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공자 논어의 선별된 낭독에 대한 답변

1. 수업 안팎에서 한문 논어 1~3에 대한 답변

논어 1-3 항목 ( ) 가. 길이 있으면 보겠고(xiàn), 급히 시간을 허비하고(qì), 함께 일하겠고(어우), 쉬지 않고 열심히 일하겠고(유) 나. 둘째 아들을 보고(지안) 그는 리(kuì), 끝이 어려울 것(nàn) 효(孝) 다. 안정한 불(九) 상(傷)이 있고 기 쇠(zī) 눈먼 사람(孝) D. 그래도 드물다, 반드시 해야 한다(shào) 좌신(rèn) 전우(zhuān) 최근의 예를 들어라(bì) 2. 다음 보기 중 발음이 틀린 것을 고르세요 ( ) 아중싱*** (gūng) ) 덕이 있는 도(道) 두 평민(shù) 천수차의 나라(聖) B 염용비상(xiàng) 용체(qiè) 비연(yūn) 2대 주건우(jiàn) C 팔이(yì) Gai Queruye(quē) Mr. Cuisine(zhuàn) Yi Fujin(yì) D髫椟(yùn) Yifeipan(bì) Nirvana(niè) 揌gua(páo) 3. 다음 단어 중 밑줄 친 의미가 잘못된 단어를 선택하세요. 설명 ( ) A. 자신을 갖고 갈 수밖에 없어 (확실히) B. 사람들을 공손하고 충성스럽게 만들다 (근면과 노력) C. 종소리가 너무 크다 (말) D. 극기와 예절 회복(제지) 참고 답변 1, A 2, B 3, A. 2. 『논어』를 읽은 답

①내 눈에 『논어』는 참 따뜻한 생수의 샘이다.

②나는 나의 교육과 경험으로 인해 『논어』를 감히 설명하고 설명하고 분석할 수 없습니다. 마치 나에게 이 온천의 화학적 조성을 분석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정확한 데이터가 포함된 실험실 보고서를 생성할 능력이 없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수천만 명이 이 온천에 2천년 넘게 몸을 담그고 있는 것처럼 내 몸과 피로 체험하는 체험자일 뿐이다. 신체의 가장 민감한 병변이 온천의 이점에 노출됩니다. ③인(仁)한 사람은 그 인(仁)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그 지혜를 본다.

고전의 가치는 숭배할 정도로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여 사람들을 따뜻하게 몰입시키고 다양한 인식으로 확장할 수 있는 관용과 흐름에 있습니다. 살아있는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동일한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의 가치를 이해합니다. 소위 '길이 멀지 않다'는 말은 아마 이렇다.

④ 내 눈에 진정한 성인은 결코 모호하고 어려운 암시로 사람을 놀라게 하지 않으며, 사람을 괴롭히기 위해 오만한 말을 쌓아 두지도 않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자공이 겁에 질려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공자는 점점 마음을 가라앉히고 말했습니다. 사계절에는 수백 가지의 일이 생길 수 있는가? 하늘은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 모든 영혼.

'논어'에 담긴 단순한 진리는 시대를 초월해 미래 세대가 점점 번영하고 혼란스러워지는 물질문명 속에서 국가의 뿌리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했으며, 너무 많은 기회 때문에 당황하지 않도록 해준다. 선택하다. . 혜택을 받은 사람은 특정 순간에 "느끼고" 그의 심장은 흥분, (tí) (hú) 깨달음으로 고동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그는 평생의 경험을 사용하여 반복할 수 없는 해석을 완성하면서 오랜 세월에 걸쳐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⑥ "경험"의 관점에서 "논어"를 읽을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신 "백가 강연 포럼"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나는 단지 퍼즐의 한 조각일 뿐입니다. 우리는 현재의 삶의 해석에서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고, 성도들은 역대로 침묵하고 웃었을 것입니다.

