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해를 구경하다
Cࢱo c 囑 o
조조
단린 제시, 양귀비 강희아.
연석이 동쪽에서 창해를 보고 있다.
잘 했어, 잘 했어.
물이 있는 곳에는 산과 섬이 있다.
내가 너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무와 나무에 풀이 가득 자랐다.
가스 강한 산 강, 가스 강한 산 강.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파도가 세차다.
R/Yu 嬥 zh xing, ruo chqízhng;;
어느 날 어느 달 어느 날 여행, 그 놀라움이 있다면;
나는 네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성한은 썩을 수 있는데, 만약 꺼진다면.
내가 너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행히도, 나는 나의 포부를 축하하기 위해 노래를 불렀다.
"바다보기" 번역;
동쪽으로 가서, 연석산을 오르고, 끝없는 바다를 감상하다.
바다가 얼마나 광대한지 산도가 해변에 높이 우뚝 솟아 있다.
나무와 약초가 울창하고,
가을바람이 나무를 불면 슬픈 소리가 나고, 바다에는 파도가 세차게 일었다.
태양과 달의 운동은 이 광대한 바다에서 나오는 것 같다.
은하계는 곳곳에 별들이 널려 있는데, 마치 이 광대한 바다에서 생긴 것 같다.
나는 매우 기쁘다, 그래서 나는 이 시로 내 마음속의 포부를 표현한다.
"바다보기" 에 대한 감사;
말 그대로 바다, 산도, 식물, 가을바람, 심지어 일월성까지 눈앞의 풍경이다. 이런 자연 풍경을 묘사한 시는 중국 문학사에서 조조가 쓴 적이 없는 것 같다. 그것은 전체 경관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스타일도 가지고 있다. 중국 최초의 산수시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문학사가의 사랑을 받았다. 가을바다에 쓰여진 이 시는 가을의 감상적인 정서를 씻어 내고, 창력이 웅장하며, 조조의 기량, 성격, 심미재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시에서 풍경과 감정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바다를 작성함으로써 저자는 중국 통일, 공로 건립에 대한 포부를 표명했다. 그러나 이런 감정은 시에 직접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경물에 대한 묘사에 함축되어 있고, 경물에 감정이 함축되어 있으며, 매 문장마다 경물을 쓰고, 매 문장마다 서정적이다. 물은 무엇인가' 라는 여섯 마디 말은 생기발랄한 해상 풍경을 묘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조국의 장려한 산하를 찬양하며 작가가 조국을 사랑하는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조국의 산하의 장려한 경치를 보고 시인이 조국을 통일하려는 강한 열망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풍부한 상상력으로 이런 소망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작가는 자신을 바다에 비유하고, 바다를 써서 우주를 삼키는 기세를 통해 시인의 넓고 영웅적인 기개를 표현한다. 그의 감정은 분방하지만 미묘하다. 일월' 은 풍경 작문의 고조이자 작가의 감정 발전의 고조이다. 송대 시인은 조의 시가 "노장이 연희처럼 생기발랄하다" 고 말했다. "관창해" 라는 시는 경지가 넓고 기세가 웅장하여 포부가 있는 정치가, 군사가의 풍격에 부합한다. 그것을 읽는 시는 정말 사람을 사람으로 느끼게 한다.
건안 12 년 (207), 조조가 군대를 이끌고 우환을 공략한 것은 당시 동북의 대재앙이었다. 조조 통일 북방 대업 중 중요한 전쟁이다. 원정 도중 악부시' 샤먼에서' ('화음곡 서조곡' 에 속함) 을 적었다. 이 시는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얼굴' 이라는 글자로 시작하는, 즉 서시입니다. 다음 문장 들은 각각' 관창해',' 10 월 겨울',' 호' (일명' 이토') 와' 귀풍수' 라는 시 이름을 따서 지었다. 음악 멜로디로 볼 때, 다섯 부분은 하나의 전체이며, 가사 내용으로 볼 때 네 부분은 독립적일 수 있다.
