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얀의 수락 연설

모옌은 중국 양복을 입고 노벨상 시상식에 참석했다. 상을 받으면 연설을 해야 한다. 연설도 일종의 배움이자 깨달음이다. 이런 연구에서 나는 특히 나에게 감동을 준 세 가지 점을 발견했다. 이러한 접촉은 보편적인 의미도 가지며, 모든 사람과 함께 쓰고 공유할 가치가 있다.

첫째,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그의 어머니에 대한 그의 사랑 죄책감이 우리를 덮쳤습니다. 제가 상을 받은 후 많은 분들이 그 영광을 저와 나누셨는데 어머니는 그 영광을 공유하지 않으셨다고 하더군요. 그의 어머니는 그의 삶의 멘토이다. 이런 멘토의 활약은 수사적이거나 긴 말이 아니라 평범하고 합리적인 보살핌과 사랑이다. 1년 동안 축제 기간 동안 온 가족이 함께 만두를 먹었는데, 각자 한 그릇씩만 갖고 있었는데, 드디어 얻은 만두에 대해 모두가 소중함을 느꼈습니다. 갑자기 거지가 와서 모얀이 고구마 몇 개를 주었는데, 그 거지는 "왜 만두를 먹고 나한테 고구마를 줘요?"라며 그럴듯하게 말했다. 만두 먹는 놈들, 원하면 가져가고, 싫으면 나가!” 이때 엄마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릇에 담긴 만두를 모두 거지에게 주었는데…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이 맞습니다. ;사실, 엄마는 아이의 선생님일 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가는 중요한 순간의 선생님이기도 합니다! 핵심은 당신이 그것을 무시하거나 무시하거나 심지어 무시한 후에 그녀의 마음 속의 진실이 항상 제 시간에 도착한다는 것입니다. 핵심은 당신이 약하거나 피곤하거나 심지어 혐오스러울 때 항상 그녀의 마음 속의 친절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어머니가 있고 우리 어머니도 이와 같습니다. Mo Yan이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그의 어머니에 대한 그의 죄책감, 심지어는 죄책감도 우리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죄책감, 심지어 죄책감과 같을 수 있습니다. 감정, 그리고 더욱이 마음의 돌이킬 수 없는 결점, 고통은 이 느낌, 이 결점에 있습니다!

두 번째는 “우리는 실천을 반영하고 실천을 초월하여 인간의 입장에서 글을 계속 써야 한다”는 그의 발언이다. 다소 진부하긴 하지만 모얀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여전히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Mo Yan의 작품이 다른 사람들의 작품과 다른 점 중 하나는 '인간의 입장에서 계속해서 글쓰기'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감정과 통찰력, 그리고 자신만의 독특한 추구와 추구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감정과 인식은 『붉은 수수밭』에서 자유로이 걷는 영웅적 인내일 수도 있고, 『개구리』에서는 성실함과 어쩌면 무지함의 반영일 수도 있고, 마침내 정상으로 되돌아가는 것일 수도 있다. ... 이러한 느낌과 인식에서 우리는 이러한 추구와 추구에서 Mo Yan의 위치와 인간의 위치를 ​​볼 수 있으며, 소설에서의 실천은 다른 것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어떤 실천이 진실인지 아닌지, 소중히 할 가치가 있는지는 중요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중요한 것은 내면의 실천과 내면의 생각이 반영되는지, 초월되는지 여부입니다!

셋째, 그는 '진실과 정의가 존재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이야기를 전'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런 점에서 나는 Mo Yan의 이해와 견해가 정확하면서도 의심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작가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작가의 글은 '순수한 자기 카타르시스'나 '고독감'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의 조국과 시대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중국 바오다이의 사랑, 프랑스 노트르담의 아름다움과 추함, 미국 브루클린의 세 그루 나무, 콜롬비아의 백년의 고독을 본다. .Mo Yan의 소설과 그 등장인물은 약간 회색이고 약간 마술적이며 심지어 약간 이상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고통받는 우리 민족의 구체적인 시대와 삶을 드러냅니다.

그러나 작가는 철학자, 사상가와는 달리 진실을 밝히고 발견해 생계를 유지하는 반면, 작가는 일차적으로 진실과 정의를 위해 일하는 역할이 아니다. 모든 정치인, 둘째 사상가, 셋째 교육자 등의 역할을 맡는다. 작가는 정서를 함양하고 미적 감각을 높이기 위해 선의 발견과 아름다움의 발현에 의존한다. 작가에게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 직접적으로 판단할 의무나 책임이 없습니다(비록 작품 속 인물들은 사랑과 미움의 분명한 입장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만).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인물의 생각을 분석합니다. 정치적 경영, 이념적 논리, 교육적 지식, 기타 접근하기 어려운 감정, 감정, 정서를 바탕으로 합니다.

작가가 맹목적으로 '정의감을 추구'하고 '진리감을 추구'한다면 작가는 설교자, 심지어는 설명할 수 없는 변증가나 반역자의 입장에 빠지게 되고, 소설에 대한 예술성과 감상도 사라지게 된다. 아무리 사려 깊더라도 쓸모가 없을 것입니다. 휴고의 <1993>이 위대한 이유는 그가 정의와 진리의 기치를 맹목적으로 높이 들지 않고 인물들의 경쟁과 경쟁을 통해 이 목표를 아주 잘 달성했다는 점이다. 이것이 바로 예술의 '공리주의'이다. ", "초실용주의"! 한편, 최근 몇 년간 우리의 작품 중 일부는 성공 여부를 떠나 이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통찰력과 이득을 얻었거나 혼란과 혼란을 안겨주었기 때문에 대중을 혼란스럽게 해도 괜찮지만 일단 국제에 발표되면 무대에서 사람들은 당신이 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몇억 달러를 투자해 만든 영화는 수백만 달러를 투자한 영화만큼 흥행하지 못한다.

모얀과 모얀으로 대표되는 중국 아티스트들은 대부분 현명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하다면 그게 최선이겠지만, 그래도 쓸 수 있다면 말이죠. 그것은 또한 알림입니다! 모옌님의 수상소감에 대한 저의 답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