7고대에는 논어를 중국문화사상의 원천으로 삼았다는 말이 있는데, 오히려 논어의 절반이라고 말하고 싶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따뜻한 '질문의 샘'을 한눈에. ⑧마음으로 배울 수 있는 논어는 한나라 무제(吳帝)가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일부러 존경한 '( )'가 아니다. "Tao"와 "Shi"와 함께 "( )"가 아닙니다. 의미에 대한 철저한 연구는 텍스트 연구의 "( )"에 국한됩니다.

9 마음으로 배울 수 있는 논어는 누구나 마음속에는 있지만 입에는 없는 단순한 진리이다. ⑩ 그러므로 내가 『논어』를 읽을 때의 온도는 덥지도 무심하지도 않고, 단지 시대를 통틀어 일정한 체온보다 약간 높을 뿐입니다.

11. 문맥에 따라 2항의 '몸으로 시험하고, 피로 시험한다'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2점) 12. 단 자신의 말을 빌리자면, 소위 "인자는 그의 인을 보고, 현명한 자는 그의 지혜를 본다"는 것입니다. (6항의 원래 단어로 답해 주십시오.)

( 2점) 13. 『유유무연』에 나오는 '욕망'의 의미를 설명하라. (2점) 14. ④항의 밑줄 친 문장을 끊을 때는 "/"를 사용하십시오.

(2점) Heaven He Yan Zai 4시간 액션 Yan Hundred Things Live Yan Tian He Yan Zai 15. ⑦문단을 읽고, 밑줄 친 문장의 프롬프트에 따라 일반적인 속담을 빈칸에 채워 넣으세요. . (2점) 16. 기사를 잘 읽어보시고, 8항의 괄호 안에는 각각 '유교', '유교', '유교'를 채워넣으시기 바랍니다.

(3점) 17. 10항의 '논어의 온도'가 '논어에 담긴 진리'를 말한다면, '덥지도 차지도 않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3점) 18. 참고서를 참고하여 해당 병음과 한자를 써보세요. (2점) "彶qu豱gna"의 점자 병음은 및 입니다.

"(tí) (hú) 입문"에서 괄호 안의 단어는 및 입니다. 11. (2점) 몸으로 느껴(체험, 접촉)하고, 피(피, 피)로 시험해 보라.

(몸과 마음으로 깨달아라.) 12. (2점) 천개의 마음에는 천가지 이익이 있고, 천개의 마음에는 만가지 이익이 있다.

13. (2점) 생각하다, 원하다 14. (2점) 하늘은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사계절은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가/만물은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가/하늘은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 15. (3점) A. 유교 B. 유교 C. 유교 16. (2점) 논어의 절반이 세상을 지배한다 17. (3점) 논어의 원리는 그다지 어렵지도 단순하지도 않다.

18. (2점) (1) jí, aó (2) 다이고. 3. 논어의 핵심 문장과 번역답

1. 세상에는 길이 있는데 구는 이순신과 같지 않다 1. 원문은 이봉인(1) 부탁드립니다. 봐라, "신사님은 못 볼 게 없지 않나."

팔로어들이 보게 될 것이다(2). 그는 “왜 둘째, 셋째 아들이 애곡을 걱정해야 하느냐(3). 세상이 오랫동안 방황하니 하늘이 주인을 나무 제단으로 여기리라(4)”고 말했다. >" 참고 사항 (1) 이펑런(Yi Feng Ren): Yi 현재의 허난성 란카오현의 지명이다. Feng Ren은 국경을 지키는 관리입니다.

(2) 추종자들이 그를 보았다: 그와 동행한 사람들이 그를 보았다. (3) 애도: 상실, 여기서는 공직 상실을 의미한다.

(4) 무둬(Muduo): 나무 혀가 달린 구리 종. 고대에는 황제가 조서를 내릴 때 청중을 불러모으기 위해 그것을 흔들어 보곤 했습니다.

번역 이순신이 공자를 만나자고 하였는데, “나는 여기에 왔을 때 한 번도 신사를 만나지 못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나오신 후 (공자 제자들에게) “왜 공직이 없는 것을 걱정해야 합니까? 세상이 오랫동안 어지러웠는데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것입니다. 공자는 천하를 다스리는 성자이다." 해설 공자는 이미 당대에 특히 의례에 있어서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다. 공자를 믿는 사람이 많았고, 이봉인(伊峰仁)도 그중 한 사람이었다.

