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연대가 오래되어 주석을 읽을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스파' 주석' 전기' 가 있다. 즉, 소홀함은 전기에 대한 재해석이다.
《논어집주》는 송대안 싱빙이 지은 것이다. "논어" 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화해한 "논어" 이고, 다른 하나는 유보남의 "논어" 이다.
《논어 정의》
[\ "논어 정의 (말)] 20 권. 안 (? -249) 송행 □ (930- 10 10) 이 비교적 희소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안은 삼국위 시대의 유명한 현학자이다. 그 생애의 사적은 《논어서》에 자세히 나와 있다. □ 그는 북송의 유명한 유생이다. 그 생애의 사적은 《효경 정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논어》는 유교 고전 중 하나로 예로부터 유교 학자들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논어' 는 삼국 시대의 얼굴 손에서 나온 이래 정의를 주재하는 사람이 많다. 지량 (), 황칸 () 은 광범위하게 박채장장 () 을 채굴하고, 이남학사상은 종종 () 으로, 집론 () 의 의미가 희박하다. 왜 신신이 소통한다고 말합니까? 그러나 이 글은 여섯 왕조에 쓰여져야 하며, 모든 제자가 현학을 근본으로 하고, 공언명을 인용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제의 이기주의도 노장의 사상으로 불도 사상이 뒤섞여 있다. 따라서, 그 의미는 실제로 Laozi 공자 생각 이있다; 《논어》의 명물 체계에 관해서는 바빠서 돌볼 수 없다. 이에 따라 함평 2 년 (999 년) 법원은 싱 □ 과,, 손 □,, 최 □ 등을 명령했다. 화해의' 해집' 을 개정하고 황담의' 의술' 을 새로운' 해집', 특집본으로 바꿨다. 싱 □ 대중이 노란 <역경>, 즉 현학 이야기, 정의에 밧줄을 잘라; 요점은 사물을 설명하는 시스템이다. 주중보' 당청 독서서기' 는 이에 대해 "명물을 훈고할 때, 장문이 매우 상세한데, 무슨 주와 함께 낭송할 수 있는가" 라고 평가했다. "그 의견은 정의감을 수집하고 창조해 쳉 (Cheng) 과 주 (Zhu) 의 길을 열었습니다." 책이 완성된 후, 행서는 의리, 이치, 명물훈 등 방면에서 황서보다 낫다. 그래서 행서는 희소하고, 황서는 점점 희박해진다. 논어' 의 주석에서 송설은 위진 시대의 한학과 그 분기 현학을 대체하는 것도' 행서' 로 시작된다.' 사쿠전서 총목' 이 말했듯이' 한학과 송설이 전속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 후로' 하축성스파' 는 13 경 중' 논어' 에 대한 표준 주석이 되어 경학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 황서와 행서는 각각 특색이 있다. 황서는 현학을 종종으로 하여 육조 이전의 고서를 대량으로 보존하였다. "행서" 는 의리에 기반을 두고 있고, 육조 이후의 필기도 많이 받았다. 우리의 견해를 버리고 두 권의 책이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면, 모두' 논어' 를 배우는 데 꼭 필요한 참고서이다. 이 책은 논어주석 또는 논어주석이라고도 불린다. 황제의 주석에 따라 10 권으로 만들어졌고, 13 경의 판본은' 논어' 의 편수에 따라 20 권으로 분석되었다. 사쿠전서' 와' 사불비' 외에도 다양한 버전의' 13 경주' 가 있는데, 그중 가장 좋은 것은 중화서국 1957 재판의' 13 경주 학교' 이다.
《논어 정의》 (유보남)
[논어 정의 (유보남)] 24 권, 유청보남이 쓴 글 (179 1- 1855). 보남자 초진, 호 연루, 장쑤 보응인. 도광진사 () 는 직예문안 지사 () 를 역임한 적이 있다. 그의 아버지의 방앗간은 고증에 능하며, 특히 음운과 문자의 연구에 능하다. 보난은 가족들에게 가르침을 받았지만 문호를 고수하지 않았다. 먼저 마오시, 정' 예기' 를 다스린 뒤 동료, 매, 가방, 유흥은, 진력 등과 함께' 논어' 를 다스렸다. \ "청사 원고 유보남전 \" 은 "병제 () 와 흥 (□) 이 무지하게, 편집집 한유구론, 익송인장의와 금학" 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맹자 정의' 의 체례를 모방하여' 선장편, 후집대성' 의' 논어 정의' 를 썼다. 각본, 1 부터 17 권, 모두' 보응유보남 연구' 라는 제목으로, 18 ~ 24 권을' 공미안 서록' 으로 한다. 나는 처음 17 권은 내가 직접 쓴 것이고, 마지막 7 권은 유재장편을 기초로 쓴 것임을 알고 있다. 이 책은 황담의' 책',' 성 □ 책',' 주의' 주기' 에 대한 충분한 변증 분석을 바탕으로 오류를 바로잡고 선론을 채택했고, 다른 학자들에 대한 평가도 엇갈리고, 때로는 칭찬과 평가 절하가 있었다. 청인 주석에 대한 고증은 박채중장이며, 상세히 인용한다. 