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
녹색 불꽃이 풀밭에서 흔들리고,
그는 너를 안아주고 싶어한다, 꽃.
대지를 배경으로 꽃이 피었다.
따뜻한 바람이 불면 고민이나 기쁨이 온다.
만약 여러분이 깨어 있다면, 창문을 열고,
이 욕망이 가득한 정원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세요.
푸른 하늘 아래 영원한 신비에 현혹되다
우리의 20 세의 폐쇄된 몸입니다.
흙으로 만든 새의 노랫소리처럼
너는 불을 붙이고, 움츠리고, 움츠러들지만, 돌릴 곳이 없다.
오, 빛, 그림자, 소리, 색깔은 모두 적나라하다.
고통, 새로운 조합을 기다리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모더니즘은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줄곧 상대적 변두리에 처해 있다. 그것은 현실주의처럼 성대한 예우를 받지 못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모더니즘에 대해 의심과 신중함, 심지어 배척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무단을 대표하는 구엽시파는 모더니즘의 창작 수법을 적극 시도해 본다. 무단은 의심할 여지없이 그 중의 선두주자이다. 중국 신시 연구 분야의 저명한 학자 사관은' 신세기의 태양' 이라는 책에서 무단을 중국 신시계의' 늑대아이' 라고 부른다. 그가 시에서' 늑대아이' 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의 표현 방식이 너무 전통적인 규범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감히 관성적 사고와 패턴을 깨고 독특한 시 스타일을 보여 문단에 의해 용납할 수 없는 이단으로 여겨졌다. 무단은 국립서남연합대학의 동창인 왕조양이 이렇게 평가했다. "그는 중국 지식인들이 고문당하고 고문당하는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가장 우수한 자질은 전혀 중국이 아니다." 그의 우수한 시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자질은 엘리엇의' 무인격원칙' 의 영향을 받아 강렬한 생명의식, 형이상학, 모더니즘 정신을 구현했다. 이제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봄' 을 감상해 봅시다.
이 시의 주제는' 봄' 이지만 전통적인 상춘 주제와는 매우 다르다. 옛날의' 로맨틱' 이미지, 낭만적이고 흐릿한 의경, 곽말로의 설레고 열정적인 시가 없다. "봄" 이라는 시에서 시인은 바깥에서 번창하는 봄의 기운이 아니라 청춘에 대한 그의 내면의 동경과 깨달음을 주시하고 있다. 이 시인의 주제는' 봄' 이지만, 사실 그는' 청춘' 이라고 썼다. 무단은 이' 봄' 을 썼을 때 스물네 살이었는데, 바로 청춘의 감정과 생명의식이 충돌하여 석방을 구하는 나이였다. 이 시는 그의 정신적 느낌이나 생활 경험의 표현이다. 시인은 마음과 신체가 대화하는 방식으로 개인의 체험을 이미지를 통해 젊은이들의 정욕이 신체의 성숙함에 의해 깨어나지만 구체적인 연애 대상을 찾지 못했을 때의 독특한 느낌을 표현했다.
처음 두 문장은 "푸른 불꽃이 풀밭에서 흔들리고, 그는 너를 안아주고 싶어한다, 꽃." 강렬한 생활 충동을 전달하다. 녹색의 화염은 잔디의 소망이며, 꽃을 안아주기를 갈망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 시를 "욕망" 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꽃을 "순결한 소녀" 에 비유한다. 녹색의 불꽃은 작가가 싹트는 청춘의 욕망을 상징한다. 따라서 처음 두 구절은 이 시로 해석할 수 있는데, 주로 어린 소년의 소녀의 정욕에 대한 각성의 욕망을 표현한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관점이 매우 억지스럽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풀과 꽃은 사람과 대비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풀과 꽃을 쓰는 목적은 배후 서정 주인공의 이미지와 강한 대조를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풀과 꽃은 자연의 봄을 나타낸다. 제 1 절은 자연천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제 2 절 시인은 자연히 인류의 청춘을 묘사하는 것으로 넘어갔다. 자연의 봄은 인류의 청춘과 큰 대조를 이루었다. 약소한 화초조차도 싸우고 욕망을 터뜨리고 있지만, 우리 인류는 오히려 청춘을 스무 살의 몸 속에 남겨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인은 객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사랑을 통해 우리가 잠든 청춘을 깨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만약 당신이 깨어 있다면, 창문을 열고 이 정원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세요." 우리는 진실한 창문을 열고 욕망이 가득한 정원을 볼 수 있지만, 너와 나의 내면의 욕망을 보려면 마음의 창문을 열어야 한다.
