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명문

1,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소인은 힘껏 다른 사람을 요구하고 가혹하게 요구한다.

2, 신사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하지만 민감합니다.

군자는 빈말을 적게 하고 실제적인 일을 많이 해야 한다.

3. 품질승문은 야생이고, 문승질은 역사, 부드러움, 그리고 군자입니다.

소박함이 문학보다 낫다면 무례하고, 문학이 소박함보다 낫다면 허영이다. 다시 문학과 적당한 비율을 이루면 군자가 된다.

4. 학자는 홍의를 저버리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독서인은 반드시 의지가 높고 의지가 강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중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5.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지 마라.

6,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알고,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낡은 지식을 복습하면, 너는 그로부터 새로운 경험이나 발견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너는 선생님이 될 수 있다.

7.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안회는 매우 배우기 쉽다.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지 말고, 다시는 같은 실수를 범하지 마라.

8.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지만,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지 말고, 작은 이익을 탐내지 마라. 속도로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고, 작은 이익을 탐내는 것은 큰일을 이룰 수 없다.

9. 나는 매일 세 성에 간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나는 하루에 세 번 반성한다: 나는 마음을 다하고 충실하게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가? 친구와의 교제는 진심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내용을 진지하게 복습해 본 적이 있습니까?

10, 사람은 원초적이지 않고,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눈앞의 걱정이 있을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