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 왕관의 묵매.
우리 집 서연호의 첫 나무는 모두 연한 먹색이다.
색채가 좋다고 자랑하지 말고 건곤이 가득 스며들기만 하면 된다.
설명:
우리 집 근처 서위호에 자두나무 한 그루가 있다. 만개한 매화가 엷은 묵향에 물든 것 같다. 그것은 다른 사람이 색깔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칭찬할 필요가 없고, 단지 향기를 천지 사이로 가득 채우기만 하면 된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2. 북풍에 향을 불어 넣는 것보다 가지 끝에 향을 안고 죽기를 기다리는 것이 낫다.
한국화/송대 정사쇼 화국화.
꽃은 온갖 꽃을 피울 수 없고, 독립울타리는 끝이 없다.
향을 북풍에 불어 넣는 것보다 가지를 들고 죽기를 기다리는 것이 낫다.
설명:
국화는 가을에 만개하여, 여태껏 꽃과 한패가 되지 않고, 독립하여 울타리 옆에서 정취가 나쁘지 않다. 나는 차라리 시들어 나뭇가지에서 죽을지언정, 추운 북풍 속에서 불고 싶지 않다!
3. 나는 황제의 배에 오르지도 않고 잠도 자지 않는다.
당인의' 음월가' 에서 명대에 이르기까지.
이백의 시는 원월이라 이백의 시만이 하소연할 수 있다. 지금 이백이 돌아가셨는데, 하늘의 달은 얼마나 남았습니까?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여전히 이백의 시를 읊고 있고, 명월은 여전히 이백시와 같다. 나는 이백이 명월에 대한 이해, 흰색, 명월을 배운다!
이백은 시 양신주를 만들 수 있는데, 나는 오늘 백 잔의 천수를 가지고 있다. 비록 내가 이백의 재능이 없다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만, 나는 내가 못생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배에 오르지도 않고 잠도 자지 않는다. 고모수 외곽에는 오두막이 하나 있는데, 천수만수, 매화가 온 하늘에 가득하다.
설명:
이백 앞에는 밝은 달이 있어서 이백시만 문제될 수 있다. 지금 이백은 이미 세상을 떠났는데, 하늘에서 밝은 달이 몇 번이나 왔다가 또 가느냐? 지금도 사람들은 이백의 시를 읊고 있는데, 명월은 이백이 살아 있을 때와 같다. 나는 명월에 이백이 술을 마시는 것을 배웠다. 달과 이백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태백은 시를 써서 술을 마실 수 있었는데, 지금은 백 잔을 마시고 수천 수의 시를 썼다. 비록 내가 이백의 재능이 없다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만, 나는 명월이 내가 못생겼다고 싫어하지 않기를 기대한다. 나는 지금까지 천자의 배에 올라본 적도 없고, 너무 오래 잔 적도 없다. 쑤저우 외곽의 오두막에서 사는데, 복숭아꽃이 무수히 많고 달빛이 하늘에 가득하다.
4. 생은 영웅이고, 죽음도 귀신이다.
송대 이청조의 여름 절구
살아 있고, 남자 중의 남자가 되고, 죽어서 영혼 속의 영혼이 되다.
오늘날 사람들은 항우를 그리워하는데, 왜냐하면 그는 생활을 거절하고 동방으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설명:
살아 있는 사람은 영웅 중의 영웅이고, 죽어서 귀신 속의 영웅이 되었다. 사람들은 여전히 항우를 그리워하는데, 왜냐하면 그는 구차하게 강동으로 돌아가기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5, 천 불어 유열, 바람 동쪽, 서쪽, 북쪽, 남쪽.
청대 정섭죽석.
대나무는 조금도 긴장을 풀지 않고, 그 뿌리는 바위 틈에 단단히 박혀 있다.
천백 번의 고문과 타격 끝에 남동풍이든 겨울의 서북풍이든 견딜 수 있고, 여전히 강인하고 힘차게 버티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겨울명언)
설명:
대나무는 청산을 꽉 잡고 긴장을 풀지 않고, 그 뿌리는 바위의 틈새에 단단히 묶여 있다. 무수한 시련과 타격을 겪었는데, 무더위가 남동풍을 불든 한겨울에 북서풍을 불든 너는 여전히 강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