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감상 방법을 익히도록 지도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속담에도 있듯이, 물고기를 가르치는 것이 물고기를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 국어 교육에서, 나는 주로 다음 다섯 가지 방면에서 시작한다.
첫째, 표현력이 풍부한' 시적인 눈' 이나' 각인된 눈' 을 음미한다. 예를 들어 이청조의' 꿈처럼'' 어젯밤 비가 갑자기 불어와 잔주를 쓰지 않고 곤히 잠들었다. 셔터에게 물어도 해당화는 여전하다. 그거 아세요? 그거 아세요? 푸르고 뚱뚱하고 날씬해야 한다. " 전체 단어 "시안" 은 "청청, 지방, 빨강, 날씬함" 으로 표현력이 뛰어나다. 그것의 표현력은 그것의 생동적이고 적절성에 반영된다. 예를 들어' 비료' 라는 글자로 나뭇잎을 쓰면 점점 더 많은 것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윤택한 밝은 스타일링을 연상할 수 있어 매우 정확하고 간결하다. 이것은 또한 감정적 인 노트에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날씬한' 글자로 꽃을 쓰면 작고 연민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글자로 감상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또 가도의' 이녕이 그윽하다',' 외딴 이웃이 적고, 풀길이 빈 적원으로 들어간다. ○새가 연못가에서 머물며 스님이 문을 두드렸다. 다리를 건너서 분판을 만들고, 돌을 옮겨서 운근을 옮기다. 잠시 여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차분한 기간 동안 제 말을 저버리지 않겠습니다. " 제목 중의' 여행' 자는' 눈' 으로 시 전체를 이해하는 관건이다. 시 전체의 각 대련은 모두' 은거' 라는 단어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첫 번째 대련은 거처의' 은거' 라고 쓰여 있다. 한 구석에 살고, 아무도 없고, 풀길은 조용하고, 텅 빈 화원이 듬성하다. 조문과 목련은 환경의' 정적' 을 묘사한다. 조문 안감 소리, 연못가의 새 울음소리, 휘영청 밝은 달빛 아래 스님이 가볍게 문을 두드려 환경의 고요함을 드러내지 않는다. 목걸이 글쓰기는 어두운 밤부터 낮까지, 또는 환경적 관점에서 출발하지만, 시야는 훨씬 넓어야 하고, 작은 다리를 건너고, 돌맹이를 우회하고, 길을 따라 곳곳이 조용하고, 야취가 넘치고, 시인의 마음속의 기쁨이 저절로 생겨난다. 대련은 시인의 은거에 대한 동경을 드러냈다.
시를 읽는 관건은' 시안' 과' 문제 눈' 을 파악하는 데 있다.
둘째, 시의 사상 내용을 분석하다. 고시의 사상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가장 근본적인 것은 사람을 아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노신 선생이 말했듯이, "논문을 쓰려면 전편, 작가, 그리고 사회 상태를 모두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비교적 정론이 있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이청조의' 꿈' 은 당시 배경에 연락해야 한다. 이청조와 조명성은 정이 깊었지만, "오래도록 결혼하지 않고 먼 길을 가면 쉽게 벗어날 수 없다" (유일생의 송사), 우리는 일문일답을 잡고 분석하면 이 단어의 감상적인 감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꽃과 석춘을 모두 좋아한다. 따라서 고시를 평가하고, 인론을 배우고, 시사의 기조와 주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셋째, 규범 문장의 묘용을 탐구하다. 고시는 늘 전고를 인용하여 시구로 바꾸어 풍부한 내포와 연계한다. 고시를 감상하려면 고사와 시사의 출처와 의미를 이해하고 고사와 시가 고시에서 사용하는 묘용을 탐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강원의' 양주 느린' 에서' 봄바람 10 리 지나서 밀록이 났다' 고 한다. 즉, 두목시' 봄바람 양주로 10 리' 를 사용했다. 여기서 운용하여 양주시의 지난날의 번화함과 현재의 불황이 뚜렷한 대조를 이루게 하여 지난날의 기억을 상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규범문의 묘용을 탐구하는 것은 고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기초이다.
