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은 중국 고대 문론의 원시 개념으로 장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후 리우웬은' 문심 조각 용은수' 에서 처음으로 어경의 개념으로 지강과 응우안의 시를 논평했다. 번영 한 당나라 이후, 예술적 개념 이론이 완전히 형성되기 시작했다. 왕 Guowei 항상 성공, 그의 "인간의 가시" 는 중국의 예술적 개념 이론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경의 정의: 의경은 서정작품에서 드러난 정경, 허실상, 생활 리듬에서 활동하는 무한한 매력의 시적 공간을 가리킨다. 전형적인 이미지가 단일 이미지라면, 예술적 개념은 여러 이미지의 조합으로 구성된 이미지 시스템이며, 문학 이미지가 전체 이미지로 나타나는 고급 형식이다.
첫째, 예술적 특징
문학적 경지의 예술적 특징은 주로 정경 융합, 가상현실, 생명율동, 정취가 무궁무진한 네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장면 융합은 장면에서 감정을 숨기고, 감정에서 장면을 보고, 장면 조합이라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현실은 직접 묘사한 풍경, 모양, 환경을 말하며' 실제 환경',' 사건 환경',' 물질적 환경' 이라고도 한다.
허경은 현실 세계에 의해 유발되고 발전한 심미 상상력 공간으로,' 시적 공간' 이라고도 불린다. 한편으로는 원화면이 연상에서 확장되고 확장되는 반면, 이와 같은 구체적인 연상과 함께' 정신경지',' 상황',' 정신경지' 이기도 하다.
문학의경은 인간 마음의 생명율동으로서 세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진지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날으는 정취를 표현하는 것이고, 셋째는 만물의 정신적 정취를 전달하는 것이다. 만당 시대에 사공도는' 운미' 를 창설했다. 이른바' 운미' 란 경지에 함축된 무궁무진한 심미 요인과 효과를 뜻하며, 정, 이성, 의미, 운, 재미, 맛 등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어 운율, 정, 운, 재미, 재미 등 많은 별명이 있다.
둘째, 분류
유희재에 의한 의경의 분류: 꽃과 새가 얽히고, 운뢰가 발버둥치고, 현천이 질식하고, 설월이 텅 비어 있다. 왕 Guowei 분류: 내가 있는 곳, 내가 없는 곳. 왕국위는' 인간꽃가시' 에서 의경의 분류 방법, 즉' 나의 경지' 와' 나의 경지 없음' 을 제시했다. 내 처지가 있다' 는 것은 감정이 비교적 직설적이고, 성향이 비교적 뚜렷한 경지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두보' 춘망' 의' 꽃잎은 이미 눈물처럼 흐르고, 고독한 새는 애념을 불렀다', 화초에는 눈물이 없고, 새도 이별에 놀라지 않는다. 시인의 비통함 때문에, 그들은 모두 인간의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내 분야',' 경지 무나' 라고 저자가 화면 속 모습에 신경 쓰지 않는 것은 아니다.
정서가 비교적 미묘한 경지 화면을 가리킨다. 도연명의'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는 바로' 나 없는 땅' 이다. 작가 본인이 화면에 나타났지만 그의 감정은 숨겨져 독자들이 화면에서 모든 것을 느낄 수 있게 했다.
그래서' 나 없음' 은 감정이나 성향이 없는 것이 아니라 감정일 뿐이다. "나 없음" 은 단지 표면적인 환경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