공자를 만난 후, 하나님께서 공자를 성인으로 삼아 세상을 다스리게 하실 것이라고 믿었다는 점에서 공자를 극도로 존경했음을 알 수 있다. 2. 원문 창주와 지에가 물에 빠지다(1) 부부와 쟁기질하다(2).

공자가 그것을 넘겨주고 자로에게 묻게 했다 (3)연. 장주가 "정치하는 자가 누구냐"고 묻자 자로는 "공자다.

"노와 공자냐"고 말했다. : "지진이에요."

익사하는 지에에게 물었다. Jie Dun은 "아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사람은 공자의 제자입니까?"라고 말했습니다. : "세상은 말 잘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렇죠, 누가 바꿀 수 있을까요? (5) 그리고 세상을 개척한 사람들을 따르지 말고 (6) 세상을 개척한 사람들을 따라가면 어떨까요?

자루싱(Zi Lu Xing)이 알려드립니다. 공자께서 진노하여(8) 이르시되 새와 짐승이 한 무리에 함께 살 수 없느니라 내가 이 사람의 제자가 아니면 누가 나와 함께 살 수 있으리요 세상에는 길이 있고 산은 그러하니라 바꾸기 쉽지 않다."

댓글 (1) 주용과 계동: 두 명의 은둔자, 그들의 실명과 생활경력은 알려져 있지 않다. (2) 부부농사 : 두 사람이 함께 농사를 짓는다.

(3) 웬진: 텐진, 페리. 페리에 대해 물어보세요.

(4) Zhiyu: 즉 고삐를 잡는 것입니다. (5): 그리고.

(6) Pi: "피하다"와 같습니다.

(7)谰: 씨앗을 흙으로 덮는 소리는 당신이다.

(8) 실망, 실망. 번역: 창주와 걸이가 함께 농사를 짓고 있었는데, 공자가 지나가다가 자로에게 나루터가 어디 있는지 물어보았다.

자로가 "저 고삐를 잡고 있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고, 자로는 "공자님이시다"고 말했고, 자로는 "로의 공자인가?"라고 말했다. p>

"창주는 "그럼 나루터의 위치는 이미 알고 있다"고 말했고, 자루는 지에종(Jie Zhong)에게 물었다.

자돈은 "당신은 누구냐"고 말했고, 자돈은 "네가 노공의 제자냐"고 말했다. p>

지둔은 "나쁜 일은 홍수처럼 도처에 있다. 그걸 바꾸기 위해 누구와 함께 일할 것인가? 그리고 사람을 피하는 사람 대신 사회를 피하는 우리를 따르는 것이 어때?"라고 말했다. ” “그 후에도 계속 밭에서 농사일을 했다. 자로는 돌아와서 공자에게 상황을 보고하였다.

공자는 매우 실망하며 "사람은 새나 동물과 함께 무리를 지어 살 수 없다. 세상 사람을 상대하지 않으면 누구를 상대하겠느냐? 세상이 평화롭다면, 나는 당신과 함께 개혁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이 장의 분석은 사회 개혁에 대한 공자의 주관적인 열망과 세계 합류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반영합니다.

유교는 도교와 달리 수동적인 세상 회피를 옹호하지 않는다. 유교에서는 가정을 화목하게 하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를 평화롭게 하지 못하더라도 자기 자신을 잘 돌보고 도덕적으로 교양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공자는 정말 실천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사회적 책임감을 느꼈고, 그와 그의 제자들이 사회 개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노력한 것은 바로 사회적 혼란과 세상의 불의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역사적 책임.

3. 초광의 영접 원문 (1) 송이 공자를 지나가며 말했다: "풍희풍희! 사람의 덕이 어찌 쇠퇴하리요? 앞서 간 사람은 훈계할 수 없으나 그 사람은 온 사람은 여전히 ​​​​쫓길 수 있습니다. 이제 정치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위험합니다!”공자가 내려와 그와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피하려고 한다면 말을 걸지 마세요. 주석 (1) 초광절우: 초나라의 광인이 공자의 마차를 탔다고 한다.