넷째, 수사 수법의 표현 효과를 경험한다. 고시에서 이미지와 서정적인 요구로 다양한 예술수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비유, 각성, 의인, 과장, 이중성, 반복, 두드러기입니다. 이런 수법의 표현 효과를 잘 파악하면 시의 이미지와 작가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어떤' 버드나무 노래',' 벽옥이 나무로 분장하고, 수많은 청사 태피스트리가 늘어져 있다. 누가 얇은 잎을 잘랐는지, 2 월의 봄바람은 가위 같다. " 작가는 단순하고 직관적인 묘사법을 버리고 전통적인 칭찬과 포부를 표현한 사고를 깨고 기이한 상상력과 교묘한 비유로 독특한 로맨틱한 색채를 지닌 소설 이미지를 만들어 냈다. 첫 번째 문장은 "벽옥" (악부 "벽옥가" 에 나오는 벽옥이라는 아름다운 소녀를 가리키는 비유) 을 사용하여 시를 처음부터 참신한 이미지로 매력적으로 만들었다. 두 번째 문장, 버드 나무 나뭇 가지를 적어 소녀의 몸에 녹색 리본처럼 드리우고, 리본으로 버드나무 가지를 묘사하며, 부드럽고 펄럭이는 특징을 부각시켜 봄버드나무 실크의 이미지를 생생하게 그려내며 생기발랄한 미감을 선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아름다움명언) 마지막 두 문장을 묻자 교묘한 비유로 춘류들을 다시 한 번 찬양하였다. 하나는' 날씬하다', 하나는' 썰다', 신류들이 가늘고 부드럽고 싱그러우며 귀여운 잎을 섬세하게 그려 작가의 놀라움과 찬탄을 드러낸다. "2 월의 봄바람은 가위 같다" 며 봄바람을 벽옥의 교묘한 손에 있는 가위에 비유해 허황되고 상상력이 특이하다. 버드나무를 정자와 옥립한 소녀에 비유하여, 생기발랄한 봄경치를 그려 봄날의 생기발랄한 찬양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므로 고시를 감상하려면, 그 속의 수사 수법과 그것이 가리키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알아야 시의 깊은 내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다섯째, 고시의 의경을 이해하다. 의경은 작품의 예술 경지이며, 작가의 사상 감정과 생활 화면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고시의 경지를 이해하는 것은 감상의 최고 경지로, 감상자가 아름다운 즐거움을 얻고, 감정을 도야시키고, 마음을 정화하여 적극적으로 고시의 예술 경지를 창조하고 넓힐 수 있게 한다. 예술적 개념을 이해하려면 비교, 혁신, 연상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육유의' 부조망' 과 범성대의' 서리 내리는 작은 각매' 는 모두 허필 위주의, 매를 비유로 하여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지만, 의경은 다르다. 환경적으로 볼 때, 루어는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황혼을 선택해 환경의 씁쓸함을 부각시키고 매화의' 외로운' 이미지를 다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모사는 매화를 위해 눈 뒤의 달밤 환경을 선택해 매화의 고독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작가의 정서적 기탁으로 볼 때, 육사는 매화의 고독한 이미지를 쓴 후' 외로움' 과' 여느 때와 다름없다' 라는 두 가지 의미로 매화가 총애를 받지 않고 아첨하고, 혼자 비바람을 견디고, 홀로 여우의 슬픔을 견디는 주관정신을 심화시켰다. "무심코 봄을 다투면 모두가 질투한다." 작가는 매화가 꽃의 으뜸이라는 특징에 근거하여 매화의 정신 경지를 배양하였다. 그녀는 봄개방을 추구하지 않는다. 꽃과 연연하지 않고, 꽃과 다투지 않고, 꽃과 다투지 않고, 꽃과 다투지 않고, 꽃과 다투지 않고, 매화에게 영광을 구하지 않는 고귀한 정서를 주기 위해서이다. 언제나처럼' 는 매화의 고상하고 강인한 품격을 더욱 칭송하며 시종일관 절개를 유지했다. 흩어지다',' 진흙으로 변하다',' 먼지로 갈다' 는 매화의 비극적인 운명을 차근차근 짊어지고' 향만 여전하다' 는 소중함에서 떨어졌다. 작가는 영매로 그의 포부를 표현하는데, 화훼제품의 개성은 일체이다. 전범사 중의 매화는 육사 중 매화의 다층성을 갖추지 못했다. 시인은 매화의 매력을 표현하기 위해' 승불오만, 패낙심' 을 사용한다. 아름다움은 극치까지, 슬픔도 극치이다. 매화의 이미지는 한 사람이 그림 바닥에 기대어 있는 이미지와 어우러져 우울함을 자아낸다. 매화의 이미지는 슬프고 감동적이다. 일단 비교하면, 두 단어의 의경은 깊이로 가득 차 있다.
