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청나라 zhiping 는 말했다; 역사상의 글자를 쓰려면 재능과 식견이 있어야 하며, 특히' 이름에 놀라지 않고 패션에 얽매이지 않는다' 는 높은 안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세 가지 중 가장 잘 아는 것' ('서예진계') 이 필요하다. 빵 부스러기를 말하다. ") 를 참조하십시오. 백년서권, 풍조가 변하여 명가가 잘하고, 왕패잡하여 잠시 논평하기 어렵다. 그리고' 이름에 놀라지 않고 패션에 얽매이지 않는다',' 탁우' 는 독립적이며,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는 사람도 자신의 사람이 있다. 당대의 저명한 학자, 서예가 장위세 교수가 그 중 하나이다.
장위세, 19 15 년 장쑤 상주에서 태어났습니다. 1938 년 남경중앙대학교 중문과를 졸업했습니다. 역대 중앙대 조교, 광서대 강사, 산둥 대학 중문과 부교수, 중문과 부주임, 문사철연구소 부소장. 중국 훈화학 연구회 학술위원,' 중국어 대사전' 부편집장, 산둥 성 언어학회 부회장, 산둥 성 서예가 협회 회장을 역임한 적이 있다. 현재 산둥 () 성 서예가 협회 명예주석, 산둥 () 성 문사 연구관 사서, 서현인사 고문, 산둥 대학 고서연구소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만약 장위세 선생의 예술 여정을 두 단계로 나눈다면, 이전의 성과는 주로 인감과 행서여야 한다. 후기는 청동기 서예를 위주로 한다.
왕선생은 예술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1936 년 중앙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조대장선생의 서예와 인감 과정을 선택해서 시작해야 한다. 왕선생은 초창기에 서예 인감의 기초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일단 조 선생이 지적하면 기예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곧 조 선생의 가장 자랑스러운 제자가 되었다. 당시 미술부 장관이었던 서비홍 씨도 왕선생의 인감 업적을 높이 평가하며 왕선생을 새겼다. 1939 년 선생은 장 선생의 인감을 소개하고, 장은' 작가가 바촉을 잘 새기다' 시 짱. 나중에 인쇄 예술이 선진하여 문화 유명 인사들이 예기치 않게 치료를 구하며 명성이 널리 퍼졌다.
왕 선생님은 줄곧 정숙하고, 우아하고, 교묘하며, 더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우아한 스타일, 교묘한 구상, 정교한 칼공, 선과 전체 인쇄면을 수십 년 동안 하루처럼 추구한다는 것이다.
왕선생은 치인에서 조대장선생의 예술사상을 분명히 받아들였지만, 조파의 예술적 특색을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새로운 탐구를 진행하였다. 예를 들어, 조 선생의 인감 조각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고대 인감서를 인쇄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새로 출토된 고서가 점점 더 풍부해지고 있고, 강선생이 오랫동안 문자학 연구에 종사하면서 청동기 서예에 대한 사랑과 능숙함을 더욱 의식적으로 청동기 서예를 인쇄술에 도입했다.
우리는 그의 예술적 관점과 결합하여 혁신을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왕선생은 필자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창조한 곡조를 너무 높이 불러서, 면목이 전혀 다른 것을 창조하는 것이 새로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결과, 그들은 못생기고 낯선 데서 길을 찾아 잘못된 길로 들어서야 했다. "
그는 또한 "중국의 시가 유용한 전례적인 습관" 이라고 말했다. 전고를 운용하면 많은 역사적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우리는 또한 판화의 옛 얼굴에 새로운 것을 추가하여 고대 예술 형식을 연상시켜 낡은 예술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하고 그 의미를 풍부하게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이것은 또한 왕 선생의 행서에서 설명을 얻을 수 있다. 왕선생은 행서를 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걷기' 의 리듬과 운율이기 때문에, 그의 문필은 격월하지 않고, 얽매이지도 않고, 일부러 과장하는 곳도 없다. 작품은 각 글자가 독립적이고 가지도 없고 덩굴도 없는 것을 좋아하지만, 필묵으로 서로 호응하며, 애틋하고 방해받지 않기를 기대한다. 잉크로 윤택하고, 펜으로 함축하기 때문에, 그의 책은 청아하고 다채롭고, 온순하며, 글자의 행간에는 문인 두루마리 기운이 넘쳐흐르고, 온유하고 온순하며 잉크 위에 있다.