이 책은 두 번째 진술을 채택한다. 초나라의 미치광이 해우가 노래를 부르며 공자의 차 옆을 지나갔다. "봉황아, 봉황아, 어찌하여 운이 약하냐? 과거는 되돌릴 수 없고 아직 미래를 고칠 시간이 있다.

잊어버려, 잊어버려 오늘 군주가 위험해!” 공자는 차에서 내려 말을 걸고 싶었지만 재빨리 피했고, 공자는 말을 걸지 못했다.

4. 원문 자로는 이곳에 온 후 장인을 만나 지팡이로 빨대를 들고 갔다(1). 자로가 묻기를, “사부님을 만나셨습니까?” 장인이 말하기를, “네 몸이 수고하지 않고 오곡이 나누어지지 않으면(2) 지팡이를 심고 선생이 누구입니까?” 돌린.

도로가 아치형입니다. Zhizi Road에 머물면서 그는 닭을 죽여 기장을 만들어 먹었고(3) 그것을 먹었다(4).

두 아들을 만나보세요. 내일 Zilu가 알려줄 것입니다.

공자는 "그는 숨은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자로는 그를 대신 보았다.

되면 효과가 있을 겁니다. 자로는 "관이 없으면 의가 없느니라.

노인과 젊은이의 의는 청산할 수 없는데, 군주와 신하의 의는 어떻게 폐하겠는가? 몸을 깨끗이 하려면 일반적인 명령을 어지럽히는 것도, 하는 것이 옳은 일이다.

그 방법이 안되면 이미 알려진 일이다.” 고대에 농사에 사용되었던 대나무 도구.

(2) 네 몸이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이 구별되지 않는데, 이를 시아버지가 자기 자신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Fen은 똥을 의미합니다. 아니요, 모드 입자입니다. 즉, 나는 곡식을 뿌리느라 바쁘고 여가가 없습니다. 주인이 누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또 다른 이론은 자루가 장인의 비난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자로는 손발이 부지런하지 않고, 알갱이를 구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번째 견해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로와 그의 시아버지가 방금 무슨 말을 했다고 생각했는데, 시아버지는 자로가 그의 몸과 곡식의 모든 면에 정말로 무관심한지 알 수 없었고, 그것은 불가능했습니다. 그 사람이 그런 말을 하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첫 번째 진술에 동의합니다.

(3) 기장: shō, 끈끈한 기장으로 발음됩니다. (4) 음식: 소리 sì, 먹을 것을 주는 것.

번역 자루는 공자를 따라가다 뒤쳐졌는데, 목발에 김매는 도구를 들고 있는 노인을 만났다.

자로가 물었습니다. “내 선생님을 보셨나요?” 노인이 말했습니다. “내 손과 발은 쉬지 않고 일하고 있는데, 곡식을 심을 시간조차 없었는데, 내가 어떻게 당신의 스승이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까?” , 그는 목발을 사용하여 잡초를 뽑았습니다.

자루는 두 손을 꼭 잡은 채 정중하게 옆으로 섰다. 시아버지는 자로 집에 머물며 닭을 잡아 밥을 지어 먹게 하시고 두 아들을 부르셨습니다. 4. "논어"의 선택된 읽기 중 종합 연습 (1) - (3)에 대한 답을 누가 알겠습니까?