고시 감상은 창조적이고 복잡한 정신 활동이다. "작가가 창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도 창작하고 있다. 그들은 창작의 파트너이며, 독자들은 종종 시인보다는 시인과 더 비슷하다. " 따라서 진정한 이해는 고시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왕의' 황로집', 산은 낮의 그늘, 바다는 금강을 배출한다. 하지만 계단을 오르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이 시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는 자연의 장려한 경치에 대한 성공적인 묘사에 그치지 않고, 물론 감상과는 거리가 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부 독자들은 이 시가 장려한 경치에 대한 묘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시인의 드높은 열정을 주입했다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여전히 이 시의' 시성 무지' 와 의미가 아니다. 감상력이 강한 독자는 아름다운 그림과 넓은 경지를 통해 감성에서 이성에 이르는 이 시의 승화를 볼 수 있고, 이 시의 흥미진진한 철리를 이해할 수 있다. 높이 올라야만 멀리 볼 수 있고, 성공은 추구에 있다. 사업은 끝이 없다. 작품에 대한 철저한 이해 없이는 진정한 감상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경험있는 사람은 두 눈으로 책을 읽고, 한 눈은 종이의 글자를 보고, 다른 한 눈은 종이의 뒷면을 본다. 괴테의 명언은 고대시 감상의 참뜻을 드러낸다.
둘째, 학생들의 고시 감상 수준을 키우고' 삼여' 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첫째, 책을 많이 읽어라. 리우웬은 "천 검을 보고 다시 인식하고 천 곡을 연습하고 소리를 낸다" 고 말했다. 고시를 잘 읽지 않는 사람은 그것들을 감상할 수 없다. 고시를 감상하는 데 필요한 지식은 언어 지식, 고시 기교 지식, 작가 작품 지식, 필요한 사회과학 지식 등 광범위하다. 이것들은 모두 통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옛사람들은 또 "좋은 시는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며 "당시 300 곡을 암기하면 외울 수 없다 해도 외울 수 있다" 며 책을 많이 읽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물론 고시 감상 능력을 키우고 제고하는 것은' 책을 많이 읽어라' 는 일반적인 말로는 충분하지 않다.' 감상능력은 중간 작품을 보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작품을 보고 길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괴테 담화). 체르니셰프스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떤 좋은 책이라도 반드시 독자들의 마음속에 진선미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것은 모든 좋은 책의 * * * 본성이다. "좋은 작품을 많이 읽고, 정서적 개입을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정서를 키우며, 감상능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많이 보세요. 학생들에게 명가 감상을 많이 하도록 유도하는 문장, 또는 우수한 감상 문장 추천을 해야 한다. 명가가 감상하는 문장 모두 비교적 전형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많은 것들이 학생들의 학습의 본보기이다. 학생들을 분석과 버림의 눈으로 바라보도록 유도하면 고시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셋째, 많이 연습해야 한다. 청대 당뷔는 이렇게 말했다. "책을 읽고 평론하지 않는 것은 이따금 그 정밀함을 엿볼 수 있다는 뜻으로, 앞으로 어찌할 바를 모르기 때문에 평론을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그래서 고시를 읽을 때마다 미필, 단편, 총평을 꾸준히 쓰면 학생들의 사고를 훈련시키고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고대시의 특징을 이해하다
고시에는 많은 특색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이해하면 우리가 그것들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문법에서 거꾸로 뒤집는 것은 흔한 현상이다. 왕위의' 심산가을밤' 에서' 죽성이 딸을 부르고, 어선 앞에서 연잎을 거두다' 는 것은' 너구리녀가 돌아오고, 죽소리가 나고, 어선이 떨어지고, 연꽃이 움직인다' 는 거꾸로 된 말이다. 그 목적은 이전 문장이 먼저 그 소리를 듣고, 그 사람을 보고, 후한 문장이 앞을 내다보고, 뒤이어 그 일을 보게 하는 것이다. 초과 이후 함축과 외관의 결합이 생생하고 아름답다.