-응? "푸른 하늘 아래 영원한 신비에 현혹된 것은 우리의 20 년 폐쇄된 몸이다." 우리 몸이 폐쇄된 이유는 시인은 우리가 영원한 신비에 대해 곤혹스러워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건강명언) 그렇다면 영원한 신비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영원한 수수께끼는 생명의 내적 갈등과 갈등으로 젊은이들의 활력과 창의력 추구를 곤혹스럽게 한다. 그들은 항상 사랑을 베풀 준비가 되어 있고, 사랑받기를 갈망하지만, 그들은 할 수 없다. 사랑과 사랑받는 갈등이 두드러지고, 불을 붙인 열정은 그것을 받아들이고 위로하는 또 다른 사람을 찾을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감성과 이성이 얽힌 고통이며 영과 고기 충돌의 고통이다. 영원한 수수께끼에 현혹되어 우리 몸을 놓을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어디에 놓아야 할지 전혀 모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흙으로 만든 새의 노랫소리처럼, 너는 불을 붙였지만 돌릴 곳이 없다." 우리 몸은 점토로 만든 새처럼 갈 곳이 없다. 그 날개들은 어떻게 날 수 있습니까? 그 노래는 어떻게 부르죠? 따라서 시인은 삶의 온톨로지에 대한 생각을 표현했습니다. 인간의 희망이 없는 생활, 충동은 즐겁기 어렵고, 결국' 돌아갈 곳이 없는' 지경에 빠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우리는 줄곧 이렇게 묵묵한 비관과 냉막? 분명히 아닙니다. "아, 빛, 그림자, 소리, 색깔은 모두 적나라한 고통으로 새로운 조합에 들어가기를 기다리고 있다." 우리 시인은 이 때문에 억압과 외로움을 느끼지 않고 절망과 공허한 정신적 고투를 겪은 후, 사통을 억누르고, 더욱 집착과 확고한 욕망과 추구를 선택했다. 시인은 막막하고 우울한 절망적인 곳에 처해 고통스럽게 새로운 조합을 기다리고 있다. 이것이야말로 생명의 진정한 봄이다. 그것은 시인 이상의 최고봉이다. 시인의 사랑, 생활, 이상에 대한 낙관과 집착이 우리를 감염시켰고, 눈물로 가득 찬 눈에서 빛, 그림자, 소리가 결합된 후의 현란한 광채를 볼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이것은 아름다운 위대한 표현이며, 마음속 깊은 곳에서 온 사랑과 희망의 위대한 표현이다.
이 시를 자세히 분석한 후, 그것의 예술적 특색을 다시 한번 보자. 전통 시가와는 달리, 무단은 이 시에서 시의 리듬과 운율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대신, 그는 언어의 색채 표현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색채가 풍부한 글에 생활을 연상하게 하고, 시는 연상에서 나온다. 시인은 일련의 모호한 이미지로 시 전체의 주제를 고화시켜 독자들이 이 이미지들의 상징적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이 시의 독특함이다. 또한 시인은 영국 현학파 시인 존 도른이 몸의 감각으로 생각하는 방법,' 20 대 때 폐쇄된 몸',' 빛, 그림자, 소리, 색깔이 모두 적나라하고 고통스럽게 새로운 조합을 기다리고 있다' 는 등 현대주의의 수법과 기교를 교묘하게 활용했다 둘째, "시의 이미지는 매우 특이하다", "녹색의 불꽃", "진흙으로 만든 새의 노랫소리" 와 같이 시인의 상상력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이런 참신한 비유와 기이한 이미지는 당시에는 보기 드문 것이었다.
시인 무단은' 40 년대 최초로 모더니즘을 자각하는 시인' 중국 현대시단의' 늑대아이' 무단으로 불리며 그의 펜으로 청춘과 생명을 쓰고 사랑과 희망을 지칠 줄 모르고 불렀다. 그의 작품은 찬양 중 무거운 고난과 완강한 정신, 그리고 봄에 정성껏 구축한 사랑' 봄' 을 가지고 있다. 무단의 시는 중국의 답답한 현대한어시단으로서 봄의 힘을 주입했다. 비록 이런 봄에 대한 희망은 건국 직후 무자비하게 말살되었다. 1980 년대까지만 해도 구엽시파는 출토문처럼 사람들의 시야에 다시 등장했고, 무단의 이런 현대주의 전통은 사람들에게 널리 발굴되고 흡수되기 시작했다. 무단의 초년의' 봄' 은 그가 젊었을 때 그 시대에 대한 사고를 대표한다. 우리는 무단이 만년에도 같은 이름을 가진 시를 써서 청년시대와는 다른 생명의식을 나타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평생 비바람을 겪은 장애인 노인이 이 세상에 대한 최고의 그리움과 희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과거의 소란과 멀리서 호응하는 순간, 나는 이 일생의 공격을 애절하게 소중히 여긴다."
중국 신시단의' 늑대아이' 무단은 줄곧 기다리고 있으며, 일생의 취미로 창조하고 있으며, 그의 봄을 기다리고 있다.