1-3 아니요! ~~ 하지만 먼저 1~5부터 보시면 됩니다! 대략(qì) 짝을 이루고 쟁기질(òu) 쉬지 않고 열심히 일함(yōu) B. 둘째 아들을 만나며(jiàn) 하리(kuì) 끝이 어렵다(nàn) 그는 한때 자신이 효자라고 생각했다(zēng) C. 불태움 마구간(jiù) 애도하는 자(sàng) 쇠퇴한 자(zī) 눈 먼 자(gō) D. 비록 드물지만 반드시 행해야 한다(shào) Zuoren(rèn) Zhuanyu(zhuān) 취 최근의 예(bì) 2. 다음 선택지의 발음을 선택하세요 한 항목에 오류가 있습니다( ) 중흥지(gūng) 도(道) 덕(dū)이 일반적입니다(shù) 수레 천천의 나라(shèng) B 다른 상을 사용하는 방법(xiàng) Yuche(qiè) Biyan(yōn) 2대 Zhou Jianyu(jiàn) C Bayi(yì) Gai Queruye(quē) Mr. Cuisine(zhuàn) Yi Fujin(yì) D Yuncuo (yùn) Yifeipan (bì) Nirvana不缁 (niè) 叏gua (páo) 3. 다음 단어에서 땋은 단어의 잘못된 해석을 선택하십시오: ( ) A. 자신 없이 가야 합니다 (확실히) B. 사람들을 공손하게 만드십시오 그리고 충성(부지런함) 노력) 다. 중구윤후자이(말함) D. 극기와 예절의 회복(절제) 4. 점으로 표시된 단어( )로 다음 단어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고르십시오. A. 서고자 한다면 자신을 위해 일어서면 남을 위해 일어서게 된다(자립) B. 대답은 민감하지 않은데 요구가 너무 크다 (그래도) C. 사람들이 친절하지 않은데 어떻게 행복할 수 있겠는가 (만약) D. 3년 애도, 오랜만이다(1주년) 5. 다음 중 가명이 없는 것을 지적하라 항목 ( ) A는 참을 수 있다, B는 참을 수 없다 B Zhou Jian은 2세대 C Nuan에 있었고, 그렇군요 D 어떻게 세상을 개척한 사람에게서 나올 수 있겠습니까 6. 다음 각 그룹의 단어를 지적하고 다른 유형을 사용하십시오. 군자의 미덕은 군주, 신하, 아버지, 아들, 아들입니다. C 좋지 않은 사람과 친하고 선한 길을 고수합니다 D 이것을 알려주세요, Zilu는 따릅니다. 7. 다음 중 그렇지 않은 항목을 하나 지적하십시오. 고대와 현대에 동의어가 있습니다 ( ) A. 백성은 자유롭고 *** B. Qiu도 국가와 가족이있는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C. 천군은 은혜를 잃을 것입니다 D. 방법은 8. 다음 문장의 수식이 다른 그룹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둘 사이에서 He Xianzi는 Xixian B. Dao Zhizhi Zhizhi는 공자와 Ji Lu에서 발견되었습니다. C. 신사는 남자와 같습니다. D. 효는 내가 아니라고 생각한 적이 있고 9 다음 문장 중 목적어 전치사가 아닌 문장은 ( ) A입니다. 아니오, 잘못입니다 B. 네, 우회적인 방법입니다. 아들 C. 나의 길은 일관적이다 D. 나는 이 백성의 제자는 아니지만 누가 그것을 할 수 있는가 10. 다음을 지적한다 " '지'라는 단어의 다양한 용법 ( ) A. 하늘은 애도할 것이다 B. 끝은 또한 아들의 출발이다. C. 수천 대의 마차가 있는 나라는 그 나라의 장관이다. D. 사람들은 그것을 끝까지 믿는다. 의( ) 단어의 다양한 용법 그룹 A. 나는 Xiaohuzi가 나에게 알려주기 위해 여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B. 나는 문학과 덕을 닦았기 때문에 여행할 에너지가 충분하므로 문학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C. 공산은 굳이 시간낭비하지 않는데 발소리로 사람을 알아볼 수 있을까 D 의사가 된 뒤 용기를 내어 왕자들에게 들었다. 다른 세 ( ) A. 모든 것을 윤 속에 숨기려고 B. 예전에 스승들이 C라고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내가 그를 숭배하러 갈 때 나는 많은 혼란에 직면합니다 D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그것을 강요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13. "제자"라는 단어의 다른 세 용어와 다른 용법 중 하나를 지적하십시오. 가. 그 소년은 북을 치고 공격할 수 있다. C. 탄자의 제자들은 공자만큼 뛰어나지 못하다. 그 중 한 작품은 공자의 제자인 신재산과 그의 제자들이 수집하고 편찬한 것이다.

공자(孔子)는 이름이 이고 호가 이다. 그는 당시 노(魯) 출신이다.