운율 방면에서 현대시는 대련과 목련 사이의 대립 (대구) 을 요구한다. 왕위의' 산거추야' 를 예로 들면, 그 대련은' 송림 속의 달빛, 개울의 수정석', 형용사는 형용사, 명사는 명사, 동사는 동사, 이탈한 구조는 정확하고, 방위구조는 방위구조와 반대이며, 주술어 구조는 주술어 구조와 반대이다. 상하사성이 같고, 구조도 같고, 매우 깔끔하다.
고시의 서정적 방법을 이해하다
대부분의 고시는 서정시이다. 서정 방식은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으로 나눌 수 있다. 고시의 서정 방식은 주로 간접 서정, 즉' 경정 서정',' 토물 서정' 으로 시인의 사상감정을 표현하고 정경 융합을 최고경지로 삼는 것이다.
수시의' 염노교 적벽회고' 와 같이 적벽고 전장의 그림 같은 풍경을 묘사한 첫 번째 작품은 풍경에 끌렸고, 두 번째 사람들은 풍경에 끌렸고, 이 건설업에서 세운 젊고 유망한 유장주유, 주유는 자신의 비하를 떠올리며 시인의 이상은 실현할 수 없는 무한한 감개감을 표현했다. 그래서 우리는 고시를 감상할 때 1, 이 시가 무엇을 썼는지-누가 (누가 서정적 주인공인지 포함)? 그것은 어디에 있습니까? 언제? 당신이 쓴 "물건" 과 "풍경" 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포부" 와 "애정" 을 표현했습니까? 2. 어떻게 쓰는가-어떤 수법으로 이런' 사물' 과' 풍경' 을 쓰나요? 3. 왜 이렇게 써야 하는가-이런' 일' 과' 경' 을 이렇게 쓰는 것은 이런' 정' 과' 지' 를 표현하는 데 어떤 작용을 하는가?
감상 문장 쓰기를 배우다.
감상 문장 한 편을 쓰는 것은 바로 글로 고시에 대한 우리의 감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읽기와 쓰기를 모두 시험하는 이런 문제는 명제자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감상 문장 한 편을 쓸 때, 우리가 직면한 첫 번째 문제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이다. 이것은 시험 문제의 방향에 달려 있다. 시험문제에 명확한 요구가 있으면, 그 요구에 따라 써라. 예를 들어, 올해 상하이 수능 국어 시험지는 명대 시인 두요의 시' 적벽' 에서' 들갈매기 만연 들풀' 이라는 말의 시 전체를 결합해 감상문 한 편을 쓸 것을 요구했다. 명제인은 수험생에게' 정과 경' 의 관계에 근거하여 감상하고 이에 따라 플런지할 것을 상기시켰다. 시험 문제 중 진입 점에 대한 명확한 요구가 없다면 수험생은 시 전체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자신이 자신 있다고 느끼는 각도를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험생은 시의 사상 내용, 표현 기교, 언어 스타일을 고려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구체적인 작품과 결합하여 하나의 절입된' 점' 을 선택할 수 있다. 사상내용의' 슬픔',' 희희', 표현기교상의' 현현',' 은연',' 음유',' 양강' 등. 각도가 작아야지 커서는 안 된다. 작품의 두드러진 점을 잡고 깊이 파고들어야 상세하게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