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남 음식 문화는 자연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운남은 조국의 남서쪽, 청장고원 남연, 산지는 총면적의 84%, 고원은 10%, 분지는 6% 에 불과하다. 전반적으로 지세는 북서쪽이 높고, 남쪽은 낮고, 지세는 단계적으로 낮아진다. 전성의 지형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대리와 검천에서 원강 계곡까지. 동부는 지형이 험한 운남 고원이고, 남서부는 점점 넓어지는 계곡이다. 더 큰 호수로는 Dianchi 호수, Erhai 호수, Fuxian 호수 및 Chenghai 가 있습니다. 면적이 1 제곱킬로미터 이상인 분지는 대부분 운남 중부에 있다. 이 분지들은 연간 온도차가 작고 강수량이 적당하여 중요한 식량 생산지와 음식 문화 형성 지역이다. 고도 1300m 이하의 저지대는 윈난남부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 이곳은 기후가 덥고 강수가 풍부하여 벼와 열대 경제작물의 성장에 적합하다. 운남의 기후는 아열대-열대 고원의 습한 계절풍 기후에 속하며 건습계절이 뚜렷하고 기후 유형이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다. 운남은 위도가 낮기 때문에 단거리 내 지형의 차이가 매우 크며, 기후는 지형 높이 변화에 따라 수직 변화가 뚜렷하다. 산기슭에서 산꼭대기까지 몇 가지 다른 수직대, 즉 속칭' 입체기후' 가 그려질 수 있다.
운남성은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인도와 연결되어 태국 방글라데시 등에 인접해 있다. 윈난 25 개 소수민족 중 16 개 민족이 국경을 넘어 거주하고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민족은 국내외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생활 풍습은 동일하거나 비슷하다. 운남 소수민족의 분포 특징은 고원 분지 구릉 산지에 광범위하게 거주하며 인구 분포 밀도가 낮고 각지 분포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민족 사회 발전이 매우 불균형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운남의 음식문화는 다양한데, 특히 식재료, 요리, 가공방법, 식습관, 음료 등에서 더욱 다양하다.
주식에는 논이나 습지에서 재배한 벼, 토란 등 작물도 있고, 밭에 재배한 옥수수, 감자, 메밀, 고구마 등도 있다. 원료의 경우, 장기간 길들여 재배한 각종 채소와 들버섯, 꽃, 나물, 곤충, 이끼 등이 있다. 운남 한족 지역의 식품 가공 방식은 내지와 대체로 동일하며, 동시에 빨리 볶고 각종 김치를 먹는 천미의 특색을 보여준다. 소수민족이 모여 사는 지역에서는 농경, 칼농사, 불씨 채집, 산지 재배, 목축 채집으로 형성된 요리 습관이 장기적으로 보존되어 있다. 백족, 장족 등 농업민족습관튀김, 요리, 튀김, 구운 등 약간 공식적인 자리에는 8 그릇을 올려야 한다. 이족 하니족 등 산지 민족은 유목 생활의 영향을 받아 바비큐와 요리의 전통을 간직하고 있으며, 백족, 수족 등 민족도 생고기와 냉채를 먹는 습관이 있다. 알코올의 경우 운남 각지에서 옥수수 쌀 고구마 수수 등 곡물로 빚은 고도의 증류주를 마시며 각종 과일 사탕수수로 빚은 저수준 발효주를 마신다.
운남은 다민족 성이며, 인구가 많은 일부 소수민족은 집중된 공동체를 가지고 있다. 한족이 운남 각지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현지 한족의 영향력은 여전히 중요하고 심지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운남의 음식 문화는 다민족 문화와 지역 문화의 결합의 특징을 보여 주며, 단순히 민족 분포와 민족 특색으로 나눌 수 없다.
윈난의 지역 음식 문화는 대략 쿤밍, 곡정, 추웅, 옥계를 중심으로 한 윈난중, 대리를 중심으로 한 윈난서, 선웨이를 중심으로 한 윈난동북, 보산, 텅충을 중심으로 한 윈난서남, 리장, 미디안을 중심으로 한 윈난서북, 덕홍, 린창, 지리적 위치, 고도, 위도, 민족 분포, 경제 유형 등의 요인으로 인해 각 지역의 음식 문화 분포가 엇갈리고 다양함 등 복잡하게 얽혀 있다.
