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사가 번영하는 과정에서 사회 전체의 지도 역할도 두드러진다. 당대의 시인이 어느 정도 황실과 그 통치자의 도구와 노리개에 불과하다면 송대 시인은 이미 사람들의 감상에서 정치무대로 뛰어올라 송대 정치무대의 주인공이 되었다. 송나라의 모든 황제는 모두 단어를 좋아하고, 송나라의 각 대신은 모두 시인이다. 송대 정치가 범중연 왕안석 사마광 수시는 모두 당시 유명한 시인이었다. 이청조, 봉건 사회가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던 여자도 대명사가 되어 천고에 이름을 올렸다. 당시 과거에는 "수문숙, 양고기 먹기" 라는 속담이 있었다. 수문생, 야채 수프를 먹어요. " 이로써 시인 수시가 숭배받는 정도를 알 수 있다. 바로 전 사회의 인정과 추앙으로 송사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송사의 업적. 단어는 당대의 가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문장은 길고 짧으며 음악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전창할 수 있다. 송대 상업의 발전, 도시의 번영, 시민의 증가로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단어는 다른 형태의 문학 작품보다 시장의 오락 생활에 더 적합하다. 당시 계급 갈등, 민족 갈등이 날카로웠고, 문장의 불규칙한 글이 국민의 근심을 표현하는 데 더 쉬웠기 때문에, 점차 흥성하여 시를 대신하여 문학의 주류가 되었다. 북송 초기, 북송 중기 후기, 남송의 4 단계에 따라 류영, 수시, 이청조, 신 기권, 육유의 스타일과 업적을 각각 소개한다. 류영은 북송완약파의 중요한 대표이다. 그는 오랫동안 도시에서 살았고, 작품은 도시의 번화함과 남녀의 애환과 이별의 감정, 특히 여행의 외로움과 향수를 많이 표현했다. 그의 단어는 대부분 구어화, 통속화, 생동감이 있다. "우물물이 있는 곳마다 류사를 부를 수 있다." (예몽드:' 여름이야기') 그래서 널리 퍼졌다. 그의 단어 작품은 또한 대량의 서사 원소에 녹아들어 단어의 경지를 넓힐 뿐만 아니라 원곡의 발전을 위한 대문을 열었다. 수시는 북송 중후기 호방파의 개척자이자 주요 대표이다. 그의 단어 제재는 광범위하여 단어의 내용을 크게 넓혀 호매분방한 단어에 강한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이청조는 송초의 걸출한 완곡한 여성 시인입니다. 그녀는' 단어가 다르다' 는 사상을 제시하여 간단한 글과 표정으로 자신의 진심을 표현하는 데 능하다. 신 기아와 남송 시인 육유는 적극적인 항금을 주장하고, 작품은 호방주를 위주로 중원 회복에 대한 강한 소망을 깊이 표현했다. 수시와 신기병은 송대의 가장 대표적이고 성과가 가장 높은 시인으로, 그들의 생애는 각각' 사종' 란과 삽화에 소개되었다. 송대 호방작가는 주로 호방한 작품을 쓰지만, 단지 호방한 것이 아니라 매우 감동적인 완곡한 말을 썼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