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 중학생 수능 심리적 감당 능력에 관한 화제 작문이 있다. 1999 에서 기억을 이식할 수 있다면 2000 년, 대답은 다채로웠습니다. 200 1 또 하나의 화제 작문, 정심. 수능 화제 작문의 특징은 우선 내용이 광범위하다는 것이다. 제안자가 제시한 자료나 글이 좋은지 아닌지는 작은 각도가 아니라 넓은 범위일 뿐이다. 주제의 내용을 한정하는 것이지, 특정 주제를 확립하는 것이 아니다. 둘째, 스타일에 제한이 없습니다. 1999 는 시를 제외한 문체에 제한이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2000, 200 1, 완전히 풀려 스타일 제한이 없습니다. 아니면 그 말, 제목은 자제하는 것이다. 이는 글쓰기 능력을 시험해야 한다는 의미지만 더 중요한 것은 수험생에게 더 많은 자주권을 주는 것이다. 물론 제목으로 직접 제목을 짓는 것도 허용된다.
제목 작문이 상술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에게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글쓴이의 개성적 특징과 인재 선발에 유리하다. 화제 작문은 수능 작문의 주요 유형 중 하나로 수능 국어 명제 성숙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2. 어떤 문제가 화제 작문의 성패를 결정합니까?
수험생의 작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제목의 작문 범위를 좁히고 제목의 요구를 분명히 했다. 따라서, 심의는 이미 어렵지 않다. 최근 몇 년 동안 시험장의 작문은 대부분 잘못이 없고, 주제와 맞지 않는다는 사실도 증명되었다. 이렇게 화제 작문의 성패는 네 가지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
첫 번째는 주제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정도다. 수험생의 주제에 대한 이해는' 발전수준' 에서' 심오하고 투철한' 점수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논증과 논증의 과정, 또는 구상과 시각화의 과정을 결정하는 것이다. 수험생은 주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작문을 잘 한다. 주제에 대한 이해가 피상적이거나 착오가 있다면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아도 엄밀한 논리와 합리적인 상상을 하기 어렵다.
둘째, 지식과 경험의 축적과 적용 수준.
200 1 수능 작문처럼 주제의 주제가 명확하다면, 이 주제를 어떻게 해석하고 서술하는 것이 작문 분별의 큰 요인이 된다. 좋은 작문은 제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동감 있는 이미지로 주제를 표현하거나 전형적이고 강력한 논거로 논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완벽한 작문 (성실히 돌아오다), 작가는 8900 자의 편폭에서 증자, 류방, 공명부터 청명상하도, 삼국지까지 일본 교과서와 연계해 역사, 유럽 상업 분쟁 등 이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더 드문 것은 저자가 명구를 교묘하게 인용했다는 점이다.
옛말, 롤랜드의 명언, 링컨이 가장 좋아하는 시구, 고대 인도 속담, "로프웨이는 당대에 있다, 그것은 성실하다", 널리 인용되고, 도끼 깎은 흔적은 없지만, 번잡함을 반복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문장 내포와 설득력을 증강시켰다. 이것은 분명히 작가의 풍부한 축적과 냉정한 발휘 덕분이다. 반대로, 한 편의 형편없는 작문은 제목을 표현하기 위해 생동감 있는 이야기도 할 수 없고, 그럴듯한 예도 들 수 없고, 제목을 논증하기 위해 아무 말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수험생들은 문화 축적과 생활 축적이 너무 적고, 지식과 식견이 나쁘며, 작문이 공허하고 무미건조하다.
