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지언양기" 이론과 "군자" 이상을 논하다

답:' 맹자 사기' 에는 맹자와 그의 제자 손추의 대화가 기록되어 있다. 맹자가 말했다: "나는 내 말을 안다, 나는 나의 호연한 기운을 잘 키운다." 그는 "호연의 가스" 라고 설명했다. "역시 가스이고, 기개가 건장하고, 직설적이고 무해하면 천지 사이에 끼어 있다. 바로 가스, 정의, 도이다. 괜찮아, 나도 미안해. 그것은 정의의 집합체에서 태어났고, 또한 의의 공격에서 비롯되었다. 신경 쓰지 않으면 어색해. " 이런 가스는 도덕의식과 밀접하게 결합된다. 만약 네가 도덕의식이 부족하거나, 혹은 네가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일을 한다면, 너는 즉시 낙담할 것이다. 고상한 정신을 키우는 과정도 도덕의식을 강화하는 과정이다. 이런 정신은 장기간의 도덕실천의 축적을 통해 마음에서 자연적으로 생겨난 것이지 우연한 도덕행위에 의해 강요된 것이 아니다. 제대로 배양되면, 이 정신은 위대하고 강해지고, 사방으로 퍼지고, 위아래로 유행하며, 천지 사이에 만연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보다시피' 호연의 가스' 는 천지의 의미이자 일종의 심경, 일종의 고상한 인격이다.

맹자의' 지식언' 에 대한 해석은 "현혹언은 그 덮개를 알고, 음탕한 말은 그 함몰을 알고, 악담은 그 체류를 알고, 그 빈궁함을 피한다" 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 즉, 불완전한 말의 일방성, 과도한 말의 걸림돌, 부적절한 말과 올바른 방식의 차이, 피하는 말의 편차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지언' 의 목적은 의지를 분별하고 마음을 고치는 것이다. 부적절한 말은 오히려 그의 마음을 현혹시키고 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소위 "그의 마음에서 태어난 것은 그의 정치에 해롭다. 그 정치로 인해 그 일을 해친다. "

맹자는 도량이 넓고 변함없는 기절과 정서를 제창하여 권세가 있는 사람을 경멸한다. 당시 가장 핫했던 공손연, 장의에게 그는 그들을' 첩의 길' 이라고 비판했다. 맹자의' 군자' 이상적인 인격은' 세상에 태어나고, 천하에 위치하며, 주께서 천하에 계신다' 는 것이다. 성공, 사람들과 함께; 좌절하면 자기 길을 간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 (Teng Wengong 아래) 세계에서 가장 넓은 집 인 "Ren" 에 살고있는 진정한 "신사" 는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위치 인 "Li" 에 서서 세계에서 가장 밝은 길 인 "Yi" 를 걸어갑니다. 네가 성공할 때, 백성을 따라 바른 길로 가라. 실의에 빠졌을 때 너 혼자 원칙을 고수해라. 부귀는 그 마음을 현혹시킬 수 없고, 빈천함은 그 뜻을 바꿀 수 없고, 권세는 그 기율을 굴복시킬 수 없다. 이것이 맹자의 숭고한 인격 이상이다.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인인지사를 고무시켜 우리의 소중한 정신적 재산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