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강의 1: 어떤 언어로시에 들어갈 수 있습니까?

시 전문 지식 강의

시는 감성적인 문학 장르로, 서정적인 방식으로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고도로 간결하고 농축하며, 풍부한 상상력, 리드미컬한 언어, 줄별로 배열된 방식으로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시는 리듬이 있고, 리듬이 있고, 감정이 있는 언어예술 형식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기본적인 문학 형식이다.

고대 중국의 불행은 시라고 하고, 기쁨은 노래라고 부른다. 현대에서는, 그들은 일반적으로 시가라고 불린다. 그들은 일정한 음절과 리듬에 따라 사회생활과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표현한다. 시는 고대 사회생활에서 기원한 것으로, 노동 생산, 성애, 원시 종교로 인해 생겨난 리드미컬하고 감정적인 언어 형식이다. 상서 우서: "시 언지, 노래 언지, 소리 천고." 송, 그 소리를 읊다. 춤, 그 용모를 움직이다. 초기에는 시, 노래, 음악, 춤이 하나가 되었다. 시, 즉 가사는 실제 공연에서 항상 음악과 춤과 함께 노래한다. 나중에 시, 노래, 음악, 춤이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독립된 성인이 되었다. 시와 노래를 통칭하여 시라고 한다.

첫째, 시의 범주

고시는 형식상 고시와 근체시로 나눌 수 있다. 고시는 근체시에 비해 기본적으로 네 가지 단어가 있다: 사언, 오언, 칠언, 잡언. 작가는 왕왕 수와 당 이전의 것이다. 수당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행, 영, 노래, 인용' 과 같은 상징적인 단어가 있었다. 근체시는 운율과 운율을 비교적 중시하는 시를 가리키며,' 율시' 라고도 하며, 대략 절문과 율시로 나눌 수 있다. 절문과 율시는 각각 5 언과 7 언으로 나뉜다. 현대시는 운격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여 2, 4, 6, 8 의 운율을 중시한다. 한 편의 시의 문장 수도 제한되어 있다. 사절구, 사중팔절구, 그 중 한두 마디는 수련이라고 하고, 서너 구절은 병렬련이라고 하며, 오육구는 목련이라고 하고, 칠팔구는 꼬리련이라고 한다.

고대 풍격의 시

(고풍) 4 언고시, 예를 들면,' 시경' 고시의 특징.

(1) 작가는 당 이전의 시로, 보통 고체시이다. (2) 당대의 모든' 행, 영, 노래, 인용' 과 같은 상징적인 단어가 있는 시는 모두 고체시이다. (2) 각 시의 문장 수는 제한이 없고, 길거나 짧을 수 있다.

오언고시는 도연명' 귀원' 과 같다.

백거이' 비파행' 등 7 언고시

이하 《이평어록》

이백의 천목산이 높이 오르는 꿈, 두보의 근체시'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린다' 와 같은 잡고시

오언절구 (율시) 는 왕지환 현대시' 등새루' 의 특징과 같다

한 편의 시의 글자 수는 제한이 있다. 바로 네 줄의 절구, 여덟 줄의 격율시이다. 운율과 격법에 대한 엄격한 요구가 있다. 절구는 24 운으로, 격율시는 2468 운으로 압운한다.

일곱 마디 절구: 두목의 "보 진화이"

두보의' 춘망' 과 같은 오언율시

두보의 승천과 같은 칠언시.

또한 시는 표준과 각도에 따라 다른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술적 수법에는 서정적인 시를 쓰고, 사물을 읊고, 마음을 표현하는 시가 있다. 전원시, 국경시, 회향시, 유자시, 향수시, 하숙시, 규각시, 철리시, 친척 방문 시, 송별시, 서사시가 있습니다.

둘째, 시의 이미지

시의 이미지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시 감상의 관건이다. 시가에는 대략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

① 시 속 주인공의 이미지. 예를 들어,' 시경' 은 한 쌍의 젊은 연인의 이미지를 묘사한다. 청청년은 열정적이고 어수룩하며, 청녀는 아름답고 활발하며, 총명하고 기지가 있다. 당대의 시인 장은' 어부가' 에서 여유로운 어부의 이미지를 형성하여 가랑비 속에서 귀가할 필요가 없다.

(2)' 심산가을밤' 과 같은 시인 자신의 이미지는 산촌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함으로써 시인의 유유자적한 은둔자 이미지도 엿볼 수 있다.

시에서 묘사한 풍경과 물체, 예를 들면 호광산색, 전원목가의 삼마, 외로운 사막의 도시 등이 있다. , 시의 이미지입니다. 예를 들어 두목의' 산속을 걷다' 는 산중의 경치를 묘사하며 산길, 사람, 백운, 단풍 등의 경치가 모두 이미지를 구성하며 단풍숲 속 서리가 내린 단풍이 가장 매력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단풍) 시 속의 형상은 시인의 사상과 감정을 쏟아 부었으니, 그래야만 우리가 이 시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1) 대담하고 소탈한 이미지.