세 번째는 스타일과 표현의 선택과 운용 능력이다. 제목 작문은 스타일과 표현에 제한이 없고 수험생에게 기회이자 시험이다. 좋은 스타일을 선택했는지, 표정 달의를 적용했는지 여부는 작문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표지 중 하나가 되었다. 200 1 수능, 의논문이 많고 일부 수험생들은 이야기를 편찬하는 글쓰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이야기다. 한 편의 문장' 적토끼의 죽음' 이 독특하고 독특하다. 저자는 잘 알려진 삼국 이야기를 바탕으로 적토마를 성실함으로 죽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집필하며' 진영웅은 성실을 말해야 한다' 는 주제를 강조하며 선선을 택하고, 사람은 성실하고 앞날을 내다보는 포부를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직명언) 채점 선생님은 다 보고 경탄을 금치 못하여 망설이지 않고 만점을 쳤다.
네 번째는 언어를 사용하는 수준이다. 수능 작문은' 기초수준' 과' 발전수준' 의 채점 방식을 채택한 후' 문채' 가 중요한 점수점이 되었다. 한 편의 좋은 작문은 문장이 순조로울 뿐만 아니라, 문채가 완연하고 서예가 향기롭다. 형편없는 작문은 어휘량이 적을뿐만 아니라, 문장이 적고, 수사가 적고, 오자가 많고, 병문이 많고, 쓸데없는 말이 많다.
셋째, 주제 작문 시험에 참여할 때 어떤 전략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까?
화제 작문을 잘 쓰려면 반드시 세 가지 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첫 번째는 능동적으로 사고를 개척하는 의식이다. 화제 작문은 수험생들에게 자신의 생활 경험과 느낌을 보여주고 연상과 상상력을 넓히기 위한 넓은 사유 공간을 제공한다. 작문을 구상할 때는 제목을 둘러싸고 적극적으로 방사능 사고를 전개해야 한다. 사고의 촉각은 세계, 동서고금에 뻗을 수 있다. 이 주제와 관련된 명언경구, 시사가부, 우화만화, 뉴스 보도, 심지어 영화까지 연상하려면 화제 속 키워드의 기본 의미, 확장 의미, 비유적 의미에 주의해야 한다. 주제의 내포가 서로 다른 측면과 다른 수준을 충분히 발굴하는 기초 위에서, 문장 선정과 입의를 특별하게 하기 위해 신중하게 선별하고 빗질하고 심화하고, 각도를 정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생각을 충분히 열려면' 질문 인용' 을 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 눈에 보이는 사회' 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면, 어떤 사회 실천 활동이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는지, 내가 사회를 알게 되었는지 자문해 볼 수 있다. 사회는 어떤 인격과 능력의' 나' 를 필요로 하는가? "나" 는 사회로 나아가기를 (혹은 두려워하기를) 희망한다. 나는 어떤 심정입니까? 그런 다음 이러한 질문들에 대답하고,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생각하고, 가능한 한 전체적으로 생각하고, 하나 또는 두 개의 답을 선택하여 글을 쓰면서 생각을 넓히는 목적을 달성해 보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생각명언)
둘째, 거짓을 현실로 만드는 의식. 화제 작문의 범위가 넓다. 제목을 분할할 수 없는 전체로 여기고 우리에 글을 쓰면 의미가 느슨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반드시 넓은 범위에서' 그 점을 선택하는 것이 나머지보다 못하다' 는 것을 배워서 자신에게 충분히 발휘되고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무대를 제공해야 한다. 2000 년 수능을 예로 들다. 잘 쓴 많은 작문들이 넓은 범위의' 답은 다채롭다' 를 특정한 작은 범위로 만들었다. "사람", "우여곡절 구름 보기", "아름다운 답안 찾기", "한한을 위한 길 찾기", "청춘 해석", "홍루몽 내가 본다", "담구", "눈물의 의미", "7 월 찬양", "달의 대답" 공기업 개혁 다채로운 서부대개발전략'' 말은 파란색이 될 수 있다'' 모성애는 다채롭다'' 모성애는 다채롭다' ... 그들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싶지 않다' 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작문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공간" 이라는 제목으로 800 자 이상의 작문을 쓰세요. 제목을 받으면 문제의 목적과 외연을 분석하고' 공간' 이라는 큰 개념을 생활공간, 심리공간, 예술 분야의 공간 등 더 작은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추가 축소 및 정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생활 공간에 대한 생각은: 1 입니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인류의 생존 공간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인간은 다른 동물의 생활 공간을 박탈했다. 동물 보호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 심리적 공간에 대한 생각은: 1 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개인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당신의 사고를 열고 당신의 심리공간을 넓히세요 ... 예술공간은 문학, 그림, 음악의 공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침묵 속에서 말하는 것이 소리보다 더 많다." 구체적으로 쓸 때는 감정이 깊고 소재가 풍부한 것을 골라서 써야지, 욕심을 많이 내서는 안 되고, 두서없이 지껄여서는 안 된다.
