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유교 교육은 교육의 주류이다.
서한 초년, 황로가' 무위' 를 특징으로 한 학설이 정치 지도 사상으로 사용되었다.
한무제 시대에는 동중서 개혁을 거친 유가사상을 통치사상으로 하여' 백가를 억제하고 존위술' 을 하였다. 이후 유가사상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둘째, 정치 서비스를위한 교육을 강조하십시오.
우선, 한무제 이래 교육 설립은 줄곧 중요한 국책으로 여겨져 왔으며, 교육에 대한 지도자는 줄곧
권력은 국가의 손에 단단히 장악되어 있다.
둘째, 학교의 육성 목표와 교육 내용은 주로 봉건 정치에 봉사한다.
셋째, 덕육이 제일이다.
한나라의 교육 제도와 내용
한대의 학교 교육은 관학과 사학으로 나뉜다.
(a) 한 왕조의 공식 연구
한대 관학점은 중앙관학과 지방관학의 두 가지 주요 범주이다. 중앙관학은 주로 경영대학원이다. 이 밖에 두 가지 방계학교가 있는데, 각각 궁파와 홍도문파는 모두 특수학교에 속한다. 지방관학은 이른바 현학이다. 사실 관학은 주로 제국 학교와 현학이다.
1. 제국 대학. 국자감의 지도 선생님은 시, 책, 이순신, 의식, 춘추 오경 박사이다. 국자감은 경학을 주요 교육 내용으로 한다. 국자감 포럼, 김문유가학파가 독점권에 있다. 경학 부속서는 미신성과 사기성 때문에 당시 정치에 직접 봉사해 일을 서두르는 통치자의 칭찬을 받았다. 중국 고대 고전의 연구는 현대 국학파의 억압을 받아 국자감에서 지위가 없다.
교학 형식에서는 대반 수업, 고반, 저반의 결합을 통해 학생이 많고, 선생님이 적고, 반이 적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한다. 경영대학원은 독학과 토론의 교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국자감에서 규정한 과정을' 전공일' 이라고 하고, 과외자습을' 주택학습' 이라고 하며, 학생들이 방과 후 공부를 하고 학업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지식의 학습에서 어려운 문제를 제기하고 변론을 통해 이해를 깊게한다고 주장하다.
2. 홍도학교. 태학학생의 정치운동이 날로 높아지면서 통치계급 내부의 환관그룹은 상처를 입고 따로 신학을 세워 태학에 대항했다. 이 학교는 낙양 홍두문에 위치해 있어 홍두문학교라고 합니다. 환관그룹은 그들을 지지하는 지식인을 양성하기 위해 국자감 귀족세력과 비슷한 무명 출신의 호걸 자제를 전문적으로 모집했다. 문학예술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학교로, 사부 소설 서예 회화 등의 과정을 개설한다. 학생들은 졸업 후 고위 관리 후록의 상을 받아 대신, 시랑을 맡고, 다른 사람들은 도지사, 현을 맡게 된다. 우수함은 심지어 표지를 받을 수도 있고, 실패한 사람은 심지어 소관에게 일을 배정할 수도 있다.
3. 궁정 연구. 이것은 왕실 귀족 자제를 위해 특별히 설립된 귀족 학교로, 사람을 다스리는 특수 교육을 주입한다. 동한 시대에는 외척의 세력이 강했고, 황제는 그들에게 양보하고 특별 대우를 하였다. 그는 범, 곽, 은, 말 등 외척의 자식을 위해' 사성학교' 라는 학교를 운영했다. 그들은 열후가 아니기 때문에 후요종이라고 불린다. 이 학교를 설립하는 목적은 자녀들이 유교 사상을 받아들이고 군주와 대신이 되어 황제의 통치에 복종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이 학교의 교원 상태와 교육 설비는 모두 부인보다 낫다. 앞으로 모든 귀족 자제는 입학할 수 있고, 흉노도 자신의 아이를 학교에 보내서 공부할 수 있다. 나중에 그들은 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해 값비싼 야간 학교를 세웠다.
4. 군립학교. 당시 지방학교는 4 급으로 나뉘었다: 군은 학교, 군, 도, 시, 후위학교, 향은 난처하고, 모여 명령을 받았다. 학습 방면에 학교에 선생님을 설치하였다. 서문에서' 효경' 선생님 한 명을 교관직으로 임명하다. 공부와 등교는 대체로 후대의 중등 교육과 동등하며, 순서는 초등학교와 비슷하다.
(b) 한 왕조의 사립 학교
한나라의 사학은 관학보다 발달했다. 그들 중 일부는 사범대학의 유생으로, 자립포털에서' 정',' 정' 으로 일하며, 개반하여 제자를 받는다. 그들의 교수 수준은 제국 이공과 맞먹는다. 아이들을 교육하는' 학습실 도서관 서점' 도 있는데, 초등학교와 맞먹는다. 사립학교의 수는 종종 공립학교를 능가한다. 당시 관학모집은 제한되어 입학 기회가 적고 교육관학자제가 부족한 기관이었다. 어떤 경학은 모두를 배우고, 정치가가 될 기회도 없고, 의사가 될 기회도 없고, 사적인 강의도 한다. 벼슬을 하면서 제자를 받거나 퇴임하고 귀국한 뒤 책을 쓰고 강의하는 대학도 있다. 당시 관학에 들어갈 수 없었던 학생들은 사립학교에 가서 학자에게 가르침을 청하고 학업을 높여 앞으로의 직업 생활을 용이하게 했다. 당시 통치계급이 사립학교 설립을 허용했기 때문에 사립당은 날로 확대되어 동한 때 이미 수천 명이나 1 만 명의 학생을 모집했다.
서당의 교학 내용은 중국 고대 경전을 가르치는 것을 위주로 국자감의 중국 현대 고전과 대조된다.
사립학교의 아동교육은 두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는 사학이다.' 도서관' 이라고 하고, 선생님은' 서예가' 라고 부른다. 학생들은 읽기와 쓰기를 배운다. 자서는 3 자, 4 자, 7 자의 운체로 일상생활용품을 묘사하고, 사정을 반영하며, 어린이의 기억을 용이하게 하고, 실용성이 강하며, 아동의 특징에 적합하다. 교육사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어 후세 편찬' 천자문',' 백가성' 등 몽문 교재의 선구자가 되었다. 서예를 배운 후, 아이는 2 단계에 들어가' 논어' 와' 효경' 을 배우고 봉건도덕교육을 받았다. 8 ~ 9 세에 입학하고, 18 세에' 논어',' 효경' 을 읽으며 초등학교를 졸업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국자옥에 가서 깊이 연구할 수도 있고, 사립학교에 가서 경학을 공부할 수도 있고, 벼슬을 할 수도 있고, 사회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도 있다. 민영학교는 아이를 교육하는 임무를 짊어지고, 아이를 교육하는 경험을 쌓으며,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기초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한 왕조는 또한 사회 교육을 옹호하며 사회 교육이라고도합니다. 주로 세 장로의 교육이다. 향진과 현에' 삼장로' 를 설립하다.
인민을 교육하고, 그들에게 봉건 윤리를 주입하여, 그들로 하여금 봉건 조정원의 통치에 복종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