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은 모든 이데올로기 이론의 출현과 발전의 원천이자 동력이며, 모든 이데올로기 이론의 궁극적인 목표와 진실성에 대한 유일한 기준이다. 이것은 인류 역사의 기본 사실이자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이다. 레닌은 괴테의' 부스드' 에서' 이론은 회색이고 생명의 나무는 상록수이다' 라는 명언을 여러 차례 인용해 이론이 종종 생활 실천에 뒤처진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론이 생명력을 가지려면 낡은 관념의 속박을 끊임없이 타파하고, 자기쇄신을 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군중을 장악하고, 실천의 요구에 적응하고, 실천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해방 사상의 참뜻이다.
해방 사상은 인류 역사에서 큰 진보 작용을 하는데, 그것은 종종 역사의 전환점에서 발생하는데, 이것은 이 전환점의 요구와 중요한 표시이다. 중국 근대사에서, 우리는 그것의 역사적 낙인을 분명히 볼 수 있다.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 사회는 반식민지 반봉건 국면에 빠져 빈곤이 기본 국정이 되고 민족 부흥도 중국 근대사의 실천 주제가 되었다. 어떤 길로 민족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중국 국민이 직면한 중대한 역사적 과제이다. 중국 선진 지식인들은 영국 침략전쟁에 맞서 8 개국 연합군의 침략전쟁, 태평천국 운동에서 의화단 운동, 무술에서 신해혁명에 이르는 실패를 겪은 후 러시아 10 월 혁명의 영향으로 결국 서학동에서 마르크스주의와 사회주의를 선택하였다. 이것은 신문화 운동과 오사운동 시기의 사상 해방 운동이다.
19 19 부터 1949 까지 30 년 동안 신민주주의 혁명의 여정이 일파만장했다. 중국 혁명의 보기 드문 난해함으로 중국 * * 산당은 중국 인민을 이끌고 신민주주의 혁명의 승리를 거두는 과정에서 엄청난 희생과 대가를 치렀다. 마오쩌둥을 대표하는 정확한 노선은' 좌측' 경사선 오류와 장기적인 투쟁을 벌였다. 194 1 시작된 연안성형운동은 역사의 총결산이다. 독단주의에 반대하여 전당 사상계는 실사구시의 기치 아래 새로운 사상 해방을 실현했으며, 그 이론적 성과는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첫 번째 중대한 이론적 성과인 마오쩌둥 사상의 출현이다. 그것이 가져온 실제 결과는 신민주주의 혁명의 마지막 승리였다.
그러나 마오쩌둥이 지적한 바와 같이, 신민주주의 혁명의 승리는 민족 부흥의 임무, 즉 민족 독립과 민족 해방의 첫걸음일 뿐, 다음 단계는 더욱 어렵고, 현대화의 실천을 통해 국가의 부강과 국민 행복을 실현하는 것이다. 새로운 실천이 사회주의만이 중국을 구할 수 있고 사회주의만이 중국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하다.
이것은 새로운 시작, 새로운 장정이다. 맷돌과 우여곡절로 가득 차 있고, 학비와 비용도 내야 한다. 1949 부터 1978 년 말까지 당의 11 회 삼중 총회가 열리는데, 거의 30 년이 지났다. 사회주의를 탐구하고 건설하는 길에서 우리는 큰 성과를 거두었고, 심각한 잘못을 저질렀으며,' 문화대혁명' 을 포함한 무거운 역사적 교훈을 남겼다.
