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학년 국어 하권 연습책 제 1 단원 복습과 배려의 유랑 답안.

한 여행자의 노래 < P > 합곡 < P > 가 성성에서 일한 후 아내와 자식이 있어 고향으로 돌아가는 경우는 드물다. 향수라는 단어를 만질 때마다, 나는' 자모의 손에 선' 이라는 시를 읊으며 오랫동안 그리웠던 생각에 빠져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향수명언) < P > 웨이 헤강 북쪽 해안의 고향은 척박해서 사람들의 생활은 줄곧 간단했다. 어렸을 때, 나는 결코' 양천' 을 입지 않았던 것을 기억한다. 봄부터 겨울까지 나는 항상 어머니가 짠 토포를 입고 있다. 초등학교 때의 책가방도 빨강, 파랑, 체크무늬의 굵은 천으로 만들어졌지만, 나의 어린 시절의 꿈을 키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가을에 팀에 솜을 보내는데, 대부분 가뭄에 꽃이 피지 않은 복숭아 때문이다. 비 오는 날, 우리 엄마와 나는 토요에서 솜복숭아를 벗기고 찢었다. 장을 보는 날, 나는 어머니의 치마를 끌고 큰 가방을 들고 꽃집에 갔다. 꽃을 놀면 가공비를 받지 않고, 솜만 가져가고, 씨앗을 남긴다. 꽃씨는 기름을 짜낼 수 있다. < P > 가 돌아온 후, 나는 수수 줄기를 접어서 청석 온돌 가장자리에 놓고, 솜 몇 조각을 찢고, 수수 줄기에 말아서 몇 바퀴를 굴려 원통이 되었다. 나는 기꺼이 이런 연극을 하고, 게다가 나는 아주 잘한다. 그 흰 솜은 새날개처럼 얇아서 언제나 하늘의 구름을 생각나게 한다. < P > 어머니는 물레를 가져와서 실을 왁스 칠하고, 유입망에 기름을 바른 다음 다리를 꼬고 실을 잣기 시작했다. 왼손 손가락이 그렇게 가볍게 물레를 돌리고, 오른손은 내가 돌린 통관을 잡고 뒤로 쭉 당긴 다음 물레로 돌려서 당긴 긴 긴 긴 실을 물레 위에 감아 놓는다. 선의 귀가 점점 굵어지고, 파이프가 점점 가늘어지고 있다. 리듬과 목소리는 그렇게 단조롭지 만, 내 생각에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다정한 음악이다. < P > 그리고 어느 화창한 날, 우리 엄마는 실밥을 축에 박고 가마 뜰에 일렬로 서서 자신의 단서를 들고 실을 합성했다. 풀을 먹이고, 빗질하고, 베틀에 하나씩 감아라. 이어 어머니는 베틀 앞에 앉아 셔틀 페달을 밟으며 경위를 통해 생명의 희망을 엮어 놓으셨다. 등불 아래 창문 앞에는 181 일이 걸려야 다 짜낼 수 있다. 요즘 나는 엄마를 전혀 도울 수 없다. 나는 엄마가 정말 너무 피곤해서 아이를 위해 너무 피곤하다고 생각한다. < P > 소박한 토포가 추위를 막아주고, 나와 함께 자라며, 나에게 따뜻함을 주고, 모성의 힘을 준다. 그 선은 감정의 현처럼 너무 촘촘하게 얽혀 있다. < P > 그 겨울, 나는 산북에서 여행을 다녀와서 고향에 들렀다. < P > 집을 떠난 지 여러 해가 지났는데도 우리 엄마는 여전히 저렇게 등불 밑에서 바느질을 하신다. 나의 솜저고리가 찢어진 것을 보고, 나는 강제로 벗어서 수선했다. 엄마의 뻔한 늙은 얼굴을 보고 나는 거절했다. 그녀의 희끗희끗한 귀밑머리는 방적 직물에 빠진 양떼처럼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다. 그녀의 얼굴에는 주름이 가득 차서 흙천처럼 간단하다. < P > 어머니는 수십 년 동안 쓰던 낡은 바구니에서 바느질이나 톱밥으로 만든 선판을 꺼내셨다. 그녀는 실을 뽑아 입고 눈을 만졌지만 입을 수가 없었다. < P > 나는 우리 엄마가 얼굴을 돌려 눈물을 닦고 코가 시큼한 것을 보았다. 어머니가 젊었을 때 실을 잣는 민첩함은 이미 과거가 되었다.

며칠 전에 어머니께 솜옷을 사 드렸어요. 며칠 후, 언니는 우리 엄마가' 양포' 가 못생겼다고 생각하는데, 문을 열지 않은 형부에게 손으로 흙천을 짜는 게 낫겠다고 편지를 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가 편지를 볼 때, 아이는 나에게 시골에서 연을 날리는 일에 대해 실을 찾으라고 했다. 어떤 실밥을 찾아 아이를 보냈는지 모르지만, 기분은 웨이 강 북쪽 해안에 있는 고향으로 돌아갔다. < P > 어머니의 희끗희끗한 귀밑머리가 한 가닥 한 가닥, 아마도 고향에서 바람에 흩날릴 것 같다. 아마도 그녀는 고산 고원의 가마 앞에 서서 그녀의 나그네를 그리워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녀는 그녀의 나그네가 그녀를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P > 나는 논문을 한 편 썼는데, 마음속에 오랫동안 숨겨져 있던 익숙한 시 한 곡을 책상 앞에 붙였다. 맹교의' 방랑하는 아들들' 이다. < P > 어머니는 손에 든 바느질로 장거리를 여행하는 아들을 위해 옷을 만들었다. < P > 출발하기 전에, 아들이 늦게 돌아와서 옷이 파손될까 봐 바늘을 꿰맸다. < P > 하지만 그 인치 긴 풀은 얼마나 많은 사랑을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은 봄빛 세 가닥을 얻었습니까?