왕선생의 행서를 읽다 보면 자신이 예술품을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인 세례를 받고 있는 것처럼 느껴져' 해독에서 목욕하고, 바람 속에서 춤을 추고, 노래에서 집으로 돌아간다' 는 연상과 개탄을 만들어 정신적 정화를 이루기도 한다. 물론 왕선생의 행서 성과는 그의 학습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왕선생은 초창기에 해서체를 써서, 추 수량 () 여사남 () 부터 적지 않은 행사에 참가한 적이 있다. 따라서 견고한 기초이자 자연의 전환이다. 그 결과, 나는 두 왕을 찾아 신은으로부터 공부하여 결국 가족이 되었다.
Zhao Huguang 은 "입문 할 때 뼈가 자라기 시작했다. 스승과 친구는 곧고, 배우고 시작한다. " ("한산빗자루 이야기, 학술능력") 선생은 일찍 명문을 엿보고 또 명사에게 훈계를 받았는데, 반드시 큰 성과가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조환광은 이어 "댄이 혈육을 맡긴다면, 고대의 장벽이다. 자신을 무지하게 하는 것은 죽은 악마이다. " 얼마나 멋진 연설인가. 동포의' 글씨법론' 은 "지식이 얕고, 이해가 좁고, 학문이 부족하여 완벽할 수 없다" 는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왕 선생이 서예를 공부하는 시대에 비풍이 강구의 끝에 처해 있었고, 냉정한 서예가들은 일찌감치 맹목적인 존비의 폐단을 깨달았다.
왕선생은 필자에게 "북비는 좋은 것이지만, 좋은 것이 반드시 너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서예는 예술로서 유연한 도구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예는 이런 유연한 표현에 적응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행서는 일종의 표기법으로 가장 매끄럽다. 그래서 북비인의 서예는 조율하기 어렵다. 이것은 시가 예술적 경지와 의경을 중시하는 것과 같다. 네가 북비 스타일로 왕위의 시를 쓰는 것은 매우 어색하다. " 그는 "행서를 쓰는 것은 억양을 중시한다" 고 덧붙였다. 어떻게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시 한 수를 낭송하면, 그가 낭송하는 성조와 리듬을 들으면 그가 알아듣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행서를 쓰는 데는 행서를 쓰기에 적합한 글뿐만 아니라, 행서를 쓰기에 적합한 방식과 리듬도 있어야 하며, 이 리듬은 구체적인 문자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 두 단락의 말을 듣고 선생의 행서 작품을 다시 보고 선생의 예술 추구를 토론하면, 너는 다른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성공의 첫 번째 단계는 직남 선생님과 직남 친구부터 시작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예술은 자기 인격과 심미 정취의 전달체이다. 뽕실을 먹는 자는 꽃을 따는 자는 꿀을 만든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전일은 잊지 않고, 사후의 사단은 선악을 알고, 아속을 분별하며, 자아를 중심으로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생삼킬 것이다. 어떻게 얻었는지 모르지만 실패하여 과거를 요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장지평 () 은 "우리 세대는 고대인 이후 고대인을 망치로 잘못을 공략하고, 좋은 품질을 가지고, 단련하고, 노래를 부르고, 민족의 영광을 강화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고 말했다. (서예 입문) 저는 선생이 이 말의 실천자라고 생각합니다.
장선생은 인감각과 행서 방면에 모두 조예가 높지만, 그의 청동기 서예 예술은 매우 성취한 것으로 여겨져야 한다. 김문시대' 이후의 김문사를 보면 김문의 풍격에는 세 가지 뚜렷한 구분이 있다. 하나는 작품의 안정을 추구하고, 선이 매끄럽고 구조가 단정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작품이 가장 많다. 다른 두 가지, 하나는' 금석정신' 에 대한 추구로, 주로 건필, 붓떨림, 네모난 접힘, 좌절로 표현된다. 하나는' 초서' 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초서를 쓰는 것, 깔끔하고, 체구가 서투르다.
이 두 종류의 작품은 각각 특색이 있고, 어떤 작품은 심지어 당시의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사회 전체가 김문 실천에 종사한 지 오래되지 않아 전체 수준은 이, 카이, 흥, 조 등 서예 스타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떨어졌다. 예를 들어, 제 1 종 () 과 같이, 작가는 글을 쓸 때 자그마한 필법 () 을 무심코 사용하며, 선이 균일하고 구조구도가 지나치여 필묵으로 서예가의 개성을 표현하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필묵, 필묵, 필묵) 후자의 두 부류는 덩 이래 비각 풍격의 계발과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붓, 잉크, 선지 등 유연한 재료로 조각주조 과정에서' 금석정신' 을 표현하고 심지어는' 실기' 를 넣는다. 표현 수법이 부적절하면 자멸할 수 있다.