문혁' 은 일찍이 사상 해방 운동으로 여겨졌지만,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사상이 일단' 이익' 을 떠나면 추태를 부릴 것이다. 마오쩌둥은 일찌감치 "중국의 모든 정당의 정책과 관행이 중국 국민에게 좋든 나쁘든 영향을 미쳤다" 고 말했다. 최종 분석에서 중국 국민의 생산력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 생산력을 구속하는지 아니면 생산력을 해방시키느냐에 달려 있다. " 이런' 보기' 는 결국 일반인의 이익과 사회적 호소에 반영될 것이다. 1976 년 6 월과 10 년 6 월 백만 명이 거리로 나가' 4 인방' 반당그룹의 승리를 축하했을 때 실천은 이미 이에 대해 판단을 내렸다. 이때, 중국의 모든 사람들은 새로운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아마도 당시 우리는 이 새로운 시대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을 것이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의 마음속에서, 그것은 더 많은 비전이다. 이러한 아름다운 비전은 사회주의에 대한 자신감을 담고 있으며, 중국 * * * 산당이' 문혁' 잘못을 바로잡고 인민을 이끌고 계속 전진하고 있다. 정신을 차리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당이 시대 선두에 서도록 보장하고, 혼란을 타파하는 것은 어차피 당시 실천의 절실한 수요가 되었다. 그러나 처음부터 각 방면의 저항에 부딪혔고, 습관적 사고방식은 중요한 요인이며, 주로 장기적인' 왼쪽' 사상 환경에서 형성된 교조주의였다. 이론적으로' 좌측' 의 사상적 성향과 교조주의는 다르지만 연관이 있을 수 있는 두 가지 문제이다. "좌측" 은 사상, 노선, 정책이 사물의 실제 발전 단계를 뛰어넘는 것을 의미하고, 교조주의는 발전된 사상 이론의 경직과 절대화를 가리킨다. 중국의 장기 봉건 독재 제도의 영향으로 교조주의는 그 특수한 번식 조건을 가지고 있다. 지도적인' 좌측' 문제와 쉽게 결합해 이미 발생한' 좌측' 오류를 강화하고 지속할 수 있다. 따라서' 좌측' 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먼저 교조주의를 타파해야 하며, 새로운 사상 해방 운동이 필수적이다. 1978 12,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제 11 차 중앙위원회 제 3 기 본회의 준비를위한 중앙 업무 회의에서 해방 사상을 당의 생존 높이로 높였다. 그는 "한 당, 한 국가, 한 민족, 만약 모든 것이 근원에서 출발하고, 사상이 경직되고, 미신이 성행하면 전진하지 않고, 생명력이 멈추고, 당이 멸망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설에서 그는 민주주의가 사상을 해방시키는 중요한 조건이라고 강조하며, 모택동 동지가 집중과 민주주의의 결합, 규율과 자유의 결합, 통일의지와 개인의 의지가 결합된 생동감 있는 정치 국면에 대한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 새로운 사상 해방 운동은 깊이와 폭 모두에서 과거를 능가했다. 그것은 상향식이기도 하고 하향식이기도 하다. 중국 전체가 움직이고 있다. 지식인뿐만 아니라 민족 전체가 생각하고 있다. 중국은 어디로 갈 것인가?
그것이 가져온 역사적 변화는 실사구시의 실천 기준과 사상 노선을 회복하고, 마오쩌둥 동지와 마오쩌둥 사상을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계급투쟁을 강령으로 삼는다' 는 방침을 완전히 부정하고, 당과 국가의 작업센터를 경제건설로 옮기고 개혁개방을 실시하는 역사적 결정을 내렸고,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위대한 실천을 열어 마르크스주의-덩샤오핑 이론의 중국화를 낳았다.
그것은 역사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해방 사상은 당대 중국의 중요한 정신적 요인과 문화적 상징이 되었다. 그것은 이론 연구의 학습에서 벗어나 당의 실사구시의 사상 노선에 녹아들어 많은 간부 군중의 정신생활에 들어가 개혁 개방의 사상 무기와 사고 방식이 되었다. 실천에서 마르크스가 말한 것을 진정으로 구현하였다. 이론이 일단 군중을 장악하면 세상을 개조하는 물질적 힘이 될 것이다.
사상을 해방시키는 것은 실천의 내재적 요구이고, 실천의 발전은 끝이 없고, 사상을 해방시키는 것도 마찬가지다. 지난 30 년 동안 우리는 개혁 개방 실천에서 제기된 중대한 문제에 대해 이미 여러 차례 논쟁을 벌였다. 역사는 의식적으로 사상 인식을 시대에 뒤떨어진 관념, 관행, 제도의 속박에서 해방시키고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실수와 교조식의 이해에서 해방되어 주관주의와 형이상학의 속박에서 해방되고, 발전된 마르크스주의로 새로운 실천을 지도함으로써 우리는 도전을 맞이하고 기회를 놓치지 않고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거듭 증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