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노트 | 시의 리듬에 대하여

시를 배우기 전에, 나는 줄곧' 리듬' 이 음악 어휘라고 생각했는데, 고시도 리듬을 중시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다음은 시 리듬에 대한 지식과 예를 공유한다. < P > 리듬은 음악 중 규칙적인 강약 장단 현상으로 자연, 사회, 사람의 활동 중 리듬과 병행하는 규칙적인 변이로 서정적 작품의 중요한 표현 수단이다. 사실 리듬은 소리 수준에만 국한되지 않고 풍경과 감정의 운동도 리듬을 형성한다.

시의 문장도 리드미컬하다. 운체의 문장 리듬은' 자의의 리듬' 과' 읊는 리듬' 으로 나눌 수 있다. 어떤 장르의 문학 작품이든, 모두 단어와 구를 문장으로 조합한 다음 쓴다. < P >' 어의리듬' 은 문장의 어의에 의해 결정되며, 자연리듬에 속하며,' 어의리듬' 은 문법구조의 유창성을 통제한다. 암송에 쓰이는 문체 (예: 미사, 시) 는 자신의' 자의의 리듬' 외에 또 다른 리듬이 있는데, 인위적으로 음절을 조절하고 조절한 후의 특수한 리듬으로, 노래할 때의 분위기, 즉 억양을 통제한다. < P > 책에는' 글자의 리듬' 과' 암기 리듬' 이라는 개념이 없지만, 이 두 리듬이 운체가 탄생한 날부터 함께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 P > 율시의 어의리듬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문장 구조이며, 문장의 문법구조와 어의에 따라 멈춘 곳을 판단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 정지는 바로 리듬점이다.

오언율시, 매 문장이 반드시 다섯 단어여야 한다는 점을 제외하고 시의 언어 구조는 (1-2 또는 3-2) 가 아니라 (2-2-1) 또는 (2-1-2) 이다.

2-2-1 은 다섯 단어 중 처음 두 단어가 한 단어이고 가운데 두 단어도 한 단어이며 마지막은 한 단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어의에 근거하여 판단한 것이기 때문에 어의리듬이라고 한다. 2-1-2 는 처음 두 단어가 한 단어임을 의미하고, 가운데 단어는 한 단어이고, 마지막 두 단어는 한 단어임을 의미합니다.

칠언율시, 시의 언어 구조는 (3-2-2) (1-2-2) 가 아니라 (2-2-2-1)(2-2-1-2) 이다 < P >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예는 모두 언어 구조가 연습급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문장이다. 하지만 평정에 맞는 5 ~ 7 단어만 있으면 시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지 않았나요? 대답은 당연히 부정이다. < P > 이 두 가지 경우, 평측행은 율시 중 평측행이 번갈아 가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만 율시는 아니다. 그 이유는 언어 구조, 즉 글자의 리듬이 합격율시의 언어 구조에 맞지 않기 때문에 율율시의 문장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도 초보자가 특히 곤혹스러운 곳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백로도 옆' 이나' 황화령위' 와 같은 말로 전면을 바꿔야 기준에 부합한다.

《시경》의 시는 대부분 4 언시이다. 중국어에서 한 어구는 보통 두 글자로 하나의 어법 리듬을 구성하므로, 4 언시의 어법 리듬은 2-2 리듬이다. 그것의 읊는 리듬은 기본적으로 두 글자와 한 글자의 리듬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4 언시의 글자의 의미 리듬은 읊는 리듬과 같다. 모두 2-2 리듬이다. < P > 하지만 통일형형이 너무 많을 때는 분명 단조롭다. 이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오언시, 7 언시, 심지어 4 언과 6 어의 푸, 길이가 다른 수사식이 나타났다. < P > 주목할 만하게도, 율의시를 더 유연하고 억양이 있게 하기 위해 당시 중 오언시와 7 언시의 리듬은 일반적으로 번갈아 가며, 특히 두 짝수의 문장, A=2-2-1(2-2-2-1) 을 가정한다. < P > 낭송 리듬은 인위적으로 음절을 조절하고 조정한 후의 특수한 리듬으로 단어의 리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오언시의 읊는 리듬은' 2-3' 이다. < P > 이 단문은 읽기도 쉬울 뿐만 아니라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기 쉽다. 반대로, 읽기가 불편하고, 이해하기가 혼란스럽다. < P > 오율의 2-3 읊는 리듬에 따르면 우리는 한 작품을 암송할 때 처음 두 글자를 다 읽고 잠시 멈추어야 하며, 마지막 세 글자는 계속 읽을 수 있다. < P > 또 주목할 점은 오운의 읊는 리듬이 2-3 이기 때문에, 우리는 글을 쓸 때 두 번째와 세 번째 순서에 밀접하게 일치하는 두 글자를 둘 수 없다는 점이다. 두 번째와 세 번째 글자 사이에는 리듬점이 있고 두 글자 사이에는 정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밀접하게 일치하는 두 단어 사이에 일시 중지가 있다면, 물론 이 문장의 리듬이 파괴되었다는 의미인데, 이런 율율시는 읽기가 어색하다. < P > 칠율도 마찬가지다. 바로 앞에 두 글자, 한 리듬을 더하는 것이다. 칠조의 독경 리듬은 2-2-3 이어야 한다. 칠율에서 밀접한 관계가 있는 두 단어는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위치에 놓을 수 없다. 왜냐하면 이 두 자리는 리듬점이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정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 P > 왜 오법 7 법의 독경 리듬은 반드시 2-3 과 2-2-3 이지 다른 것이 아닌 2-3 인가? 구분 기준은 무엇입니까? 이 문제에 대해 전해 내려오는 해석은 없지만, 무수한 작품에서 실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