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정도 학풍은 교풍의 반영이고, 교풍은 학풍의 묘사이며, 학풍은 학교 관리와 교학 업무의 축소판으로 학생들의 학습 풍조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유가의 책' 예기 중용' 은 "박학다문, 사려 깊음, 시비를 분별하고 충실히 한다" 고 말했다. 그것은 여러 수준의 학습 또는 몇 가지 진보의 단계에 관한 것이다. "박학" 이란 학습을 위해 지식을 광범위하게 사냥하는 것을 의미하며, 박채장, 겸용, 겸용의 의미도 있다. 이것이 제 1 단계다. 심문은 학습의 두 번째 단계이며, 확실하지 않으면 끝까지 질문을 해야 한다. 질문을 마친 후에는 자신의 사고를 통해 분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배운 것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세히 생각' 하는 것이다. "차별" 은 네 번째 단계이며 점점 더 명확하게 배웁니다. 구별하지 않으면, 소위' 박학' 은 진짜와 거짓을 구별하기 어렵고, 좋고 나쁨은 분간할 수 없다. "편지" 는 학습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기왕 배운 것을 배웠으니, 배운 것을 실천하고'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식, 탐구, 신중함, 실천' 을 학풍으로 삼는 것은' 박학, 의문, 신중함, 독실함' 의 의미이자' 분별' 을 포함한' 박학' 에서' 독실' 에 이르는 통일된 상호 작용 과정이다.
고집, 호기심:' 고집' 은 충성, 확고함, 전적인, 집착이다. 두설' 은 학습의 과정과 태도를 강조하며'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와 평생 학습의 분위기를 제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나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부지런히 생각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질문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고, 질문하는 적극성을 동원하고, 문제 해결의 창의력을 자극하고, 부지런히 생각하고, 질문하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학습 정신을 키우는 것이 좋은 시작이다.
신중히 행동하라:' 신중함' 은 신중함, 엄숙, 심사숙고를 의미하며, 독서인은 심사숙고하고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논어 위정' 은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예기 중용' 은 "행동이 인심에 가깝다" 고 말했다. 양웅의' 법안 수련' 은 "군자는 배워서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실천" 은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따라 노력하여 교훈과 호응하며 학자들이 실천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중국 교육의 일반적인 문제는 두뇌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손을 사용하지 않고 손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두뇌를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 말은 중국 교육이 오랫동안 실천 경험을 소홀히 한 폐단을 보여준다. 독서는 학습이고, 실천은 더 중요한 학습이며, 배운 응용은 영원히 교육의 직접적인 목적이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은 풍부한 사회 관행과 결합해야만 생동감 있게 변할 수 있고,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지식을 충실하고 깊이 있게 만들 수 있다. 학생 자신의 경험을 존중하고, 그들이 자신의 생활 세계에 들어가게 하고, 생활과 사회를 체험하고, 실패하더라도 학생이 평생 이득을 볼 수 있는 부가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습, 질문, 생각, 행" 은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을 강조한다. 서한 () 에는 촛불도 없고 근면한 사상가 () 가 형형 () 을 세우고, 나무를 기점으로 차를 만드는 원조 시종 () 으로, 많은 책을 읽고 천공을 교묘하게 빼앗는 묵자 () 는 모두 지행합의 전범이다. 학습, 지식, 사고, 실용주의' 를 학풍으로 하여 대추장시 설성 실험 초등학교의 우량학풍의 계승과 발전을 반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