초서' 로 비문을 쓰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너무 거칠면 비문의 장엄, 조용, 우아함과 잘 어울리지 않는다. 나는 새로운 방법을 내놓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주된 초점은 외적 형식, 특히 선과 필묵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대신' 내수' 에 힘써야 한다. 즉, 선의 품질, 필묵의 품질, 구조의 섬세한 구조와 교묘한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이런 방면에서 청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서예가도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는데, 강선생이 바로 그 중의 걸출한 대표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석각의 비문을' 복원' 하고' 재현' 하는 것은 불가능하거나 간단해서는 안 된다. 작가는 오늘날의 학술과 예술 높이에서 그 조각들을 이해하고 해석한 다음, 자신의 종합 문화적 소양과 예술적 소양으로' 재창조' 와' 창조' 를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성공은 저자의 이런 종합적인 자질에 달려 있다. 강선생이 모사한 김문과 김문으로 창작한 서예 작품을 탁본 원본과 비교해' 청동시대' 이후 역대 김문 서예 작품과 비교해 보면 약간의 차이가 불합리하다는 것을 깊이 느낄 수 있다.
우선, 왕 선생의 작품은 선의 변화와 필묵의 재미를 풍부하게 하여, 책의 권기를 나타냈다. 서예는 필묵선의 예술이다. 매력, 감정, 재미, 층감, 입체감, 리듬감, 생명력, 책권기, 명암동정변화 등 예술적 요소는 주로 선과 먹운을 통해 드러난다. 선이 서예 예술의 생명이라면 수묵화는 서예 예술 생명의 혈육이다. 왕선생은 비문을 쓸 때 비문 탁상과 이전 작품 중 지나치게 정교하고 비대하거나 밋밋한 선을 힘, 계절, 영으로 바꾸었다. 너무 엄격하고 폭이 같은 선의 경우 두께 변화가 증가합니다. 약한 뚱뚱한 펜, 뚱뚱한 얇은 격차를 좁히십시오; 네모난 접힘을 약화시키고 둥글게 변하다. 이것은 또한' 인감' 과' 필묵' 을 바꾼 후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필묵 방면에서 왕선생은 조화와 장식을 중시한다. 일반인이 그의 잉크로 글씨를 쓰면 얻기 어려운 이상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다. 한편, 왕선생은 비범한 잉크 제어 능력으로 펜으로 과감하고 유창하게 파악했고, 경중, 희욱, 상승의 변화를 더했다. 쓴 선은 침착하고 쾌활하며, 구름이 흐르는 물, 색채가 알록달록하며 여성의 부드러움과 양강, 근골, 체형과 기질, 비백색과 먹후광, 펜의 탄력성, 잉크의 장력 등을 보여준다. , 석두 기운이 가득한 조각 주조, 탁편을 서권기가 가득한 서예 작품으로 써서 선명하고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하였다.
둘째, 왕선생의 작품은 문자의 구조와 구성을 조정했다. 선생의 모사 공력은 얻기 어렵고, 문필은 신과 같고, 형식은 소박하다. 그러나, 만약 탁본 원본에 있는 글자의 선이나 부분이 눈에 띄게 분실, 변형, 차용 등이 된다면. 왕선생은 서로 다른 비문에서 같은 글을 인용하여 역사와 예술의 진실에 더 잘 맞도록 해야 한다. 김문 비문을 이용해 문장을 만드는 작품에 대해 왕 선생님은 전반적인 필요에 따라 구조에 높낮이, 음고 불균등 미묘한 변화를 더해 기이한 변화로 풍부한 글리프를 변화시켜 운동감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거창한 구도 방면에서 한 용기에 국한된 제한된 세계 자체 배합의 방법을 바꾸는 대신 선지 쓰기와 실내 매달림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도를 유연하게 안배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강선생의 예술길과 예술적 업적을 고찰하면서 필자는 그가 추앙하고 추구하는' 개성과 학문으로 예술을 자양한다' 는 예술법칙이 강선생에게 천의무결한 구현이 되었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왕선생의 예술작품에 직면하여 우리 각자는 그 사람을 이해하고, 그의 예술사상을 이해하고, 그의 예술 추구를 이해할 때 놀라운 조화를 느낄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엄밀하고 고요한 청동기 비문, 평화로운 행서, 장준엄한 전서, 소박하고 소박한 예서, 정교하고 절묘한 인감, 그는 인열반의 인격정신, 그의 숭고한 가슴과 감정, 그의 해박한 학식, 그의 과학적이고 섬세한 학문 태도, 심지어 그의 온유하고 온유한 풍이었다. 이것이 바로 장웨이지 씨와 그의 서예 인감에 대한 나의 이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