"관창해" 는 올해 9 월 조조 북정 우환이 원소 잔부를 소멸했을 때 쓰여졌다. 이 4 언시는 시인이 높은 망해에 올라 본 자연의 풍경을 통해 조국의 강산의 장엄함을 묘사하였다. 산과 바다의 감동적인 이미지뿐만 아니라 시인의 용감하고 낙관적인 진취정신을 표현했다. 건안 시대의 자연 경관을 묘사한 명작이자 중국 고전산수시 중 가장 오래된 대표작 중 하나이다. 처음 두 문장은 "동에서 바다를 보고 있다" 고 시인의 북벌에 즈음하여, 예석산 기슭에 와서 높은 곳에 올라 바다를 보았다. 이석산은 하북성 락정현 서남 (하북성 창리현 서북) 에 위치해 있다. 한대는 아직 육지에 있고, 발해를 마주하고 있다. 육조의 지질 변천으로, 바다에 가라앉았다. 시인이 돌산에 올라 바다를 내려다보았을 때, 그는 "물은 어디에 있고, 산과 섬은 어디에 있는가?" 라고 보았다. 。 연거푸 물결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 섬의 우뚝 솟은 외관. 시인이 높은 곳에 올라 먼 곳을 바라보면 끝없이 펼쳐진 바다를 볼 수 있고, 바다 속의 섬들은 높이 우뚝 솟아 있다. 이것은 얼마나 장관인가! 역사적으로 진시황과 한무제는 모두 이곳에서 유람하며 돌을 새겨 바다를 구경한 적이 있다. 지금 시인은 진황과 한무가 여행하는 곳에 서서 높은 곳에서 높은 곳에 서서, 물과 하늘이 맞닿은 광대한 바다와 바다 속의 우뚝 솟은 섬을 바라보며, 중원지구가 이미 평정되었다고 생각했고, 북벌우환도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었고, 북방의 통일이 곧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가 얼마나 흥분했는지! 이때 시인의 눈빛은 바다의 작은 섬에 고정되어 있는데, 눈앞에 생기발랄한 광경이 펼쳐졌다. "나무가 많고 풀이 많다.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홍파가 솟아오른다. " 나무에 풀이 가득 자라고, 그것들은 매우 무성하게 자란다. 한바탕 쓸쓸한 가을바람이 불어오니 해면에 파도가 세차게 일었다. 쓸쓸한 가을바람은 슬프고 살육적인 느낌을 주지만, 창연한 잔디는 그 호매한 본성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홍파가 세차게 용솟음쳐, 점점 더 그 생을 본다! 이것은 자연 환경에 대한 진실한 묘사이자 시인의 주관적 감정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이다. 조조는 일련의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후, 자신의 위대한 업적이 화초와 나무처럼 생기가 넘치고, 급증하는 바다에도 생기가 넘친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다음으로 시인은 풍부한 상상력을 펼쳐 바다가 태양과 달을 껴안는 장려한 정신과 넓은 마음을 더욱 묘사했다. 예기치 않은 경우 \ "태양과 달 여행; 별한이 휘황찬란한데, 만약 뜻밖이라면. " 일월의 운동은 마치 바다의 품에 맴도는 것 같고, 찬란한 은하수는 마치 바다 어머니의 배 속에 싸여 있는 것 같다. 보세요, 이것이 바로 바다의 정신, 바다의 머리입니다. 너무 장관이에요. 너무 장관이에요.
바다를 보다' 라는 시는 풍경으로 가득 차 있는데, 그 중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글은 없지만, 시 전체를 읽으면 시인이 깊이 기탁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시인의 거칠고 사나운 파도에 대한 생동감 있는 묘사를 통해, 우리는 조조가 예리하게 진취적이고, 전국을 통일하는 원대한 포부와 웅장한 가슴을 보고, 시인, 정치가, 군사가로서의 전형적 환경에서의 사상 감정의 흐름을 만진 것 같다. 시 전체가 소박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기세가 웅장하고 서늘하여 역대 독자들의 극찬을 받았다. 심덕의 잠재적' 고시원' 에서 이 시를' 우주의 기운이 있다' 고 평가했다. 이것은 매우 정확하다.
한나라의 악부시는 일반적으로 무제이고,' 관해' 라는 제목은 후세에 부가된 것이다. 악부시는 과거를 부를 수 있다. 시의 마지막 두 구절은 "다행, 노래 뜻이 있다" 며 시에 붙어 있어 시의 내용과는 무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