유태공의' 논어와 가지',' 경이략', 측의' 논어집해',' 논어집해',' 가방의 논어집해',' 논어보보',' 유씨의 논어집해',' 송' 이 있다 첸 □ \ "논어 훈고 \", 후페이 \ "인의사서 \", 자이호 \ "사서고평 \", 강영 \ "향당 고평 \", 황 \ "논어 \" 등. , 전임자의 연구 성과를 흡수할 뿐만 아니라, 훈고, 역사 연구, 경학 해석에도 치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정치" 라는 문장에서 "잘못" 이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먼저 "고전 해석": "잘못, 정본작조치" 를 인용한 다음 "설문": "잘못, 그 자리를 놓아라" 를 인용하고 한대의 "봉비비" 를 인용하여 증언한다 또 예공소설에서' 내 차마가 가벼운 옷을 입고 여어를 가볍게 입기를 바란다' 는 문구의' 빛' 은 당대의 이전에는 사용되지 않았으며, 송인은' 영야편' 에서' 가벼운 옷 여어' 라는 문장에 따라 잘못 추가된 것으로, 원원 교정을 인용하여 네 가지 증거를 제시하여 증명하였다. 고증은 여전히 설득력이 있다. 또' 공부와 시습의',' 천배의 나라' 에 대한 설명이다. 이주의 말에 따르면 마융은' 천배의 나라' 의 지역은 316 리의 변태라고 말했고, 보현은' 천배의 나라' 는 지망과 맹자의 설법은 백리의 나라라고 말했고, 호만의' 집해' 는 병존했고, 보난은 대량의 선진 고서와 선인의 연구를 인용했다. 책에서 상술한 해석의 예가 결코 드물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 한위 시대에는 대량의 고대 주석이 있었는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고대 주석에 대한 해석이 많아' 논어' 주석의 내용을 크게 풍부하게 하여 청대의 각종 학자들이' 논어' 에 대한 주석 위에 군림하게 하였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고금' 논어' 를 해석하는 좋은 책이다. 볼륨 24 는 화해의' 논어서' 와 송향풍의 정현의' 논어서' 도 상세하게 해석된다. 이에 따라 《논어》의 진화 과정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 억지부회의 주석도 있었다. 참고 문헌이 너무 번잡해서 희망과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이 책의 초판은 동치 5 년판으로, 이후 여러 권의 재판이나 인쇄로 되어 있다. 1982 년 중화서국의' 청대 13 경 노트' 가 최고였다.
싱빙 (932- 10 10), 북송 조주 윤희 (오늘 산둥 허택) 사람. 태평흥국 초년, 구경을 겪다. 달리 판사 일을 수여하여 태주 염성 감찰을 알다. 이후 그는 국자감 박사과정과 박사로 불리며 상층정부의 종업원으로 선출돼 제사로 임명됐다. 함평 2 년 (999). 임한림학사, 사단은 손예례, 춘추전, 춘추전,' 효경',' 논어',' 엘야' 를 개정하였다. 4 년, 책, 165 권, 명항주의 판에 박혀서 천하를 반포했다. 고관이 역사를 만든 후. -세계는 모두 농민이다. 나는 많은 민정을 안다. 그래서 동궁과 내원에서 나는' 효경',' 예기',' 논어',' 시',' 좌전' 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많은 시사를 비유로 인용하고, 비속어로 인민의 고통을 말하고, 세인의 존경을 받으며 칭송받고 있다. 화해와 황담에 이어 그는 또 현학을 경학에 주입하여 천도의' 자연' 본성을 회복했다. 천도의 무심함을 거듭 강조하는데, 어떻게 원헨리 정절의 덕을 만들 수 있단 말인가? 하늘의 뜻은 무심코 원헨리 정절의 이름을 지을 수 없다. 하늘은 몸이 없고 말은 생명이 없다. "하늘" 은 자연의 길이지 하늘의 뜻이 아니다. 천도는 명을 구할 수 있고, 성인은 인사에 맡기고, 천도 사덕과 같다. 또는 사람은 타고난 것이다. 만약 하늘의 뜻이라면, 예를 들면 현혜는 어리석고, 젊은 나이에 일찍 죽는다. 또는 하늘의 자연 기능, 예를 들면 보통 사물의 이점, 사계절의 인도, 만물의 제때 탄생, 만물의 시작 등이다. 이것들은 모두' 하늘의 뜻' 의 표현이나' 하늘' 의 의식적인 안배가 아니다. 그는 하늘의 자연성을 강조하지만 여전히' 신' 의 이미지를 간직하고 있다. 좋은 일을 하고 나쁜 일을 하는 것은 모두 하늘의 뜻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군자는 두려워한다. 이것도 그가 이해하는 모순이다. 7 경 정리를 주재하는 것은 당대의 공자가' 오경 정의' 를 집필한 후 다시 한 번 주유를 통일하는 쾌거였다. 그중 동진 범녕은' 곡량전', 동진 곽후안은' 엘야',' 논어' 는 안주,' 양서' 로 남학과 북학을 더욱 통일해 현학이 유학을 주석하게 했다. 그는 위진 현학 사상을 흡수하여 하늘의' 자연' 본성을 복원하고, 초보적으로 하늘의 이미지를 개조하고,' 천명' 을 탐구하려 하며, 진성' 이성' 으로 이야기하는 첫걸음이 되었다. 그의 주요 저작은' 엘아주서',' 논어 정의',' 효경정의' 등으로 모두' 13 경주' 를 수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