴 수 없는 사람을 묘사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그를 실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