다시 한 번, 혁신 의식입니다. 시험 설명의' 발전 수준' 은 수험생 작문에' 개인의 특색' 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이 요구 사항을 충족 하기 위해, 첫째, 그들은 비전을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데올로기와 혁신, 즉, 새로운 측면에서 사물을 알고, 사물을 표현, 다른 사람이 말하지 않 았 어, 자신의 창의력을 표시 합니다. 둘째, 문장 구조와 표현에 있어서 혁신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면 문장 전체를 완전히 새로운 형식으로 결합하여 자신의 사상을 부드럽고 생동감 있는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수능 200 1 이상한 문장' 환자 오씨의 신체검사 보고서' 가 있다. 이 문장 스타일은 스타일과 구조 면에서 독특하다. 문장 전체가 의학 용어를 활용해' 왕진',' 절맥',' 채혈' 을 통해 무결성을 잃은 사람의 얼굴을 그려내고' 유전자 감정' 과' 치료' 를 통해 무결성을 잃은 원인을 밝혀냈다. 작가는 잡문식의 묘사 3 점을 교묘하게 운용하고, 문장은 유머러스하고 신랄하며, 세계를 해부하며, 통쾌하고 통쾌하다. 이런 걸작을 읽는 것은 그야말로 일종의 즐거움이다.
넷째, 많은 화제 작문을 쓸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합니까?
제공된 제목 수를 보면, 일부 제목 작문은 단 하나의 제목만 제공하며, 단두형에 속한다. 어떤 주제는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청소년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많은 학교들은 조국에 대한 헌신, 사회에 대한 사랑, 타인에 대한 사랑, 부모에 대한 효도,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같은 요구를 합니다. 이 다섯 문장 중 한 문장을 제목 (또는 글쓰기의 제목) 으로 선택해 문장 한 편을 써 주세요. " ("시험 연구" 2000 년 제 19 호에서 인용됨) 이 문제는 수험생들에게 한 편의 작문을 골라서 여러 가지 제목의 작문을 하도록 요구하는 다섯 가지 주제도 제공한다. 이런 제목 형식은 참신하고, 더욱 개방적이며, 학생의 작문 수준과 혁신 능력을 고찰하기 쉬우며, 제목 작문의 새로운 발전이다.
단두제목 작문의 작문 기교와 혁신적 사고를 배우는 것 외에도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만약 제목이 제공하는 몇 가지 제목이 대체로 같은 방향이라면, 일반적으로 역세를 하여 새로운 것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주다' 를 주제로 선택한다면' 다른 사람을 너무 신경쓰지 마라' 는 뜻은 아니다. 같은 방향의 여러 대화가 작문의 전반적인 방향을 안정시켰기 때문이다. 맹목적인 반항은 이미 주제를 위반했기 때문이다. 이 점은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둘째, 주제 선정을 통해 포지셔닝에서 새로운 것을 찾을 수 있다. 제목이 많지만 수험생에게는 항상 혁신에 가장 적합한 제목이 있어야 한다. 기준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두 가지 측면에 의해 결정된다. 주관적으로, 나는 어느 주제를 선택해야 하는가, 나는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재료가 가장 풍부하게 축적된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너는 다른 사람이 무엇에 별로 관심이 없거나 잘 돌보지 않을 의향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다른 사람을 앞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