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 서화의 거장 조맹은 서화의 동원이 영원한 적막이 있다고 말했다. 시 구름 처럼, 돌 비행 흰색 나무 처럼, 인도 처럼, 여섯 법 연속 여덟 법. 만약 누군가가 이 점을 이해할 수 있다면, 너는 서화가 서로 통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대 예술계의 세분화에도 서예 동원은 사실이지만 유명한 화가 왕창령처럼 동원론에 따라 두 과목에서 모두 조예가 많은 예술가는 드물다. 이런 의미에서 왕 선생의 서화 성과는 바로 서화 기법이 전통으로 돌아가고 서화 문화가 시대에 부흥하는 전범이다.
왕 창령의 작품에 대한 감사
그의 회화 소양은 매우 광범위하여 유화, 국화, 수분, 수채화 등 회화 예술의 기술 장벽을 깨뜨렸지만, 그는 네 가지 기예가 길고, 각자 정교하며, 그 다음에 융통했다.
정교한 양조, 필묵이 무작위 시대의 높이에 서게 하고, 기법상 중서화의 경로를 뚫다. 따라서 그의 산수화는 형식미도 있고 음운미도 있으며, 형식의 정교한 솜씨는 중국화의 선형 프리 핸드 (linear principles) 와 유화의 빛의 투시에서 비롯되며, 기법상 형화로 자연의 능숙한 경지를 형성하였다.
중국화의 전통적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산수필법의 힘은 매우 두드러진다. 그는 곳곳에서 필법을 보고, 분명하고, 모호하지 않고, 두껍고, 길고, 윤곽이 매끄럽고, 산수의 질감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중심용 펜, 편파적이지 않은 안정, 산에 대한 정확한 조성은 호매태여유, 필법의 공신이며, 이런 강필의 날카롭게 뼈를 깎는 것은 그림을 쓰는 과정이다. 그가 보여준 산수근리는 자연의 맥동의 리듬이자 서예가가 선형으로 천지의 마음과 소통하는 물화이다. 마음에 따라 쓰고, 심필이 결합되고, 독특한 운율, 전통이 깊다.
먹색에서 그의 산수화는 영남화파에 속하며, 또렷한 먹색광화로 남방산수의 낭자한 풍격을 표현하여 매우 훌륭하고 표현력이 있다. 물, 잉크, 색의 상호 침투에 정통하고, 잉크를 끊는 방법은 매우 정교하며, 젖은 그림의 작품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런 독특한 잉크 파괴 기법은 송대에서 시작되어 문인화의 핵심 기법이다. 왕창령 선생은 이미 숙달하고, 자유롭게 배정하고, 맑고 탁하지 않다. 잉크가 호방하더라도 짙은 잉크로 인해 밋밋해지지는 않을 것이다. 묵의 긁힌 자국은 알갱이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그가 큰 산의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비결이다. 깨진 잉크와 숙묵, 게다가 투명 젤라틴과 잉크의 교묘한 운용으로 그의 산수화는 매우 색채가 풍부한 표현 언어로, 일종의 산수 풍미를 지녔다. 이는 잉크의 투색, 오색, 하늘하늘, 전신의 매력 때문이다. 녹색, 노랑, 누빔 영남풍을 가까이서 보고, 구름 사이로 온 산을 바라보고, 산들은 푸른 물에서 자유롭게 흐르고, 우아하고 아름답다. 이런 유쾌한 영남 활력은 바로 관산월의 매력의 회복이다.
왕 창령의 작품에 대한 감사
왕 창령의 작품에 대한 감사
청청록녹색, 영남 스타일, 서예 작품에는 두 왕이 있다. 그의 서예 공력은 비각을 기초로 모든 책을 잘 쓰고, 행서가 섬세하고, 문필이 소탈하다. 이왕의 음악, 불신을 핵심으로 세운 정통 서예체계입니다. 펜을 쓸 때, 그는 뛰어난 기교로 중국은행에 들어가 먹운을 유창하고 찰랑거리는 방향으로 전진하고, 중심이 안정되고, 형식이 적극적이며, 인물은 활력이 넘치며, 마치 풍경선처럼 생동감 있다. 모든 작품은 왕희지' 슈야, 란정 쓰기' 의 풍격을 답습하고, 마치 새틴 부처럼, 뜻이 구름처럼 용솟음치고, 서예가 이런 경지에 이르렀으니, 문인의 필묵수양의 품격증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관대함은 영원히 그렇게 옹용화하고, 신의 전령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