이백의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 천 은 회전, 모두 돌아와! 클릭합니다 ("입주") 그의 담박한 부귀와 성현을 경멸하는 사상을 표현하고 이백의 교만한 성격을 반영했다.

(2)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이미지, 셔츠가 눈물에 젖었다.

두보의 시는 "천만 채의 넓은 건물이 있고,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이 모두 밖에서 웃고 있다. 나의 초가집은 사람을 얼리기에 충분하다"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시인은 개인의 비애에 머무를 뿐만 아니라, 자기와 사람을 밀며, 그 나라 걱정민의 정신을 알 수 있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하지만 그들 중 누가 가장 심하게 울었습니까? , 이 구강 장교. 나의 파란 소매가 젖었다. ("사파행"), "울다", "젖은" 이라는 두 글자로 시의 의경을 크게 넓혔다.

(3) 시골에 은거하고 산천을 사랑하는 이미지.

도연명은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 진의를 가지고 변명하며 말을 잊는다" ("음주") 는 한가한 은거 생활을 묘사하며 시인의 가난하고 즐거운 사상을 설명했다. 왕웨이의 "나를 위해 닭고기와 밥, 오랜 친구, 당신은 당신의 농장에서 나를 대접합니다 ... 산거 휴가, 국화 시간 내가 다시 오겠습니다" ("노인촌을 지나다") 는 산촌 풍경과 친구들이 모이는 생활 장면을 묘사하며 전원시 같은 풍경으로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한다.

④ 민애재의 이미지를 사랑한다.

자진의' 나는 신에게 다시 악수를 권하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인재를 내리라고 권했다' (기해잡시) 는 글줄 사이에 인재에 대한 갈망이 널리 퍼지지 않았다.

⑤ 자녀의 정이 긴 이미지.

이상은은의' 나는 그녀를 알게 된 지 오래다. 헤어진 지 오래다. 동풍이 꽃을 피우고,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밤마다 눈물을 흘린다' (무제) 는 늦봄이 이별할 때의 무한한 슬픔과 이별 후 그리움의 시름을 묘사하며 굳건한 사랑에 대한 찬사를 표했다.

셋째, 사상 감정

시는 풍경을 쓰든 서사를 쓰든, 영물이든 회고든 시인의 일정한 사상 감정을 포함하고, 시 내용의 정서는 시 감상의 중점이다.

시의 사상성을 평가하려면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① 시인의 생애 사적과 창작 스타일은 연결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신 기아 (Xin Qiji) 는 금 투쟁의 최전선에서 피를 흘리며 전쟁터에서 싸웠지 만 남쪽으로 돌아온 후 투항파에 밀려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말은 대부분 과거의 전투생활을 한창이로 회상하거나, 보국의 분노를 토로하고, 풍격이 호방하고 서늘하다.

(2) 시인의 배경에 연락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국력이 강성하여 군대에 입대한 지식인들은 대부분 자태가 늠름하여 변두리시의 창작에 나타난다. 세외의 열악한 환경에 대한 묘사도 있고 고향 친족에 대한 깊은 그리움도 있지만, 그들은 더욱 열정적이고 나라를 지키겠다는 결심이 있어 격조가 높고 정서가 격동한다. 송대에 이르자 그들은 크게 달라져 빈궁하고 허약해졌다.

(3) 선입견을 피하고 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다. 많은 위대한 시인들은 왕왕 통재이며, 그들의 시 스타일도 다채롭다. 예를 들어 두보의 시는 우울함으로 가득 차 있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개탄을 자주 표현하지만,' 황달 두 마리가 푸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한 줄의 백로가 하늘을 찌른다' 는 이렇게 활발하고 명쾌한 시구가 있다. 이청조의 사풍은 비록 완곡하고 슬프지만, "9 만 이봉붕이 거동하고, 바람이 멎고, 펑주가 삼산을 날려간다!" 이렇게 영웅적인 시편. 따라서 감상할 때는 구체적인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지, 날렵하게 해서는 안 된다.

(4) 서문과 주석을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많은 고시 앞에는 짧은' 순서' 가 있거나 주석이 첨부되어 있다. 창작시간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 과정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 배경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작품 전체를 위한 감정적 기조를 마련하는 것도 있다. 작품의 사상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고시가 표현한 사상 감정은 매우 광범위하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1) 우국우민, 전란의 이산의 고통: 두보' 춘망' 은 백성들의 질고를 동정한다.'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사회의 어둠을 반영하고 통치자의 부패를 폭로하다: 두보' 주문주육냄새, 길에는 얼어죽는 뼈가 있다'.

