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 전쟁은 계속되고, 사회 격동, 각종 사조가 출현하여 서로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바로크 시대의 의상, 그림, 엠보스 등 각 방면에 나타나고, 철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충돌은 유심주의와 유물주의의 대립이다.
그렇다면 이상주의란 무엇인가? 유물론이란 무엇입니까?
유심주의는 인류의 생활이 숭고한 특징을 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물주의는 육체감각의 느낌만 믿고, 그것들이 진실이라고 생각한다. 이 두 가지 관념의 영향으로 고행승의 정신생활을 선택한 사람도 있고, 종이취한 금팬의 쾌락생활을 선택한 사람도 있다.
진짜란 무엇인가? 도대체 확실성이란 무엇인가? 이런 혼란 속에서 데카르트는 자신을 의심에 빠뜨렸다. 깊이 생각해 본 후, 그는 자신이 모든 것을 의심할 수는 있지만, 모든 것을 의심하는 회의자,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느낄 수 있는 회의자인' 나' 를 의심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는 그의 명언을 말했다. "나는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있다." 데카르트는 인간 자체에 존재하는 어떤 사상가를 발견하고, 그는 그 사상가의 강력한 이성적 힘을 느꼈는데, 이 힘은 사람 자신에게는 이렇게 진실하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는 전임자들이 지은 철학 빌딩을 무너뜨리고 공사장의 모든 초석과 잔해를 치우며 그의 이성과 수학적 방법으로 거대한 철학 건물 건설을 시작했다.
그렇다면 그의 철학 빌딩은 어떻게 세워졌을까요?
우선, 신의 존재를 논증하다. 그는 완벽한 실체의 개념이 완벽한 실체에서만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완벽한 실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고, 하느님은 완벽한 실체이며, 하느님은 완벽한 실체라는 개념을 부여받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하나님은 정말로 존재합니다.
둘째, 물질 세계가 현실 세계라는 것을 증명했다. 신은 완벽하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이유는 완벽하며, 우리가 이유를 통해 아는 모든 것은 진실이어야 한다. 물질 세계는 현실 세계이다.
이런 식으로 데카르트의 철학 빌딩이 세워졌다. 그는 계속해서 그의 철학 체계를 풍부하게 했다. 그는 하나님의 창조를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하나는 영혼의 실체였다. 하나는 물질적 실체로, 양자는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사상의 세계에서 신은 사람에게 이성을 부여하고, 동시에 사람에게 이성을 사용할 수 있는 결정권을 부여하며, 사람은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는 주체가 되었다. 물질 세계에서, 신은 모든 것을 기계화된 장치로 창조하셨고, 모든 것은 기계화에 따라 작동했다. 이런 식으로 데카르트의 이원론이 탄생했다.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고 물질의 진실성을 확인하지만, 인간의 심신 분열을 일으켜 생명을 이중주체성으로 만든다. 데카르트는 나중에 이원론의 부족을 깨닫고 보완했지만, 결국 보충할 수 없었다.
데카르트 이원론의 부족을 깨닫고 스피노자는 자신의 일원론 철학 체계를 세웠다. 그렇다면 그의 철학 체계의 내용은 무엇일까?
데카르트 이원론이 가져온 번거로움에 대해 스피노자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영혼과 물질이 모두 물리적 신의 속성이라고 생각하여 영혼과 물질이 여기서 통일되고 이원이 일원으로 변한다.
스피노자는 또한 자연법의 개념, 즉 하느님의 의지를 제시했다. 그는 하느님이 만물 속에 존재하고, 하느님은 만물과 일체, 즉 하느님은 만물이고 만물은 하느님이라고 생각한다.
데카르트와 스피노자는 철학사에서 큰 공헌을 한 두 명의 위대한 이성주의 철학자이다. 데카르트는 의심을 통해 사람이 이성적인 동물이라는 것을 발견해 인간의 주체성을 효과적으로 확립했다. 스피노자는 데카르트 이원론으로 인한 분열을 메우고 나서 사람들에게 감정에 지배당하지 말고 이성으로 인간성의 필연성을 이해하고 모든 것을 철저히 받아들이라고 호소했다.
데카르트와 스피노자의 철학은 우리에게 어떤 계시를 줍니까? 데카르트는 우리에게 사람은 자신의 이성이 있다고 말했다. 세상에 직면하여 우리는 끊임없이 생각해야 한다. 몇 가지 중대한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이미 우리 자신의 독립적 선택을 해야 한다. 심사하지 않은 인생은 살 가치가 없다. 스피노자는 인간이 이성을 이용하여 인간성을 이해하고, 행동이 인간성에서 비롯되고, 만물과 조화를 이루게 해야 한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 저는 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자신을 사랑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처럼 나 자신을 사랑한다. 나와 다른 사람의 차이는 외적인 것이지만, 본질적으로 나는 다른 사람과 차이가 없고, 많지도 적지도 않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성을 유지하고, 나의 본성으로 만물의 본성을 만족시키고, 만물과 하나가 된다. 세상은 나와 만물로 인해 아름답고, 나와 만물은 세상으로 인해 즐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