상술한 7 가지 음식문화구 중 윈난중동북은 한족, 이족 음식문화의 영향이 크다. 윈난성 서부 지역은 풍부한 바이 음식 문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남 변경한족과 각 소수민족이 뒤섞인 음식 특징. 서북은 티베트족 나시족 등 고원 민족 식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운남 남부는 벼를 재배하는 소수민족의 음식 전통을 분명하게 반영하였다. 동남부에는 다이, 장장, 요와 같은 소수민족의 식습관이 전시되어 있다.
둘째, 운남 음식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역사적 요인
운남의 음식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그 사이에 수천 년의 발전과 진화를 거쳤다. 운남의 음식 문화는 운남 각 민족의 분포와 활동, 외래 이민의 이주, 각 민족 간의 교류와 융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민족의 기원으로 볼 때, 운남의 26 개 민족은 사강, 백월, 무릉만과 같은 여러 고대 민족에 속한다. , 티베트 버마족은 사강 출신이다. 장동어 민족들은 모두 백월민족에서 기원했다. 묘요어계의 각 민족은 모두 무릉만에서 나왔고, 한대 무릉만의 집결지는 무릉현 (오늘 호남 서부) 이다. 남아시아어계의 각 민족은 일찍이 윈난서남에 정착했고, 한대는' 민프' 라고 불렀다. 한족, 몽골족, 회족, 만주족은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에 운남으로 이주했다.
윈난 각 민족의 접촉과 융합 과정에서 명청시기는 융합 방식 전환의 분수령이었다. 명청 이전에 윈난 등 서남변경성에서 주요 통합 방식은 소수민족이 점차 이주한 한족 인구를 흡수하는 것이다. 소수민족과 한족의 융합은 한족 이민의' 야만화' 과정을 거쳤으며, 소수민족 자체도 풍요롭고 확대되었다. 명청 시대에는 한족이 운남에 많이 들어왔기 때문에, 백장 소수민족과 한족의 경제문화 격차가 현저히 축소되어 민족 융합 성향이 변하고, 백장 소수민족은 인구의 상당 부분이 이주한 한족 이민과 융합되어 운남에 여러 지역 한족 집단을 형성하여 한족이 점차 운남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영향력 있는 민족이 되었다. 역사적으로 한족과 운남 소수민족의 존재로 인해
상호 침투, 심도 있는 융합의 국면으로 운남 한족과 소수민족 식습관의 혼합이 긴밀하게 결합되었다.
운남 지방민족의 자연이동은 주로 인구의 증식과 인구 밀도 감소로 인해 분산되어야 한다. 이주의 방향은 보통 출발지 생태 환경과 비슷한 지역으로 옮겨진다. 이주의 특징은 이동이 느리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새로운 곳에 머물거나 심지어 정착한다. 예를 들어, 한대 키노족의 조상은 처음에는 윈난 북부와 쓰촨 남부에 거주하다가 점차 남쪽으로 이주하여 청대에 이르러서야 서부판 기노산에 들어갔다. 마이 그 레이 션 및 활동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다이, 화이트, 이순신 및 기타 지역 민족 음식 문화의 깊은 내포는 1000 년 이상 크게 변경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고 대 기록 요리와 요리 방법의 일부를 복원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외국 국적의 이전은 다르다. 한나라에서 송대까지 외한족 인구는 공식 또는 민간 이민뿐만 아니라 상인, 병사, 관원 등으로 운남에 진입하여 주로 군현이 통치하는 도시와 교통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외래 인구가 적기 때문에, 그들은 점차 현지 민족에 의해 융합되었다. 원대 이래 운남으로 이주한 한족 인구가 눈에 띄게 늘었다. 명청 시대에는 몇 개의 큰 유역을 둘러싸고 지역적인 한족 집단을 형성하고 운남에서 가장 크고 지배적인 민족으로 발전했다.
이민의 흐름으로 볼 때, 원대 이전에 운남에서 외지로 가는 교통선은 주로 쓰촨 무적로 (운남경선웨이에서 쓰촨 이빈까지) 와 청계로 (운남에서 야오안, 서창에서 대도시까지) 를 연결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외래인구는 대부분 쓰촨 사람들이었고, 운남의 음식문화는 천미의 영향을 받아 신선한 단맛에 신경을 썼기 때문에 원대 이전에 이미 형성되었을 것이다. 원대에 이르러 곡정 귀양 두 곳을 관통하는 인민호-광로가 처음 두 길을 교체하여 운남이 외지로 통하는 교통요로가 되었다. 명청 시대에는 윈난에 입국한 이민자들이 대부분 호남 호북 강서 등지에서 왔으며, 곡정 쿤밍 추웅 옥계가 외래인구가 가장 집중된 지역이 되었다. 이 지역의 음식은 두 호수와 광동의 특색이 있어서 원대 이후에 형성된 것이다.