국가와 민족의 앞날의 운명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다: 임승의' 임안부제'' 따뜻한 바람이 관광객들을 취하게 하고, 항변주를 만든다. ""

산천 퇴화의 고통을 토로하다: 육유' 수아', 문천상' 과영과 정양' 은 통치자의 가혹한 잡세, 궁병무인 두보' 군차포' 를 폭로했다

(b) 국가에 봉사하는 공훈

나라를 지키겠다는 결심, 공립업의 호정: 왕창령의' 군군' (황사신은 금갑백승을 걸치고, 누란은 절대 갚지 않는다), 육유의' 서노'

추방 된 분노와 좌절 경력의 우울증: 바이 주이의 "비파" 와 스시의 "달은 언제?"

고독은 재능이 없고, 분노는 나라에 보답할 수 없다: 신 기제 () 와 고구 () 가 북정 () 과 추노 () 소년은 근심을 모른다.

시간이 흘러가는 느낌과 의욕이 보상할 수 없는 한숨-수시' 밍크 머리 적벽회고'

③ 향수와 향수

천애여행의 서글픔: 맹호연의' 건덕야박' 과 문 초기의 상선여행.

친지들의 외로움을 그리워하다: 왕위의' 산거휴일 사산둥 형제' 와 스시의' 10 년생사장' 을 논하다.

변관 향수모집자: 범중연의' 어부의 자랑: 추래 풍경'

왕창령의'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있다', 구양수의' 흔들려 쓰러질 것 같은 매삼', 이백의' 악부' (밝은 달이 경성, 만망치 세안)

아쉬운 이별의 감정: 유영의 능과 왕위의 곡, 이백의' 왕륜을 증정하다',' 증여한 임숙천'

(4) 초진탈속

산수의 한가함과 시골의 은둔-왕위의' 심산가을밤' 과 맹호연의' 노인마을'.

관직의 험악한 혐오와 귀은전원의 홀가분함: 도겸의 귀원.

⑤ 그때 슬펐다.

지난 일은 오늘을 이기고, 시사감정은 변한다: 강원의' 양주 느림', 유우석의' 5 항'.

청춘이 잠시 지나간 슬픈 세월은 사람의 초조함을 용서하지 않는다-이청조 \ "꿈처럼, 어젯밤 비가 흩어졌다. \" \ "\"

넷째, 시적인 의경

의경은 시에서 이 두 가지 요소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즉 시인이 시에서 표현한 사상 감정이며, 상황은 시에서 묘사한 예술 그림이다. 이른바 의경이란 시인이 시에서 표현한 사상 감정, 묘사적인 생활이다.

화면 유기융합으로 형성된 흥미진진한 예술 경지. 예를 들어 도연명의' 귀원거' 는 산뜻하고 자연스럽고 조용하고 아름다운 농촌 노동 생활 장면을 묘사하는데, 작가의 담담하고 고요한 심경이 여기에 함축되어 있다.

작가의 감정을 함축하고 있는 이런 생활 장면은 이 시의 의경을 구성한다. 또 주씨의' 독서는 생각대로' 에서' 근원생수' 가 끊임없이 주입되고, 결코 마르지 않고, 영원히 마르지 않기 때문이라고 묘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진부하고, 더럽지 않고, 영원히 깊고, 맑은 방당이지만, 시 속의 방당은 천연 방당일 뿐만 아니라 작가의 독서 체험도 담고 있어, 이 시의 경지를 형성하여 독자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 철학적인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예술 기술

주어진 시의 예술적 특색을 감상할 수 있다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각도에서 시작할 수 있다.

이 글은 단어 제련의 관점에서 단어의 표현 효과와 주제에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글은 명문의 관점에서 명문의 감정 철리와 주제에서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수사적 관점에서 볼 때, 이 시는 어떤 수사 수법을 사용했으며, 어떤 표현 효과를 거두었습니까? 흔히 볼 수 있는 수사격은 비유, 의인, 과장, 대결, 대비, 반복, 질문, 반문문, 차용, 쌍관, 상호문 (예: 왕창령의' 출세',' 진시명월',' 백거이의' 비파행') 이다

표현 방식에서 서술, 묘사, 의론, 서정.

표현수법: 서정적이거나 정경이 어우러지고, 상상력과 연상, 대비 또는 대조 (동정대비, 소리 없는 소리 등). ), 물표지, 고사 운용, 고대 서정을 빌리거나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고, 허실이 병존하고, 대비와 기탁, 비유, 상징 등을 사용한다.

⑥ 음운론에서 보면: 긴 문구가 섞이면, 읽어 보면, 크고 작은 진주를 옥에 붓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겹글자와 압운으로 낭랑하고 입가에 음악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