⑵ 『사서오경』의 『사서』는 ,,,를 가리킨다.

2. 공자의 논어에 나오는 관용어 5개를 나열하십시오: ,,,. 3. 묵묵히 글 쓰기 (1) Qiu Ye는 국가와 가족이 있는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

(2) 군자가 자신이 아는 것을 모르면 다리를 놓는 것과 같습니다. ,;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자가 들어갈 때에는 효도해야 한다.” (5) 초광이 공자를 지나치며 말했다: “풍희! 어찌 그리 덕이 있으리이까?

바로 그거야!” (6) 시아버지가 “주인이 누구냐”고 지팡이를 꽂고 돌아섰다.

(7) 자로는 "관직이 없으면 의가 없고 노인과 청년의 인연은 끊을 수 없느니라. , , ?"라고 말했습니다. 3. 다음 글을 읽고 다음 질문을 완성해 보세요.

(1) 창주와 지에는 함께 밭을 갈았다. 공자는 그것을 넘겨주고 자로에게 물어보게 했습니다.

장주가 “주임이 누구냐”고 묻자 자로는 “공자요”라고 말했다. /p>

그는 "진을 아십니까!"라고 물었을 때 Jie Rui는 "아들이 누구입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사람은 Lu의 제자입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공추?" 그가 그에게 말했다: "아들은 누구냐?" "예." 남을 개척한 사람들이 어찌 비겁할 수 있겠는가?" Zilu는 그에게 말하러 갔다.

스승님은 놀라서 말씀하셨다. “새와 짐승은 한 무리에서 함께 살 수 없다. 내가 이 사람의 제자가 아니면 누가 나를 따를 수 있겠는가? 세상에는 길이 있고, 구(球)

1. 다음 중 두 가지 진술은 정확합니다: ( )와 ( ) (2점) 가. 이 글에 등장하는 인물은 공자, 자로, 창주, 계룡, 종유입니다. . 나. 이 글에 등장하는 인물은 공자, 자로, 창주, 제동이다.

C. Zilu는 먼저 창주와 대화를 나눈 다음 Jie Zhong, 마지막으로 공자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D. 공자는 장주와 대화를 나누고, 자로는 걸둔과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2 다음 문장을 번역하세요(4점) ① 사람을 개척한 사람을 따르기보다는 세상을 개척한 사람을 따르지 않겠습니까? ② 새와 짐승은 같은 무리에 속할 수 없습니다. 내가 이 백성의 제자가 아니면 누가 하겠습니까? 3공자는 어떤 정치적 태도를 전문에 반영하고 있는가? (2점) (2) 자공이 말했다: "백성을 베풀어 남을 도울 수 있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그것을 인(仁)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거룩해야 한다! 요순(姫舜)은

자비로운 사람은 자신이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을 돕고,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합니다.”

(1) 본문의 밑줄 친 문장을 현대어로 번역하세요. (4점) ①국민에게 아낌없이 베풀어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어떨까요? ②인(仁)이 무슨 상관이냐? 거룩해야 합니다! Yao와 Shun은 여전히 ​​아팠습니다.

(2) 이 장에서 공자는 자비를 얻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2점) 답: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실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선한 도를 지키며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 말며 어지러운 나라에 살지 말라. ), 도가 없으면 숨게 될 것이다.

나라가 의로우면 가난하고, 배은망덕하면 부자가 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다. 고귀하고요." (1)

5. 다음 한문을 읽고, 다음 한문을 읽고 문제 1~4를 완성하세요. 공자(발췌)

