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연명, 150 ~ 200 자를 평가하는 것은 의논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런 것이다.

위진 시대는 중국 사상문화의 급격한 변화의 시대였다. 당시 문인들은 생활을 위해 경쟁하며 현리를 질주하며 가벼운 일에 전념했다. 이런 풍조는 문학적으로 문학 내용이 모호하고 형식주의 성향이 심각하다. 동진이 설립된 지 수십 년 후, 시단은 현언시가 거의 차지하였다. 건안, 정시, 태강 이후 시 예술의 정상적인 발전이 중단되었고, 현학 요소의 과도한 팽창으로 시가 예술에서 벗어나 노장사상의 지루한 주석이 되었다. 그러나 이런 문학이 빈약한 시대에는 한 시인이 기이한 꽃처럼 밝은 색채와 참신한 스타일로 과거의 더러움을 씻어내고 문단에 새로운 피를 주입했다. 이 시인은 도연명이다.

도연명의 출현은 시 예술의 맥락을 다시 연결해 활력 넘치는 새로운 요소들을 더했다. 도시는 위진시의 간결한 풍격을 답습하여 더욱 정교한 경지로 접어들었다. 마치 이정표처럼 간결시가 달성할 수 있는 높이를 상징한다. 도연명도 혁신의 선구자이다. 그는 성공적으로' 자연' 을 아름다움의 경지로 끌어올렸다. 현언시 해석의 현리를 일상생활의 철학으로 바꾸다. 시와 일상생활을 결합하여 전원시의 새로운 소재를 창조하다. 그의 숭고한 강개함, 소탈함, 소박함, 순박함, 선량함, 인생에 대한 그의 철학적 사고와 그의 작품과 함께 후세 문인들을 위한' 둥지' 와 정신집을 구축했다. 한편으로는 그들의 위선과 추함을 막을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휴식과 도피를 할 수 있다. 도연명에 대한 그들의 강한 정체성은 도연명을 끝없는 화제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