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로 한 단락을 써서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정신을 보여 주십시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이 말은 거의 누구나 다 알고 있는데,' 논어' 에서 나온 것이다. 원문은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세 사람이 함께 가면 그 중 내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나는 그의 좋은 방면을 선택하여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방면을 보면 자신에 대해 결점을 바로잡는다.

이 말은 공자의 슬림하고 겸손한 정신을 표현했다. 그것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한편으로는 겸허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많은 사람들의 정신을 박채하는 것이다. 한편, 나쁜 사람을 바꾸고, 사람의 단점을 보고,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수양성의 정신이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좋고 나쁜 사람이 지내도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논어》에는 공손초가 자공에게 국가 수호에 관한 질문을 한 기록이 있다. 공자의 지식은 어디에서 배웠습니까? 자공은 고대 성인의 설교가 민간에 남아 있고, 성인은 그 큰 점을 알고, 악인은 그 작은 점을 안다고 대답했다. 모두 고대 성인의 도가 있다. "스승은 왜 배우지 않고 선생님을 자주 청하십니까? 클릭합니다 ("논어 장자") 그는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배운다. 누구나 그의 선생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고정된 선생님은 없다. 공자의 논어에는 공자가 종묘에 들어가 "만물을 묻다" ("논어 팔촉") 와 같은 많은 기록이 있다. 낮에 잠을 잡자 공자가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부터 시작했고, 내 말을 듣고, 내가 한 일을 믿는다. 오늘, 나도 혼자이고,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본다. 주는 것과 바꾸는 것은. " ("논어 공야장") 자공은 공자에게 자공이 "냄새를 맡아도 2 를 알 수 있다" 고 말했지만, 안회는 "냄새를 맡아 10 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부처님은 그 것처럼 좋다. "나는 너와 같다." ("논어 공야장") 이 정신을 구현했다. 이런 정신과 태도는 배울 만하다.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와 "그 선을 택한 자, 그 선하지 않은 자를 고치고 따르는 자" 의 태도와 정신도 중요한 인간관계 원칙을 반영한다. 항상 남의 장점을 배우고, 항상 남의 단점을 경계로 삼는다. 너는 당연히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보고, 남을 잘 대하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릴 것이다. 이것은 자신을 키우고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일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조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조건이기도 하다.

비록 "세 명,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누구나 다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사람들이 항상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자주 범하는 통병 중 하나는 자신의 장점과 다른 사람의 단점을 더 많이 보고 자신의 단점과 다른 사람의 장점을 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 사람' 을 되새기려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선을 택해서 따르고, 선하지 않고 고치다. "그 깊은 내포와 노력을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