Xi 안후촌 1982 5 월

14. 이 글은 고향 토포 제작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이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했다. (4 점)

(1)' 면 복숭아 벗기기' 부터 고향' 토포' 제작 과정을 간결한 언어로 요약했다.

(2) 저자가 이 프로세스를 상세히 설명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 P > 분석: 이 질문은 글의 중요한 문장에 대한 이해와 해석 능력을 조사한다. < P > 답: (1) 면 복숭아, 탄화, 꽃, 방적, 꼬임, 사이징, 빗질, 꼬임, 꼬임, 직조. (게다가' 공기 건조' 도 받아들일 수 있고, 연결이 있으면 허용된다. 글자 수가 너무 많으면 재량에 따라 점수를 공제해야 한다. )

(2) 이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어머니가 흙천을 짜는 동안 수고를 표현하며, 자녀들을 위해 소박하고 착하며 근면한 성격을 부각시키는 것을 뜻한다.

15. 전문뜻을 종합하여 문말에 인용된 맹교' 유자송' 시의 역할을 간략하게 분석하다. (3 점) < P > 분석: 이 질문은 내용의 요점에 대한 개괄과 글의 개괄 능력을 조사한다.

답변: ① 이 기사의 제목을 지적하십시오. (2) 어머니를 찬양하는 명편을 통해 문장 주제를 밝히고 문장 내포를 승화시킨다. (3) 위대하고 사심없는 모성애를 칭찬했다. ④ 어머니에 대한 저자의 사랑과 열망을 강조한다.

16. 각각 다음 문장의 예술수법과 표현 효과를 감상한다. 두 문장을 골라 대답하다. ) (2 분)

(1) 스파이크가 점점 굵어지고 파이프가 점점 가늘어지고 있다.

(2) 그 선은 감정의 현처럼 너무 긴밀하게 얽혀 있다. < P > 제 생각에는. 아마도 그녀 (어머니) 가 고산 고원의 가마 앞에 서서 그녀의 나그네를 그리워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녀는 그녀의 나그네가 그녀를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P > 해결: 이 문제는 글의 의미를 이해하는 응용과 수정 기교를 조사한다. < P > a: (1)' 실의 귀'' 꽃의 관' 은' 통통',' 날씬함' 이라는 두 단어 (또는' 통통',' 날씬함' 이라는 두 단어 의인화) 를 유연하게 활용해 어머니의 고된 방적 과정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2)' 토포' 의 실밥을 현에 비유하고 추상적인 감정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만들어' 토포' 가 반영한 위대한 모성애를 열렬히 칭송한다.

(3) 어머니의 입장에서 어머니의 현재 처지를 상상하며 작가에 대한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더욱 깊이 표현했다. 이런 주체객체 교체는 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두보의' 우리 소년 소녀, 불쌍한 아기들, 나이가 어려서 수도가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는 수법이다. )

17. 이 문장 감상에 대해 부정확한 두 가지는 (2 점) () 이다. < P >' 단조롭다' 와' 가장 즐겁고 다정하다' 는 대립이지만 동시에 어머니의 방적음을 묘사하는 데도 적절하고 조화롭다.

B. 나는' 나' 를 쓸 때 결코' 양천' 을 입지 않는다. 지금 우리 엄마는 여전히' 양포' 가 두드러진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것을 배척하는 편협함을 포함하고 있지만, 더 많은 것은 고향 사람들의 순박한 심정을 표현한 것이다.

C. 이 글의 많은 비유문은 모두 표현력이 있다. 어떤 비유들은 "현지에서 취재" 를 하는데, 보기에 편리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세심한 단련을 거쳤다. 예를 들어' 벨벳' 과' 토포' 는 각각 어머니의' 앞머리' 와' 주름' 을 가리킨다. < P > D. "선" 은 텍스트에서 중요한 이미지이며, 텍스트 안의 선은 실속이 있다. 실선은' 자모의 손에 있는 선' 이고, 점선은 위대하고 사심이 없는 모성애와 작가의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다. < P > E. 이 짧은 글은 풍격이 간결하고 정교한 레이아웃을 중시하지 않으며, 화려한 미사여구를 추구하지 않으며, 작가가 문장 속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소박하고 깊은 감정과 완전히 일치한다. < P > 분석: 이 문제는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을 초보적으로 고찰한다. B. "나" 는 어렸을 때 가난했기 때문에 "양포" 를 입지 않았고, "새로운 것을 거부하는 편협함" 은 문장 본의에서 벗어났다. E. 문장 들은 레이아웃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다. 문장 (WHO) 는 앞뒤 호응과 중간 문장을 보면 배치를 중시하지만, 레이아웃의 교묘함을 지나치게 추구하지는 않는다.

대답: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