1. 유교 2. (4) 3. I. 하루에도 몇 번씩 나 자신을 반성해 보세요. 사람들이 충분히 생각하지 않는 걸까요? 친구들과 교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정직하지 않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치는 공부를 반복해서 연습해 보셨나요? 4. 생각하지 않고 공부만 하면 혼란에 빠지고, 공부하지 않고 생각만 하면 혼란에 빠진다. 5. 공자가 탄자에게 가르친 것은 '성무상스승'이다. 그리고 장홍, 시상, 노단의 제자들은 공자만큼 지혜롭지 못하다. , 나의 스승이 있을 것이다 6. 이 말씀은 인간관계를 대할 때 중요한 원칙입니다. , 편협한 생각을 하지 말고 관대하게 대하십시오.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강요하면 관계가 손상될 뿐만 아니라 상황이 교착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 원칙은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에서 반드시 준수되어야합니다. 이는 타인을 존중하고 평등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7. 예: (1) 공자는 “나는 묵묵히 지식을 외우고, 만족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친다. " (2) 공자는 "나는 지식을 갖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 고대 문화를 사랑하고 지식을 얻기 위해 부지런히 공부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3) 공자는 "공부할 때 두려워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배워야 할 것을 잃었다." (4) 공자는 말했다: "나는 전지한가? 아니요! 겸손하고 피상적인 사람이 진심으로 조언을 구하면 모든 면에서 질문에 답하고 자세히 말해 주겠다”고 말했다. (5) Zixia는 “매일 모르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매달 배운 것을 잊지 않으면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위의 의미는 맞습니다.) 6. (2) (12점) 다음 한문을 읽고 의 11~14번 문제를 풀어보세요. "논어" ..

11.

(2 점) 답 : (1) 편지 : 정직

(3) : 사이. 주어와 술어가 없어 문장의 독립성이 없어지고 실질적인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12. 번역: 학자는 큰 야망을 가질 수 없으며, 의지가 강하면 책임이 무겁고 길도 있습니다.

(2) 번역: 덕이 뛰어난 사람을 보면 우러러보고, 덕이 없는 사람을 보면 비교해야 한다. 자신을 점검하라.

(3점) 현명한 사람을 보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말고, 남에게 무거운 책임을 지우지 말라. 어른의 아름다움 (답 : 1점) , 단어 가감 없음) 14 . (3점) 서술형 질문입니다.

답변 예: "죄송합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는 것은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말과 행동을 말하며,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어떤 것을 강요하는 것.

7. 공자의 독서 격려에 대한 답변 공자는 길에서 공자를 만나라고 제자들에게 조언했습니다.

논어 번역 1. 공자는 "배우십시오." 연습도 수시로 하고, 그렇지 않나요?"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모르는 사람이 화를 내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설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식을 배우고 자주 복습하는 것이 기쁘지 아니하냐,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멀리서 오는 것도 기쁘지 아니하냐?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화내지 마세요, 그것도 도덕적이지 않나요? 2. Zengzi가 말했습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성찰하겠습니다. 남에게 불성실합니까?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Xueer")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자기 성찰을 하고 스스로를 반성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입니까?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성실하지 않은 것입니까? 3. 공자는 “과거를 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위정)라고 말했다.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험하다("위정")."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 없이 읽기만 하면 혼란에 빠진다. 혼란스럽고 헤매는 느낌), 읽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해롭다 ( 정신적으로 지치고 이득이 없음) 5. 공자가 말씀하셨습니다: "Yu, 딸에게 그것을 알도록 가르치십시오!" 아는 것은 아는 것,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 그것이 아는 것입니다." ( "Wei Zheng")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종우야, 내가 너에게 가르친 것을 이해하라!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6.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이라면 그 사람에게서 배워야 하고, 그 사람과 동등해지기를 바라야 하고, 덕이 없는 사람을 보면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며 나쁜 것을 바꾸라." ("서이")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여러 사람이 함께 있다. 걷는 중에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8. 증자(曾子)는 “선비에게는 끈기가 없으면 할 수 없고 책임도 멀고 길도 멀다. 인(仁)은 자기 자신을 배려한다. 책임이 너무 무겁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태보") Zengzi는 말했다: 학자들은 그들의 사명이 중요하고 여행이 길기 때문에 강하고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자비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간주하는 것도 중요하지 않습니까? 9. 공자께서 이르시되,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나중에 시드는 것을 알게 되느니라. 10. 자공이 물었다: "평생 따라갈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어떻게 당신을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하지 마십시오."( "Wei Linggong") Zigong이 물었습니다. 평생 따를 수있는 말이 있습니까? 공자는 아마도 용서를 의미 할 것입니다. 당신이 싫어하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