윈난 중부에서 서북까지의 노선에 관해서는 보산과 텅충은 진한시대 천버마인필경의 길이다. 명청 시대에는 외래인구가 곡정을 따라 확산되어 쿤밍, 보산, 보산, 텅충을 거쳐 새로운 이민의 고조를 맞았다. 명청 시대에는 댐이 사람들로 붐벼서 한족 이민자들이 변강과 산간 지역에 진입하여 점차 현대민족 분포 구도를 형성하였다. 역대 이민자 이주 추세와 정착지 형성의 영향으로 운남의 몇 가지 중요한 한족 정착지의 음식 문화에는 많은 차이가 있어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운남 음식 문화의 형성에는 많은 특징이 있는데, 이는 윈난 각 지역, 각 민족 사회 발전의 불균형과도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이순신은 윈난의 산악 지대와 댐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사회 발전 정도는 균형이 맞지 않아 다채로운 식습관을 형성하고 있다. 초기에 이순신은 주로 축산업에 종사하여 산간 지방에 거주했다. 오늘날 대부분의 이족 사람들은 소와 양고기, 옥수수, 감자 등의 음식을 좋아하고 옥수수주를 즐겨 마신다. 요리 방식은 찜과 요리 위주로 산거와 유목 생활의 영향의 흔적을 드러낸다. 동시에, 이순신의 여러 가지계의 식습관은 지역과 해발에 따라 다르다.
운남 역사상 몇 가지 중요한 지방민족 정권 (예: 윈난국, 남칙국, 대리국 등) 을 건립한 적이 있으며, 그들의 통치와 관리도 운남의 음식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윈난국은 전국 중기부터 서한 중기까지 존재한다. 윈난 문화의 분포는 대체로 연못을 중심으로, 동쪽에서 곡정, 여량, 호서, 서쪽에서 녹풍, 북쪽에서 회택, 남쪽에서 원강, 신평까지 분포한다. 운남 사람들은 벼로 생계를 꾸려 밀을 재배한다. 부식에는 가축고기, 생선, 새우, 소라, 과일, 채소 등이 포함됩니다. 운남 사람들은 고기를 담그는 데 능숙하며 청동이나 도자기의 주전자, 통, 캔, 냄비로 음식을 조리한다. 음주는 운남에서 매우 성행하여 각지의 무덤에서 청동주전자, 조각상, 컵 등 술 그릇이 많이 출토되었다. "사기" 에 따르면 서한 시대 중 주민의 음식은 여전히 운남인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윈난 () 사람들이 지안 () 에서 소라 () 를 잡아 먹고 있기 때문에, 지안 () 기슭에 많은 소라 껍데기를 남겼고, 진닝현 () 에서 발견된 소라 껍데기는 두께가 8 미터에 달한다. 왼쪽 소라 껍데기 꼬리에 작은 구멍이 하나 있다. 운남 사람들이 달팽이 고기를 먹기 위해 구멍을 두드리는 것 같다. 흥미롭게도, 덕홍지역의 소수민족들은 아직도 운남인이 소라고기를 먹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남조는 당대의 이족, 백족 선민이 세운 지방정권으로 2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대리국은 남조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으로, 백족 선민을 주체민족으로, 대리향국은 300 여 년을 누리고 있다. 남조 대리국은 오늘의 대리를 도성으로, 쿤밍을 도성으로 하여 오늘날의 윈난성 및 부근의 일부 지역을 지배한다. 남조, 대리국의 일부 음식 풍습 (예: 쌀, 밀, 잠두를 주식과 보조식으로, 생고기와 향신료를 섞는 우렁이, 구운 돼지와 각종 야생동물 고기 대접 손님, 차, 술, 메뚜기, 번데기 만족 등) 은 이족, 백족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볼 수 있다. 그러나 남조 귀족이 후추 생강 계피로 차를 끓이는 습관은 지금은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